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3000억 리스, 업계 최고의 ‘실력’을 실적으로 입증하다
연간 3000억 리스, 업계 최고의 ‘실력’을 실적으로 입증하다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3.12.20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인렌트인 구동혁 대표
리스인렌트인 구동혁 대표

자동차 리스·렌트 시장의 Top Class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리스·렌트 시장은 연평균 11%의 속도로 빠르게 성장 중이다. 2020년 271조원 수준이었던 시장 규모가, 2023년에는 476조원 규모로 커지고 2030년에는 80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리스·렌트 시장의 변화 또한 가속화 될 전망이다. 개인고객 확대를 기반으로 연평균 14%라는 가파른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국내 리스·렌트 시장의 성장은 경제성·합리성에 민감한 MZ세대가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시작된 변화다. 
이러한 가운데 수입·국산차 전 차종을 대상으로 리스·장기렌트를 수행하는 전문업체 ‘리스인렌트인’은 돋보이는 성과와 실적, 단일 업체로서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문 컨설턴트 보유라는 명성에 걸맞은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뚜렷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곳이다. 특히, 자동차 딜러로서 ‘21년 경력, 개인판매 3000대’라는 놀라운 경력을 가지고 있는 구동혁 대표의 리드 아래, 현재 연간 3000억 원의 리스를 실행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점은 이들의 높은 성장세와 잠재력을 잘 보여주는 지표다.
구동혁 대표는 20여 년 전 G사 영업소에서 처음 자동차 영업에 뛰어든 이래, 자동차 딜러로서 오랜 경력을 이어왔다. 머무는 곳마다 영업실적 최상위를 놓치지 않으며 인정받은 자동차 딜러로 활약하던 그는, 당시까지만 해도 국내에 그다지 퍼지지 않았던 ‘자동차리스’에 대한 개념을 접하고 이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으며, 2009년 동대문구의 10평짜리 작은 사무실에서 ‘프리 오토플랜’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1인 기업으로 리스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카드사, 캐피탈 등과 잇따른 업무 제휴를 체결하며 역량을 키워오던 구 대표는 2013년 주식회사로 전환하고 양적 성장을 추진하기 시작했으며, 2017년 지금의 ‘리스인렌트인’으로 사명을 변경, ‘월 100억 리스 실행’부터 시작해, 연간 1000억, 1500억, 2500억 리스 실행 등 기록을 매년 갱신해나가며 놀라운 성장을 이어왔다. 특히, 전국 전 지역에 상담이 가능한 전문 딜러망을 구축했을 뿐 아니라, 모든 리스사와의 제휴를 통해 최저 수준의 리스 가격을 구현해나감으로써 2021년 기준 3,000억 리스 실행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해냈다.
‘리스인렌트인’의 이 같은 성장에는 ‘대표보다는 영업인’으로 불리는 것이 더 편하다는 구동혁 대표의 탁월한 영업능력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단순한 일개 영업인으로 머무는 대신, 전문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이해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핵심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는 것이 많은 이들이 구 대표를 찾는 이유다. 그는 “고객 분들이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가 ‘왜 리스&렌트를 이용해야 하는가’입니다. 리스&렌트는 원래 개인 사업자나 법인에서 차량을 이용함에 있어 계산서를 발행하고 이를 경비로 처리하기 위해서 나온 방식입니다. 현금이나 할부로 구입하는 것보다 간단하게 경비를 처리할 수 있고, 구입과 매각에서 이중절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죠. 그리고 개인 고객 분들의 경우엔 경비 처리는 안되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초기 비용 투입과 월 불입금으로 차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시는거죠. 그 목적이 차량의 ‘보유’가 아니라 ‘사용’에 있기에 금융리스보다는 운용리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함께 성장하고 함께 성공하는 회사, 고객에게 사랑받는 회사 만들 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영업인, 그리고 자동차딜러로서의 구동혁 대표의 이력은 놀라울 정도다. 지난해까지 누적 3,000대 가량을 판매했고, 올 한 해 동안 약 300대, 합쳐서 3300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그다. 여느 자동차딜러들이 연 100대의 차량을 판매하는 것도 결코 쉽지 않은 상황에서 구 대표가 이처럼 눈부신 실적을 계속해서 이어올 수 있었던 데에는 그가 자신의 일을 대하는 태도, 쉼 없는 열정이 그 바탕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구 대표는 “많은 이들이 쉬운 말로 ‘열심히 한다’고들 하지만, 진짜 ‘열심히’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특히, 영업인들의 경우 70% 이상은 일보다는 노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많은 자율이 주어진 만큼 이를 스스로 컨트롤하는 게 쉽지 않은 거죠. 제가 자부할 수 있는 건, 누구와 비교해도 자신할 만큼 진짜 열심히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할 수밖에 없게 시스템이 되어있고, 그러니 열심히 안 할 수가 없어요”라고 말한다.
일을 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해 다른 데에 눈을 돌릴 새가 없다는 구동혁 대표. 그의 이러한 열정은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각종 차량 리뷰, 출고 사례, 자동차 관련 정보 등의 콘텐츠를 다루고 있는 구동혁 대표의 유튜브 채널 「현재아빠」는 지난 2020년 1월 개설되어 매달 10~15개의 영상이 업로드, 지금까지 614개의 영상 콘텐츠가 등록되어 있으며, 구독자 4.73만 명, 누적 총 조회수 8천6백만 회에 달하는 인기 채널이다. 유튜브 채널에 대한 관심은 실제 차량 문의나 상담으로도 이어져, 최근 구동혁 대표를 찾는 계약고객 중 2/3가량이 유튜브를 통한 유입고객이라고 한다. 
특히, 채널 개설 초기 외주 인력에게 대부분을 맡기던 때보다, 어느 정도 방법을 알게 된 후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즐겁게 촬영하면서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면서, 구 대표는 이렇게 즐겁게 일하는 리스인렌트인 본연의 색깔의 드러난 것이 그 성장의 동력이 되었던 것 같다고 전했다. 구 대표는 “불과 1년 전까지 구독자 2천명이 안 됐었는데, 현재는 5만 명에 가까운 구독자 분들이 저희 채널에 관심과 응원을 보내주고 계십니다. 물론, 악플을 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만큼 또 많은 분들이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시기에, 그것대로 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구동혁 대표는 “세상의 수많은 비즈니스들 중에서도 특히 ‘영업’은 혼자만의 힘으로 성장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직군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20년 넘게 업계에 몸담으며 어렵고 힘든 순간들을 많이 겪었지만, 곁에서 저를 지탱해주고 또 이끌어주는 이들이 없었다면 결코 이 자리까지 오지 못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같이 일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저희 ‘리스인렌트인’이 그러한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희 회사의 모토이기도 한 ‘함께 성장하고 함께 성공하는 리스인렌트인’처럼 우리가 같이 돕고 서로 끌어주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제가 하나의 본이 되어 직원들이 저를 보고 많은 것을 배우고 저처럼 잘 되기를 항상 바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리스인렌트인의 모든 직원들과 5년, 그 다음 10년을 함께 성장해나가고 싶다는 그의 바람이 값진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