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사람의 꿈을 이뤄주는 색채 심리 분야의 선구자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사람의 꿈을 이뤄주는 색채 심리 분야의 선구자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1.12.15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색채 심리와 청소년 꿈 네비게이터, 자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나침반 되다”
세계색채예술심리학교 한금실 대표
세계색채예술심리학교 한금실 대표

세계색채예술심리학교 한금실 대표는 한국에 색채심리라는 개념도 없던 30년 전부터 컬러테라피 인식에 힘쓰고, 유아교육과 미술치료 전공 경험을 살려 전문적인 뤼셔 색채분석 심리테스트를 도입하여 색채 심리 상담·분석·테라피 전문가들을 양성해 왔다. 컬러 바이오리듬, 음양오행 컬러기법, 뇌과학과 정신연구도 섭렵한 그는 상담은 물론 진로모색과 퍼스널컬러매칭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보여 왔다. 최근 KBS 스포츠예술과학원에서 개설한 KBS심리브랜딩강사과정에 이어, UN소재 IEC아카데미에서 상담 실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꿈 내비게이션> 발간을 비롯해 다양한 강의, 교사연수, 자문위원 활동과 함께 교육대학 박사과정 논문까지 하루를 48시간처럼 보낸다. 색채심리로 세상의 모든 꿈과 희망을 말하고자 하루 2-3시간 자는 강행군조차 즐겁다는 한 대표의 2021년 마무리와 내년을 맞이하는 각오를 들어 보았다. 

KBS심리브랜딩강사과정 호평, 색채 심리 강의의 새로운 장 열다
세계색채예술심리학교의 대표이자 한국뇌과학미술치료협회장인 한금실 대표는 새로운 도전인 KBS스포츠예술과학원 KBS심리브랜딩강사과정 주임교수로 활약한 올해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지난 11월까지 홀수 달마다 토/일 4주 과정으로 진행한 이 강좌는 색채심리와 미술치료 등 심리·색채 분야에 연관된 모든 프로그램을 다룬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주변과 커뮤니케이션을 하려는 일반인과 색채 심리분야 직업군 진출 및 자기계발을 하고자 하는 이들의 큰 호응을 얻었고 그 인기에 힘입어 내년 1월 재개강할 예정이다. 또한 IEC 아카데미의 국제e스포츠위원회 김억경 초대사무총장과 함께 심리상담 실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 대표는 “코로나로 위축된 세계 청소년들과 게임 유저들에게 건전한 게임을 보급하고 건전한 게임 산업을 이끄는 데에 관심이 있다”며 “따라서 해외파견과 유학 등 평소 계획했던 청소년지원프로그램을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인다. 
한 대표는 청소년의 꿈을 키울 성남시교육지원청 학교청소년복지상담사업 자문위원 활동을 하며 올해도 컬러건강, 색채심리 등 중/고교 교사 연수 30여 건을 진행했다. 뤼셔 색채분석 심리테스트에 컬러테라피와 색채예술심리학, JCLTA의 음양오행컬러기법을 도입하며 바이오리듬과 컬러테라피의 학구적이고도 성공적인 결합을 통해 심리 상담을 이어나가고 있으며 
컬러 코칭 분야에서 쌓아 온 상당한 권위를 본연의 기인 ‘차크라’의 컬러 매칭과 ‘올해의 컬러 선정’ 등 색채심리와 퍼스널컬러이론을 대중적으로 알리고 있다. 

전문 컬러테라피스트 양성과 저서 발간, 박사과정으로 바쁜 일상
11월 공저로 발간한 <꿈 내비게이션>에서 꿈을 이루고 성공으로 가는데 필요한 6가지 황금열쇠 원칙(ANSWER)인 꿈, 목표, 녹음, 행동, 성취, 나눔을 단계별로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청소년들이 단계적으로 성공하고 성공의 값진 열매를 가치 있는 것으로 성공의 열매를 나누기를 강조한다. 한편 “절대적으로 나쁜 색은 없으며, 색마다 각자의 성취와 꿈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한 그의 지론에 따르면, 색은 본성보다는 심리에 연관되어 있어 주관적이고도 무의식적인 심리상태가 색에 반영된다고 한다. “색채와 심리에 분석적으로 접근하듯, 심리상태를 바라보고 자신의 내적인 상태인 꿈이 현실의 성공으로 향하기까지 이상적인 나침반을 제시하고 싶었다”는 그는 국민대 학점은행제 교수로 미술치료를 역임한 후에도 학업에 열정을 보이고 있다. 또한 “현직 강사이자 학생으로 배움을 가까이하기에 공부를 업으로 삼는 청소년들의 인생관과 마음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며 현재 경기대 대학원 미술치료 석사학위에 이어, 안양대학교대학원에서 화장품발명디자인학과 교육대학 박사과정 논문을 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 속에서 나라(독도)살리기 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장으로도 활약한 업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국회 이채익 문화체육관광위원장 공로상도 수상했다. 

메타버스 사이버플랫폼 교육이사 참여, 말씀작명과 다양한 사회활동
이렇게 바쁜 한 대표의 올해 일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글로컬리더십연구소 마포포럼 창립기념회에 참가하여 포럼의 색채심리교육위원장으로 선정되어 교육을 진행하려고 한다. 25년 경력인 작명 분야에서도 전통적인 한자어나 일제강점기식 작명이 아닌 왈성작명법 (말씀소리작명법)으로 한글작명을 하고 있다. 또한 세계작명협회장을 역임한 그의 작명법은 그 사람에게 맞는 에너지를 찾고 상생관계를 이어주는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왈성작명법은 흙, 나무, 물의 길하거나 극이 되는 사물의 성향에 맞춰 에너지를 부여하는 작명과 결합해 사람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한편, 한 대표는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그의 성향에 맞게, 12월 2일 대한스마트에듀협동조합이 진행하는 <대한민국국가조찬기도회> 메타버스 플랫폼에도 참여했다. 이 이벤트는 메타버스시대에 맞추어 ‘게더타운’을 이용해, 가상세계에 기도회 현장인 스위스그랜드호텔 컨벤션홀을 구현하고 젊은 세대를 초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메타버스 플랫폼 프로젝트는 유장휴 대표가 맵을 제작하고, 김라미, 김필선, 황윤수 대표가 메타버스 맵 제작과 행사진행의 전문성을 콜라보한 작품이다. 그리고 한 대표는 대한스마트에듀협동조합 교육이사로서, 그만의 풍부한 색채심리 지식을 맵 제작에 구현하였다. 마지막으로 청소년들에게 “서열위주의 교육현장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색이란 자연이 준 선물이며 기분전환과 내면의 무의식 발견, 자기 자신과의 대화까지 할 수 있는 소재”라고 한다. 자신의 미래를 밝게 하는 색채이론과 심리학을 결합한 색채심리 브랜딩의 선구자로서 많은 이들이 색채와 심리를 통해 행복과 꿈에 도달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