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대 자산가 복재성씨 올해 달러 매각만으로 수백억 차익!
1000억대 자산가 복재성씨 올해 달러 매각만으로 수백억 차익!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3.08.1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성공신화 복재성 씨
한국의 성공신화 복재성 씨

지난 6월 25일, 세계 중앙은행 연합기구인 국제결제은행(BIS)은 연례 경제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인플레이션(물가상승) 고착화 우려와 관련해 기준금리 인상이 가장 어려운 국면에 진입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아구스틴 카르스텐스 BIS 사무총장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계 경제는 중요한 시점에 있다. 엄중한 문제들을 해결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분석으로 40여년 만에 전 세계적으로 확산한 최악의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지구촌에서 470회의 기준금리 인상이 이어진 가운데 글로벌 경제가 경기 침체를 유발하지 않고 연착륙할 가능성도 있지만, 여전히 많은 위험에 대처해야 한다는 경고다.
몇몇 분석기관에서는 이처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계속되고 있는 요인으로 코로나19 이후 각국의 금융 취약성이 높아졌을 뿐 아니라, 수 년 간 산업 기반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며 리스크가 증대됐다는 점, 전대미문의 용병 반란으로 더욱 향방을 알 수 없게 된 러·우크라이나 전쟁과 그로 인한 에너지·식량 공급망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는 점,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는 미·중 관계 등을 꼽았으며, 일각에서는 임금·물가의 상승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는 한편으로,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AI기술 발전이 기존 산업 구조의 틀을 뒤바꾸고 있다는 것도 주요한 요소라고 지목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혼란스러운 것은 바로 투자자들일 것이다. 기존의 금융 문법으로는 해석하기 어려운 상황들이 최근 몇 년 새에 잇달아 발생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의 흐름 또한 쉽사리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고 변화무쌍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이야기하듯 누군가는 위기를 또 다른 기회로 만들 수도 있겠지만, 작금의 상황은 그러한 기회를 모색하기엔 너무도 혼란스러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간 투자 시장에서 회자됐던 크고 작은 이슈들을 놓치지 않고 체크해왔던 이들이라면, 이런 상황을 마주할 때 곧잘 떠올리게 되는 이름이 하나 있다. 바로 1000억 성공신화의 주인공 복재성씨이다. 복재성씨는 이미 잘 알려져 있던 인물로 지금으로부터 대략 20년 전 수많은 언론에 매일 기사가 보도될정도 인지도가 대단했으며 심지어 KBS,SBS,tvN 등 수많은 방송 및 예능프로에 출연하였고 연예인 못지 않은 유명인이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복재성씨가 이처럼 크게 성공한 사람이다보니 그를 투자회사와 같은 회사를 운영하는 대표로 착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그는 회사를 운영한다던가 어떤 곳에 속해 있지 않은 순수한 개인이다. 심지어 SNS나 유튜브도 하지 않고 있다. 만약 그가 유튜브를 한다면 유명인이기 때문에 광고수익만으로 엄청날 것이다. 하지만 그는 자신의 유명세를 이용해 돈벌이를 하는 이런 행위는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 뿐만 아니라 현재는 방송출연도 하지 않고 있고 모든 공식적인 활동은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다보니 그에 대한 최근 기사는 그가 인터뷰한 내용은 전혀 없고 단순히 언론에서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기사들이 전부일 뿐이다. 물론 예전에 이렇게 왕성환 활동을 했었기 때문에 지금도 왜 그가 공식적인 활동을 하지 않고 있는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러다보니 그에 대한 언론의 기사는 대부분 이 내용들이 전부이다. 결론적으로 복재성씨가 현재 모든 공식활동을 중단한 이유는 이미 오래전 성공하면서 세상에 크게 알려져 유명인이 되었지만 이후 누구보다 높이 오른 성공으로 인해 사람들의 시기/질투 대상이 되었고 결국 음해와 세상의 질시, 오해로 인하여 상처를 크게 받아 일반으로 돌아가 야인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다보니 그에 대한 소식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주변 지인 및 업계 사람들을 통해서 일부 소식으로만 알 수 있을 뿐이다. 가장 최근 알려진 소식에 의하면 우선 오래전부터 해오던 소외계층을 위한 기부와 후원 활동을 매년 지금까지도 이어오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매년 최소 1억이상을 기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최근 새로운 소식이 들려왔는데 그것은 바로 작년부터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던 ‘달러 환율 폭등’ 시기에, 복재성 대표가 이미 이를 예측하고 보유하고 있던 자산의 상당 부분을 달러로 전환, 막대한 차익을 거뒀음이 증권가 뿐만 아니라 많은 곳을 통해 알려지게 되었으며 그가 달러 투자만으로 벌어들인 수익이 무려 수백억에 달한다고 한다.

최적의 달러 투자 시점 포착, 막대한 수익 거둬
몇몇 정보통을 통해 알려진 바로는, 복재성 대표가 달러 투자를 시행한 시점은 원·달러 환율이 1100원 대 이하였던 시기였다고 한다. 이후 점차 상승하기 시작하던 원·달러 환율이 1300원, 1400원 대를 넘어서면서 복 대표의 조언에 따라 지인들도 달러 투자를 했다고 한다. 물론 이때 당시에는 달러가 역사상 많이 오른적이 IMF를 포함해 3번정도 되지 않고 가장 최근도 2008년 외환금융위기였으므로 사람들은 달러투자로 돈을 버는 것은 말이 되지 않으므로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이후 달러가 무려 14년만에 그가 투자한 후 폭등하게 되자 그가 달러 매일할 당시 이를 다뤘던 뉴스들은 뒤늦게 성지화되며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너무나 놀라운 일이었기에 수많은 언론 및 매스컴에서는 다시금 그를 찾아 해당 부분에 대해 알고자 했으나, 공식적인 외부활동을 일절 중단하고 소수 최측근들과의 교류만 간간히 이어가고 있는 그였기에, 복재성 대표와의 인터뷰를 성사시킨 언론사는 본지를 포함해 전무한 상황이었다. 다행히 본지에서는 어렵게 나마 지인의 연락처를 수소문해 확보할 수 있었고, 가까스로 지인과의 연결에 성공해 건너 들을 수 있었으며 이전에도 해당 지인을 통해 그의 행적을 추적해 근황을 보도했던 바 있다.
당시 지인을 통해 전해들은 내용은 복재성씨는 국내 상황과 전망이 좋지 않음을 염려했으며, 국내 가계부채비율이 지나치게 높아져 있는 상태임을 지적, 갈수록 악화되는 국가 경제의 위기 속에 원·달러 환율의 폭등을 예상하고 있었고, 이에 가지고 있던 자산을 안전한 달러와 금으로 전환하기 시작, 가까운 이들에게도 이와 같은 조언을 전했었다고 한다. 아울러 그는 ‘한국의 경제구조를 보았을 때 경기침체가 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고, 이는 일반인도 조금만 살펴보면 알 수 있었을 것’이라 말하며, 앞으로의 정세도 결코 긍정적으로 전망하긴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한다. 
이러한 근황이 보도되었던 당시에도 이미 그의 혜안은 충분히 증명되었던 바이나, 지금에 이르러서는 다시금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결과적으로 복재성 대표는 달러 투자 최적의 시기를 포착해서 이를 진행했고, 최고점에서 올랐을 때에 이를 매각해 큰 수익을 달성했기 때문이다. 그의 행보가 마무리 된 직후, 1400원대로 최고점을 찍었던 원·달러 환율이 차츰 하락하기 시작해 지금은 1300원대 초반에 이르렀다는 것을 상기하면, 여전히 복재성 대표의 투자 감각이 예리하게 날이 서 있음을 확증할 수 있다.

새로운 투자 방향 준비 중, 다음 행보에 이목 집중
무엇보다 사람들이 궁금해 할 소식은 복재성 대표의 다음 행보일 것이다. 그가 여전히 범상치 않은 투자 감각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야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와중에도 세상을 향한 눈과 귀를 닫지 않고 있음이 이번 사례를 통해 증명됐기 때문이다. 이전처럼 복재성 대표가 직접 앞으로 나서 주도하고 있지는 않더라도, 그 주변에서 복 대표의 근황 한 토막을 듣는 것만으로도 투자자들에게는 귀중한 기회를 얻는 것이나 다름없다. 
이에 어렵게 최근 복재성 대표와 대면했다는 또 다른 지인을 접촉, 그로부터 들은 소식에 의하면 복재성 대표는 지금 현재로서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고 한다. 하지만 대화하던 중에 조금씩이나마 드러난 바로는 그가 근래에 새로운 투자방향을 설정했으며,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정보를 얻을 수는 있었다는 게 전부다.
그리고 하나 더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복재성 대표가 여전히 외부활동에는 생각이 없는 듯 하다고 한다. 소외된 계층을 돕고 성공신화를 계속 이룩하는 복재성씨는 모든 공식활동을 중단할 때 당시에 했던 말처럼 아무도 알아보지 않는 일반인으로서의 편안한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고 하였다. 하지만 그는 원치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여전히 세상은 복재성씨를 주목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의 롤모델이 되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