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안전관리서비스로 기업재정 위협하는 업무상재해 방지
고효율 안전관리서비스로 기업재정 위협하는 업무상재해 방지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2.12.1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벌규제보다 기업자율예방체계로 전환하는 재해방지정책 대응전략 세워”
㈜영엔영컨설팅 이천우 대표
㈜영엔영컨설팅 이천우 대표

올해 고용노동부가 ‘중대재해감축 로드맵’ 관련 당정협의회에서 밝힌 중대재해/산재처벌 기준에 따르면, 앞으로는 사후규제보다 사전예방수칙 강화로 전환해 갈 방침이라고 한다. 따라서 2018년 신설된 상시근로사업장 안전보건관리담당자 선임제와 위탁직무수행결과기록은 유지되면서, 불이행기업처벌법령은 완화된다는 것이 학계의 분석이다. 그럼에도 기업 업무상재해는 근본적으로 기업운영비용 증가와 사회적 부담, 기업이미지 손상처럼 위험요소가 더 폭넓기에, 기업들은 자발적으로 산업현장관리업무 비중을 높이고 있다. ㈜영엔영컨설팅은 이러한 안전관리기술지원 인력파견으로 성장했으며, 현재는 안전관리감시업무를 토대로 대기업 현장에서 산업재해를 예방하며 우수인력을 통해 업무안전 효율을 높이는 안전관리 전문회사다. 

‘채찍’보다 ‘당근’ 강화된 산업안전법령에 맞춤 안전경영서비스 보강
산업안전보건법이 강조한 규제와 처벌 법령에도 OECD국가 중 발생빈도가 높은 국내 중대재해 사망사고를 줄이고자, 앞으로 정부부처는 노사가 함께 위험요인을 발굴하도록 권장하며 기업의 평소 관리수준에 따라 처벌강도를 낮출 전망이다. 이처럼 중대재해정책 변화에 맞춰, 이제는 서류상의 ‘눈 가리고 아웅’ 식 처리보다는 산업안전보건법령기준과 자율예방체계를 강화하고 평소 교육에 힘쓰는 기업들이 운영에 유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기업의 산업단지와 공장, 건설현장에서는 안전보건관리자를 가장 먼저 선임할 정도로, 원청도 하청에게 안전보건관리업무를 미룰 수 없게 된 환경에 대비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 맞게 대기업의 안전관리 업무 교육과 수행, 관리수행의 파트너십으로 성장한 회사, ㈜영엔영컨설팅 이천우 대표도 수년 전부터 달라진 산업안전관리에 적응해 앞서가는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대기업 협력사 안전총괄업무를 계기로 2010년 법인을 세운 이 대표는 상시근무직이 모자라는 기업들을 위해 10-15년 경력의 베테랑급 현장관리 전문가와 전공자, 그리고 자격증 보유자들과 함께 아산 본사와 평택 지사에 분야별 인력을 배치해 활동하기 시작했다. 안전관리대행, 위험성 평가, 집중재해예방, 현장감독자교육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는 ㈜영엔영컨설팅은 대/중/소기업 전문 대신 현재는 삼성, SK, LG 3사를 중심으로, 직원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하며 이론, 실습으로 더욱 꼼꼼한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업무를 리뉴얼해 운영한다. 이론 중심의 교육에서 소장, 팀장들의 현장실습과 월별 정기교육까지 꾸준히 투입되어, 앞으로도 어떤 식으로 법령이 달라지든 대비할 수 있다는 것이 이 대표의 설명이다.

현장 상주직원이 현장 내 안전 사규와 내규 이행여부 철저히 점검
사고가 가장 많이 나는 곳은 현장이다. 그럼에도 원청사 대기업들은 인력관리 효율문제로 CS팀처럼 현장에 상주하며 업무하기 어려워, 전문가들에게 관리를 의뢰한다. 이에 따라 이 대표처럼 현장경험이 많은 전문가들이 원청의 자체교육을 돕고, 상주하며 근로현장과 인력을 직접 관리하게 되었다고 한다. ㈜영엔영컨설팅은 그 중에서도 노동부의 인가를 받으며 협력사 근무인력 같은 유연근무자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현장 내 안전수칙 사규와 내규를 이행할 수 있도록 도우는 분야에 강하다. 현장에서 의사소통이 중요하며 규정을 어기면 제지할 수도 있어야 하는데, 현장 서류를 이해하며 법적인 절차를 숙지하는 전문가들을 많이 보유한 덕분이다. “기계 고장보다는 공사규모가 작아 인력을 줄인 현장에서 근로자가 순간 부주의로 사고가 나는 케이스가 많다. 또 법적 테두리 안에서 관리비용을 임의로 줄이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인건비 절감으로 2인 1조 규정을 지키지 않는 업장은 때로 예상치 못한 인사사고 같은 참사를 가져온다. 그러니 안전관리자는 파견되어 현장을 감독할 때 얼마나 안전한 작업환경인지를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는 이 대표는, 안전관리비용이 기업 입장에서 일종의 보험료이며 ESG경영이 대세인 요즘 많은 대기업들이 잘 이해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안전수칙을 잘 지켜 사고가 나지 않으면 인명과 장비도 보호되는데다, 보험료 혜택이 돌아와 결과적으로 기업의 재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삼성을 기준으로 1명당 평균 5억 원의 배상액이 책정되지만, 그것이 다가 아니기에 많은 대기업들은 산업재해를 배상보다는 예방차원에서 접근한다. 근로감독관이 사건을 조사하는 기간에 기계를 멈추고 납품기일을 못 지키는 손해, 그리고 이를 메꾸려다 다시 사고가 반복되는 사례들이 익명사이트로 공유되며 이미지가 실추되고 주가하락과 불매운동을 당하는 것보다는 안전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도 합리적 판단인 셈이다.

AI보다는 인간의 안전관리판독이 월등, 우수인재성장 요람 만든다
안전관리 전문성을 더 높일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는 이 대표는, 인력의뢰 현황에 대해서도 기업들이 모든 입찰을 할 때 토목 건설보다 안전관련업체들이 현장에 가장 먼저 투입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고 말한다. “모든 기준이 현장에서 시작된다. 기본교육은 똑같지만 현장들이 모두 다른 컨디션이기에, 기업들이 원하는 교육을 추가한다” 그래서 이 대표는 업력이 성장할수록 고용을 늘려 중견기업을 지향하는 것과 달리, 오히려 매출을 분산 운영해 직원 수 200-250명, 100억-150억 수준의 연매출을 유지할 것이라고 한다. “안전제일 우선은 우리 자신도 마찬가지다. 거래처가 너무 많아도 집중력이 떨어진다. 또 법령과 인식변화로 기본사항은 본사 원청이 자체관리하기에, 점점 안전관리 분야도 직접 입찰하고 섭외해 투입하는 체제가 되었다. 2012년부터 삼성과 일해왔으며 지금은 대기업 안전관리를 전담하고 있다” 그리고 업계에서 의외로 안전관리분야가 점점 ‘사람’의 영역이 될 것이라 보는 시각이 있는데, 이 대표 또한 “고령화와 인력부족을 대체할 AI가 빅데이터에는 강할지 몰라도 디테일한 면에서 아직은 사람의 경험치와 기술을 따르지 못하기에 앞으로 사라지는 직업군에 들지는 않을 것”이라 전망한다. 또 자격증을 갖고 현장 숙련도가 필요한 안전관리사/안전보조용역 분야에 좋은 인재를 발굴하고자, 이 대표는 현장사고를 줄일 교육, 산업위탁교육 투자와 함께 대학과 MOU를 맺어 직원들을 관련학과에 진학시키겠다고 전한다. 코로나 엔데믹의 변화에 맞춰, 인력관리에 도움이 될 직원복지 향상도 그의 내년 계획에 있다. 이 대표는 기업의 미래상에 대해 “용역업은 일감이 떨어지면 정리해고가 벌어지기 십상이다. 그래서 우리 의지와 상관없이 해고하는 일이 없도록, 업무가 감소할 때 일감을 받지 않는 식으로 인원을 자연스럽게 관리해 왔다. 우리 존재이유가 거래처와 협력사들의 산업재해 0%가 목적이듯, 우리도 직원 감축 0%로 건실한 회사가 되고자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