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지식인 피부과/한방피부과전문가 랭킹 1위, 유튜브 진출하다
네이버지식인 피부과/한방피부과전문가 랭킹 1위, 유튜브 진출하다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1.10.12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헌식tv, 한의사협회 위촉 네이버 의료상담지식인의 2트랙 활동 기대하시길”
나헌식한의원 나헌식 원장
나헌식한의원 나헌식 원장

피부도 하나의 장기라는 개념으로 식습관 변화 없이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한의사, 나헌식한의원의 나헌식 원장은 지난 6년 간 네이버지식인에서 하루 평균 80-100건의 ‘열심답변자’로 활동하여 ‘절대신’에 선정되고, 총 16만 건의 답변을 처리해 피부과/한방피부과 분야에서 독보적인 1위에 올랐다. 또한 그는 지식인 전체 순위 15위이자 명예의 전당 상위에 랭크되고, 네이버 본사가 선정하는 한의사분야 지식인으로서 지난해 <지식iN 사람들>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제, 나 원장은 TV채널처럼 친숙한 유튜버로 변신해, 생활 속 피부건강상식과 오랜 임상으로 얻은 피부병 지식들을 주 2회 업로드하는 네이버/유튜브 2트랙 인플루언서로 거듭나고 있다.

지식인의 글, 유튜브의 영상으로, 유익하고 전문적인 피부정보 전달
36년 피부병임상경력의 한의사 나헌식 원장은 한의협이 2008년 출범한 네이버지식인 한의약관련 상담한의사인 의료상담지식인에 2015년 위촉된 이래, 활발한 활동으로 피부과/한방피부과 분야 답변율 1위의 지식인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나 원장은 생활 속 피부건강지식과 기존의 잘못 알려진 상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여 큰 인기를 얻은 네이버지식인 활동에 이어, 올해는 유튜브에 진출해 9월 기준으로 8회 차까지 업로드했다. 지식인 글 답변을 지속하면서, 글과 링크만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은 영상으로 보여주고자 선택한 유튜브 채널 <나헌식tv>는 지난 8월 오픈한 이래 피부질환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주 2회 업로드를 목표로 현재진행중인 임상 결과들을 더욱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나 원장은, 피부병의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질환이 무엇이며 왜 발생하는지를 알아야 한다며 운을 뗀다. 그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인체의 5장 6부와 독립적이며 독자적인 장기이자 기관인 피부의 기능이 떨어져 피부에 각종 증상이 생긴다고 강조한다. 또한 피부병의 원인이 체내의 독소 때문이 아니라는 점을 알리는 한편, 두드러기와 열꽃이 나는 아이들의 피부질환을 찬물과 쿨링팩으로 관리해 온 부모들에게 “피부는 분비와 배설기관이기에 일시적으로 식히기보다는 온찜질을 통해 고인 열을 땀구멍으로 배출하는 원리로 개선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설득해 내는 등 그의 양질의 콘텐츠는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주 2회 시기에 맞는 각종 피부질환 맞춤형 정보 업로드로 관심 뜨거워
한편, <나헌식tv>의 9월자 콘텐츠에는 많은 이들의 요청에 따라 백신접종 후 나타나는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대처에 대한 흥미로운 정보가 올라있다. 교차접종으로 1, 2차 접종을 모두 완료한 나 원장은 “이러한 증상이 항원항체 면역반응으로 나타나는 쇼크증상이기에, 접종 후 15-30분 대기하는 것은 혹여 증상이 나타날 때 병원에서 바로 대처하기 위한 것”으로 설명하며, “기관지근육의 경련과 수축을 유발해 가슴이 답답하거나 호흡이 불편해지는 현상은 ‘에피네프린’ 주사로 쉽게 회복되기에, 올해 2차 접종까지 마치기를 바란다”고 권유한다. 또한 원래 두드러기가 있거나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 중에도 접종은 가능하며, 원래 없던 두드러기가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시간이 지나면 대개 가라앉는 편이라고 한다. 단, 스테로이드를 복용할 때는 접종 전 7일, 접종 후 7일간은 복용을 중단하거나 복용을 다 끝내기까지 접종을 미루고 조심하는 편이 낫다고 덧붙인다. 퇴근 후에도 여전히 네이버지식인에서 수많은 피부관련 문의에 새벽 1-2시까지 답변하며, 올해부터 새로운 매체인 유튜브에 진출하면서 정보 전달과 표현이 보다 자유롭고 무궁무진해졌다고 하는 나 원장은, “매달 8-10건의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 할 것이니 구독자들은 피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앞으로도 얼마든지 문의해 달라”고 전했다. 이처럼 유저들과 양방향으로 소통하며 더 많은 피부, 피부병 관련 정보 제공에 힘쓰는 나 원장은, 피부정보는 물론 상당한 실력을 갖춘 취미활동 밴드 음악과 의료봉사활동에 대한 콘텐츠도 준비하고 있으니 앞으로 <나헌식tv>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