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서민음식 ‘순대’에 혁신을 일으키다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서민음식 ‘순대’에 혁신을 일으키다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3.08.1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래스코 김희근 대표
프래스코 김희근 대표

먹거리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결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현대 사회에서는 어마어마한 양의 식품들이 다양한 형태로 우리 앞에 펼쳐져 있을 뿐 아니라, 위생 문제, 유해 물질, 화학 첨가물 등 많은 이들이 먹거리에 대한 걱정과 불안을 느끼게끔 만드는 요소들이 산재해 있어 올바른 선택을 내리기 위한 더욱 신중한 태도가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한결같은 신념과 철학으로 돋보이는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기업이 있어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여년의 노하우와 기술력, 비교 불가능한 품질과 맛으로 국내 먹거리 시장의 건강한 변화를 선도하고 있는 순대제조 전문기업, ‘프래스코(Fresco Inc.)’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20년의 노하우로 만들어내는 최고의 순대
‘주식회사 프래스코’는 한국을 대표하는 서민음식이자 전통음식 중 하나인 ‘순대’를 전문적으로 제조하여 고객들에게 납품하고 있는 전문기업이다.. 이들은 지난 1997년 사업을 개시, 경기도 포천시에 생산 공장을 두고 순대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해왔으며, 2022년 9월 M&A 절차를 거치며 지금의 ‘㈜프래스코’로 자리 잡았다.
프래스코에서 제조하는 순대 제품은 찰순대와 토종순대, 찹쌀순대, 피순대, 백순대, 아바이순대 등 전통적인 제품부터 김치순대, 카레순대, 불고기순대, 불순대, 치즈순대 등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편육, 머릿고기 등의 고기류 제품과 간, 허파, 염통 등 부속류 제품, 각종 육수와 소스류 제품, 국밥 및 볶음 제품들까지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이들 제품은 현재 더진O, 고O옥, 용O골, 할O순대국, 신OO찹쌀순대 등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외식 프랜차이즈 뿐 아니라, 롯O푸드, 사O오양, 진O방, OO프레시웨이 등 여러 식품 대기업들에도 B2B 형태로 납품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자면, 시중에 유통되어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는 순대류 제품들 중 상당수가 바로 ‘프래스코’에서 제조된 순대라는 이야기다.
국내 순대 제조업체 중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프래스코’의 저력은 이들이 오랜 기간 쌓아올린 맛과 품질, 그리고 먹거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도 한 ‘위생’에 대한 이들의 한결같은 신념이 소비자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이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이들이 20년 이상 축적해 온 순대 제조의 노하우, 프래스코 순대 맛의 비법이라 할 수 있는 독자적인 레시피, 오랫동안 함께하며 전문성을 높여온 숙련된 전문가 등의 요소들이 프래스코 순대의 맛을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는 것이 첫 번째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매달 자사 제품을 대상으로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 최고의 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공장에서 제조되는 순대들이 사시사철 같은 맛을 낼 수 있도록 연구개발부를 통해 끊임없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소비자에게 언제나 ‘최고의 맛’을 전달하겠다는 철학이 프래스코를 지금의 위치로 끌어올린 한 축인 것이다.

국내 유일의 SMART HACCP 공정, 안전하고 품질 좋은 제품으로 보답할 터
무엇보다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프래스코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 공정을 ‘SMART HACCP’화 한 순대제조업체라는 점이다. 바로 이 ‘위생’에 대한 굳건한 신념이 프래스코 성장의 또 다른 축이다. 이에 대해 ‘프래스코’의 김희근 대표는 “순대는 돼지의 소창이나 선지와 같은 원물 재료가 사용되는 제조 방식의 특성상 그 환경을 위생적이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무척이나 어려운 먹거리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 100여개 이상의 순대 제조업체가 존재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대부분의 업체들이 위생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제로 최근에는 이와 관련된 논란이 불거지며 소비자들의 거센 철퇴를 맞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국내 유일의 ‘SMART HACCP 인증’ 순대 제조업체로서, 순대 제조의 모든 공정을 철저하게 위생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했습니다. 바닥을 스테인레스 재질로 구성해 항상 청결한 상태를 유지토록 했을 뿐 아니라, 전처리 공정과 후공정을 각각 분리해 오염물질이 유입될 경로를 차단했고, 각각 자동화 설비를 통해 운용되도록 함으로써 더욱 철저한 위생관리가 가능하도록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이에 저희 프래스코 제조공장은 돼지 부속물을 다루는 현장임에도 냄새가 전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 같은 전 공정을 유튜브(Youtube)에 모두 영상으로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기도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프래스코의 제조공장은 ‘HACCP 인증’ 외에도 ‘바른먹거리사업장 인증’, ‘식품의약안전처 인증’, ‘식품안전권리원 인증’, ‘CLEAN사업장 인증’, ‘안심먹거리 인증’을 획득하는 등 그 뛰어난 위생 관리를 인정받고 있다. 순대 제조에 있어 가히 놀라울만한 혁신을 이뤄냈다고 평가받는 ‘프래스코’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국내 수많은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식품 대기업에 자사 제품을 납품, 연간 약 100억에 달하는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최근의 트렌드를 고려하면 앞으로 그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서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프래스코의 제품들을 최근 오픈한 온라인 쇼핑몰 ‘위드피그(WithPIG)’를 통해 일반 소비자들도 좀 더 손쉽게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다. 안전성이 입증된 품질 좋은 순대를 온라인에서 누구든지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은 앞으로의 국내 순대 시장에 또 한 번의 변혁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김희근 대표는 “알려진 바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순대로 인해 1년 동안 유용되는 현금 규모는 총 2조 원에 달하며, 비매출로 분류되는 부분까지 더하면 약 4조 원 규모일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에게 ‘순대’는 가깝고도 친근한 먹거리이자, 경기가 어려울수록 더욱 찾게 되는 대표적인 서민 음식이며, 한국의 음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수록 더욱 큰 성장성을 갖추게 될 시장이리라 생각됩니다. 이에 저희 ‘프래스코’는 향후 국내 전체 순대 시장의 40~50%를 점유할 수 있는 선두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한 준비와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만들어 갈 ‘안전한 먹거리’에의 변화에 많은 분들의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