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맞춤 디지털마케팅과 DB활용, 최단기 내부 승격한 최초이자 최연소 본부장
고객맞춤 디지털마케팅과 DB활용, 최단기 내부 승격한 최초이자 최연소 본부장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4.03.1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상은 단순한 포상이 아닌 조직원들의 퍼포먼스 발굴하는 효과적 장치”
굿리치(주) 일심본부 최욱진 사업본부장/총괄이사
굿리치(주) 일심본부 최욱진 사업본부장/총괄이사

2023 한국브랜드평가대상 재무설계사부문/한국소비자평가대상 보험설계사부문/한국보험대리점협회 우수인증설계사인 굿리치(주) 일심본부 최욱진 사업본부장/총괄이사(이하 본부장)는 리치플래너로 시작해 최단기간이자 최연소로 본부장으로 승격한 유일무이한 케이스다. 그는 보험업계에 도입된 GA와 고객맞춤형 인슈어테크를 활용해, 젊음의 열정으로 빼어난 리더십을 보이고 소속 일심본부의 승격에도 기여한 바 있다. 굿리치만의 인재양성과 일심본부의 탄탄함을 기반으로 2024년 전국 보험업계에서 가장 압도적인 성과를 이어갈 그의 계획을 소개한다.

기업형 GA법인 금융재무컨설팅/인슈어테크 활용한 디지털영업 전문가
고객 생애주기에 맞춰 종합재무컨설팅 전문가들이 맞춤형 재무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는 굿리치(주)는 소비자에게 열린 상품정보로 보험플랜을 세우자는 취지에서 2006년 시작된 종합재무컨설팅그룹이다. 개인과 연합형보다 큰 규모인 기업형 GA법인으로서 전국 5천여명의 영업전문가가 활동하는 굿리치(주)는 일찍이 인슈어테크 개념을 도입해, 고객의 재무생활을 단계별로 가이드하고 있다. 굿리치앱, 굿리치몰, 굿리치라운지라는 총 3가지 채널로 온오프 전 분야에서 고객을 상담하는 이들은, 기업 특성상 인바운드DB 생성을 기반으로 활동하여 젊은 전문가들일수록 눈부신 성과를 보인다. 이러한 온라인 활동에서 강세를 보이는 최욱진 본부장도 DB를 활용해 첫 단계인 리치 플래너로 시작하여, 팀장, 부지점장, 지점장, 사업단장을 거쳐 본부장까지 승진한 첫 번째 성공 케이스다. 또한 역대 최연소 본부장 타이틀이자, 커리어를 인정받아 본사 사내교육강사로도 활동하는 그가 2019년 자산관리분야를 택한 이유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익감소 대비, 생애주기에 맞는 종합컨설팅 니즈가 많았기 때문이다. 9to6대신 하루 16시간씩 일하며 일심본부를 굿리치 내 인당 생산성 1위로 만든 그는, 가격비교에 민감한 세대를 위한 맞춤형 추천과 트렌디한 보험상품 조합에 강하다. 고령화 시대와 국민연금 연동성, 종신고용제 붕괴로 인한 수입불안정에 따라 금융재무컨설팅이 절실한 시대에, 그는 기존 보험으로는 취약한 자산관리, 소비지출내역과 자금, 투자관리까지 컨설팅하며 분산투자, 생애주기자금운용노하우를 강점으로 성장해 왔다.

업계 최초, 신입지원 1년 기본급과 무료DB, 본사트레이닝 활용해 효과
최 본부장의 최단기 승진은 굿리치(주) 본사의 뛰어난 DB와 조직력,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 시스템, 투명한 수수료정책 덕분이기도 하다. 일심본부는 처음 지점이 되면서 본진 대전을 비롯해 제주도까지 전국의 다양한 팀원들을 아우르고자, ‘한마음 한뜻’이라는 이름의 ‘일심’으로 작명하고 지점에서 사업단, 사업단에서 본부로 승격하며 성장한 조직이다. 일심본부의 차별화된 전략은 월 정기 자체교육 세션과 업계에 뛰어난 외부강사도 초빙하고, 전국 팀원들의 정보를 위해 온라인 줌 강의와 보험영업자료를 공유하는 것이다. 회사에서도 매달 전국 신입을 2-3주간 서울 본사로 보내 숙식을 제공하며 ‘굿리치 금융전문가양성과정’ 강좌를 이수하게 하고, 기본무급이 대부분인 업계에서 드물게 기본급 150만 원과 무료DB 월 15개를 1년간 지원하여 성장을 돕는다. 영업관리자 겸 총괄본부 이사가 된 최 본부장도 이 시스템을 바탕으로 성장했으며, 금융전문가 리크루팅 챔피언까지 달성했다. 또한 일심 팀원 리크루팅 70%는 군장교부사관, 체대, 생활체육지도자 출신의 인성과 지도력을 갖추었고, 그는 이들에게 보험지식을 입혀 최고의 효율을 냈다고 전한다. 이들은 수당 대신 “당신처럼 살기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압니다”라는 슬로건으로 고객위주 컨설팅에 앞장서는 최 본부장식 컨설팅을 따르고 있다. 그는 고객 라이프사이클 중 노후, 자녀교육, 내집 마련 중 우선순위를 점검하고 고객병력 상 유리한 의료서비스상품을 체크해, 총 36개 보험사 내역 중 리스크를 줄이는 데 좋은 상품을 권하며 입소문으로 롱런하는 전략을 강조한다.

전국 보험업계 으뜸 ‘일심’만의 자체DB 구축, 개인저서 출간 계획도
한승표 CEO 오피셜로도 ‘회사 내 성공신화’로 꼽히며 조직 확대목적의 영업총괄이사를 겸하고, 인사채용 리크루팅과 전국산하조직관리에 중요한 본사 신입교육과 동반상담으로 DB활용 스킬을 가르치는 최 본부장은 늘 ‘현장’에서 답을 찾는다. 주특기가 매니지먼트와 영업인 그는 ‘퍼스널 브랜딩 & 디지털 마케팅’, ‘팔지 말고 사게 하라’, ‘고객을 설득시키는 클로징 화법’등 3종 세션을 담당하여 교육하고 있다. 그는 올해 1월 단기납종신보험 상품을 미리 분석, 홍보한 굿리치(주)도 최대매출을 달성했기에, 오는 4월 생명보험 경험생명표개정을 앞두고 평균수명이 연장되면 사망보험금 보험료가 감소하고 연금보험/질병진단보장보험은 인상될 것을 예상하며 셀링포인트를 잡고 있다. 2020년 부지점장 시절 전국 매출 1위로 이듬해 지점장 승진, 2021년부터 2022년 까지 2년 연속 지점장 챔피언, 2023년 사업단장 챔피언과 다양한 해외포상휴가를 받고 본부장에 오른 그는 꿈이 크다. 그가 팀원들을 잘 이끄는 비결도 이러한 선제진단과 포상제다. “시상은 단순한 포상이 아닌, 조직원들의 잠재력을 발굴하고 한계를 넘어 새로운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하는 장치”라는 그는, 팀원들에게 효도, 경제적 자립 같은 익숙한 목표를 제시하고 시상과 포상을 통해 인생을 설계하게끔 한다. 가정의 달 플랜에 맞춰 팀원 중 어머님과 아들의 구성으로 직접 리크루팅 했을 만큼 아이디어로 넘치는 그는, 올해 저서를 출간해 많은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펼치려 한다. 덧붙여 그는 차별화된 아이템이 될 일심 자체 DB 생성 콜센터를 구축하여 팀원들의 DB영업을 독려하고, 전국 보험업계 중 압도적인 조직으로 등극하며 보험마케팅의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