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이 만들어내는 능동적인 에너지, 거침없는 도전으로 변화를 꿈꾸다
젊음이 만들어내는 능동적인 에너지, 거침없는 도전으로 변화를 꿈꾸다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3.12.20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샘밀 세무법인 정호원 대표
샘밀 세무법인 정호원 대표

 

까다롭고 복잡한 경정청구, 특화된 전문성으로 인정받다

올해 2월에 세무회계 사무실로 출발, 8개월여 만인 10월에 세무법인으로 전환한 ‘세무법인 샘밀’은 기장서비스, 경정청구서비스, 법인전환 설계, 조세불복 대응, 재산세제 신고대리 등 세무 회계와 관련된 다방면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누락된 세제혜택에 대한 경정청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세법 및 판례에 대한 해박하고 방대한 전문 지식과 작은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는 세밀함으로 클라이언트가 만족할 수 있는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서 경정청구란, 매년 수시로 바뀌고 개정되는 세법에 따라 미처 챙기지 못하고 누락되었던, 혹은 세법 계산이 틀려 잘못 지급되었던 세제혜택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납부한 세금을 다시 돌려받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세제혜택이 굉장히 많고, 업종이나 사업 특성에 따라 적용받을 수 있는 세제혜택의 종류 또한 다양하며, 그것조차 수시로 개정되고 실시간으로 새로운 판례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일반 개인으로서는 접근이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렵다는 점에 있다. 

이에 대해 ‘샘밀’의 정호원 대표는 “경정청구는 세무사들도 매년 세법이 개정될 때마다 공부하고 이해해야 제대로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까다로운 절차입니다. 세제 혜택만 해도 조세특례제한법의 경우 120조항이 넘거든요. 이러한 세법들을 사업주가 직접 본인의 사업과 맞게 설정하여 적용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또한 세무사들도 각자의 특화된 분야가 따로 나뉘는데요. ‘샘밀’의 경우 타사의 경정청구 신청 전 리뷰를 하거나 타업체의 경정청구 절차를 아예 일임받기도 합니다. 그만큼 경정청구에 있어 전문가라는 자부심을 갖고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샘밀’에서는 최근 도소매업을 운영하던 한 클라이언트의 경정청구를 진행, 그간 사업을 운영하며 투자한 내역들 중 특정 업종 또는 분야에 대한 공제를 받아내며 2억 5천만 원가량의 환급액을 돌려받은 바 있으며, 음식점을 운영하던 클라이언트의 경우 고용 관련 세제혜택으로 2억 정도를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고 한다.

원클릭세금환급 플랫폼, 더 쉽고 간편하게 정확한 환급액 확인 가능

‘샘밀’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구성원들이 20~30대의 젊은 세무사와 직원들로 이뤄져 있을 뿐 아니라, 저마다의 전문 분야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들의 ‘젊음’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력으로서, 그리고 다양한 분야로의 과감한 도전으로서 표출되며 샘밀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이들이 시도하고 있는 ‘세무 분야의 플랫폼 구조화’ 작업이다. 정호원 대표는 “이전의 경정청구의 경우, 청구를 위한 서류들을 모두 직접 세무사무소로 제출해야 했었습니다. 세무서에 경정청구를 직접 신청하는 게 아니라 그저 경정청구로 환급액이 있는 지 조회를 위해 사업자 등록증부터 다양한 서류들을 클라이언트가 직접 준비했어야 했죠. 그러다보니 자신이 경정청구가 가능한지 알고 싶더라도 귀찮고 복잡하다보니 세제혜택을 받지 못하신 분들도 많았을 겁니다. 이에 저희는 사회의 많은 업종들에서 다양한 전산 프로그램, 플랫폼, 앱 등을 접목하고 있듯, 세무 쪽에서도 이런 구조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고객 분들의 가려운 부분들을 긁어드릴 수 있는 여러 새로운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샘밀에서는 불필요한 업무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전산 프로그램들을 도입하고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경정청구를 위한 ‘원클릭세금환급 플랫폼’, 기장 및 신고 대리 관련해서는 세무 리포트가 도입되어 있다.

‘샘밀 원클릭세금환급’은 앞서 설명했듯 경정청구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카카오톡 인증으로 간단하게 자료수집이 되고, 48시간 안에 정확한 환급금을 안내받을 수 있다. 조회만으로는 따로 비용이 들지 않고, 안내받은 환급금을 받고자 할 때 계약을 진행하고 그에 따른 수수료를 지불하면 되므로 고객들의 부담도 적다. 이에 대해 정 대표는 “단순히 전산 프로그램만으로 처리한다면 요청 즉시 안내가 가능하겠지만, 저희 샘밀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세무사가 직접 검토하여 클라이언트의 업종, 이력, 근로자 등 다양한 이슈로 인해 세제혜택이 가감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확한 환급금을 안내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조건 환급액이 많이 나온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향후 납부할 세금이 늘어날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는 점에서 과거, 현재, 미래까지 면밀한 검토는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보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세무법인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한편, 다양한 분야의 전문 세무사들과 함께하고 있는 샘밀에서는 세금 환급 외에도 장부작성 서비스, 법인 전환 설계, 조세 불복 대응, 재산세제 신고대리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단순히 경정청구만 진행하는 세무법인이 오히려 기업의 성장성에는 좋겠지만, 클라이언트가 갖고 있는 다양한 고민들을 듣고, 이를 해결해나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적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샘밀이 추구하는 방향성이라는 생각에서다.

지난 2월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고도 놀라운 성장을 지속해 온 ‘샘밀’이지만, 정호원 대표는 지난 성공보다는 샘밀의 앞으로를 더욱 기대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지금까지 업무를 하면서 많은 분들을 만나고 또 많은 일들을 겪어왔습니다. 밤낮없는 열정과 노력으로 세무법인 등록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했고, 깊은 인연을 맺은 고객 분으로부터 ‘사업하면서 제일 잘 한 순간이 샘밀을 만난 것’이라는 칭찬을 받으며 뿌듯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무엇보다 그간의 경험들을 통해, 한 분야만 잘하겠다는 생각보다 사업주 입장에서 어떤 고민이 있을까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간의 소회를 전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저희 샘밀은 아직 다 피우지 못한 꽃들이 많은 회사입니다. 타사와의 경쟁을 열심히 하기보다는,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더 고민하고 빠르게 움직이는 세무법인이 되고 싶습니다. 끊임없이 공부하고 분석하는 젊고 능력 넘치는 세무사들이 모여, 새롭고 다양한 세무 서비스를 앞으로도 계속 런칭해 나가려고 합니다.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나아가겠습니다”라며 다짐을 밝혔다. 믿고 선택해 준 고객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확실한 결과와 만족으로 보답하겠다는 이들, ‘샘밀’의 계속될 성장을 기대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