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담자와의 소통으로 마음의 휴식과 안정을 찾아주다
내담자와의 소통으로 마음의 휴식과 안정을 찾아주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4.01.19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림심리상담센터 정영종 대표
드림심리상담센터 정영종 대표

갈등,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 마음의 아픔과 상처를 치료하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행복이란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간절히 소망하는 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꿈이 자신에게서 멀어지고 있다고 생각되거나 주위에서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난관에 직면하게 되면 당장의 장애 때문에 불안해하고 우울해 진다. 
드림심리상담센터의 정영종 상담심리학 박사는 이러한 심리적인 어려움과 장애에서 우리의 고민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고민하게 되고 스트레스, 트라우마, 불안, 우울뿐 아니라 청소년들에게서는 ADHD, 인터넷중독, 게임 중독, 시험 불안, 분노 조절 장애 등의 심리적 장애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즉 자신이 이룰 수 없다고 생각되는 순간 좌절감과 우울에 빠지게 되고 또한 자신감을 잃고 살아가게 된다. 
드림심리상담센터는 이러한 심리적 장애로 힘들어하는 이들의 마음 안에 아픔과 상처를 치료해준다. 부부상담, 가족상담, NLP심리상담, 청소년상담, 최면심리치료, 심리검사를 통해 회복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갈등, 대인관계에 대한 불안감 등을 치료한다. 
특히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한 우울증을 전문으로 상담하고 있는 정영종 대표는 충남 공주교도소 교정위원/재소자 인성교육 강사, 대한민국 남북하나재단 상담 및 사례관리 자문위원, 대전서부 성문화센터 성폭력 예방 강사, NLP & 최면상담 학회 이사, NLP 청소년 마음코칭 연구원 대표, 최면 심리상담사/최면상담 수련감독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대전하나센터와 MOU를 맺고 대전 하나센터 이탈주민 상담 및 사례관리 슈퍼바이저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배제대학교와도 MOU를 맺고 미래를 고민하고 불안해 하는 청년들의 심리를 치료해 주는 ‘정서확장 프로그램’을 개발해 적용하고 있는데 그 효과가 매우 좋다. 

내 안에 있는 역량을 회복이 중요
상담심리학 박사인 정영종 대표는 오랜 기간 심리상담을 해오면서 가장 안타까웠던 부분이 바로 자신의 문제를 쉽게 생각하고 자신의 힘으로 이겨내려고 하는 경우다. 그러다 보니 내담자 자신의 문제가 더 나빠져 오게 되고 그만큼 시간도 치료도 힘들어지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인 문제나 상담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정통성을 갖고 있는 전문가를 찾아 심리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정 대표는 강조한다. 
정 대표는 “ 아직까지는 심리상담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과거에 비해 조금씩 편견이 깨지고 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인식은 문턱을 넘기란 힘들죠”라고 말한다. 
정 대표는 이러한 사회적 편견을 위해 최대한 오픈한다. 무료 프로그램도 실시하고, 강의도 하면서 심리치료의 필요성에 대해 얘기한다. 정 대표가 이토록 심리치료를 받는 것을 망설이지 말라고 강조하는 건 과거 자신 역시 우울증을 겪으며 힘든 시간을 보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 경험으로 상담 공부를 시작했고, 늦은 나이에 상담심리학 석‧박사를 취득하며 본격적으로 상담사로서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제가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하고 했던 부분이 이제 스트레스와 우울증입니다. 석사 과정 끝나고 박사 과정 논문도 직무 스트레스와 연관된 우울증이었어요. 그리고 지금 영성 회복 프로그램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영성 회복 프로그램은 직무 스트레스든 직업 학업 스트레스든 간에 현대인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충분히 건강하고 탄탄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함으로써 감정적인 증상들은 충분히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죠.” 
현재 정영종 대표는 영성 회복 프로그램과 관련된 크리스찬들이 가지고 있는 우울증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치료해야 하는 지에 대해 책을 집필 중에 있다. 
정 대표는 “현대인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고립은 불안과 우울입니다. 현대인에게 앞으로 필요한 부분은 내 안에 있는 역량을 회복하는 겁니다. 앞으로 상담의 방향은 역량 회복에 중점을 두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정 대표의 앞으로의 목표 역시 이 역량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다. 생활 영성의 틀의 기반을 만들어 놓는 작업을 하고 싶다는 정 대표는 “생활 영성을 회복함으로 인해서 현대인이 갖고 있는 영상이 회복됨으로써 외부에 쉽게 노출될 수 있는 스트레스, 여러 가지 요인들에게 충분히 스스로 적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라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