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나를 만나는 여정, 소중한 나를 만나는 공간
새로운 나를 만나는 여정, 소중한 나를 만나는 공간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3.07.1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랑심리상담센터 양점숙 센터장(전문상담사/임상심리사)
사랑심리상담센터 양점숙 센터장(전문상담사/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가 있는 심리상담센터, 내담자에 대한 맞춤 상담 진행
우리의 삶은 행복을 추구하며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삶을 살아가다 보면 어느 날 지치고 아파하며 혼란스러워하는 자신을 마주하게 된다. 자기 삶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내가 내 삶의 주인으로 살고 있지 않은 힘든 세상에서 소중한 나를 만나는 시간은 필요하다. 
소중한 나를 만나는 공간 사랑심리상담센터는 전문가과정을 수련하고 다양한 임상경험을 쌓은 전문상담사로 구성되어 있는 심리상담 전문센터다. 아동·청소년·성인전문 상담기관으로 아동의 발달 및 청소년의 진로와 자아정체성을 위해 심리상담과 부모양육 코칭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양점숙 센터장은 “저희는 임상심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상담사라는 점에서 보다 더 심도 있는 심리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라며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건강한 삶은 물론 행복하고 편안한 가정을 위해 부부 및 가족상담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임상심리사는 표준화 검사를 통해 진단을 내릴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내담자의 상태를 정서적으로 또 기질 및 성격으로 어떤 상태인가를 진단한다. 투사검사를 통해 무의식까지 내담자가 지금 어떤 상태인지를 들여다보고 심리검사를 통해서 내담자에 대한 맞춤 상담을 진행한다. 

아동부터 성인, 개인부터 가족까지 전문적인 심리상담진행
사랑심리상담센터가 진행하는 상담은 크게 아동상담, 청소년 상담, 성인상담, 부부상담, 가족상담으로 나뉜다. 
아동기의 건강한 애착경험은 인생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초석이 되는 것으로 아동상담은 아동의 발달과정에 맞도록 놀이치료와 미술치료를 활용한 전문상담이 진행된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사회인지적으로 자기중심성이 두드러지는 발달특성의 단계에서 자아정체성의 확립과 학업적 성취감을 이루어야 하는 시기로 청소년 상담은 긍정적인 자아형성 및 학습과 진로상담으로 독립적인 성인이 될 수 있는 과정을 함께 진행한다. 
성인상담은 불안하고 힘든 사회에서 개인이 느끼는 주관적 고통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전문가와 함께 당면한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한편, 자신에게 내재해 있는 잠재력을 발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조력한다. 또한,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우울감, 불안감, 열등감, 죄책감 등의 불편한 정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참 자기를 만나도록 함께한다. 
부부상담은 부부의 자신에 대한 이해, 관계의 이해와 의사소통능력의 도움을 받아 현재의 불행감에서 내적인 성장을 통해 새로운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진행한다.
가족은 삶의 출발점이며, 가족 개개인이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기초가 되어주는 공간으로 가족상담은 여러 이유로 가족체계안에서 상처받은 자신을 찾고 역기능적인 관계 패턴을 회복하여 신뢰하고 사랑할 수 있는 가정이 되도록 상담을 진행한다. 
양점숙 센터장은 “상담사는 상담 내에서 기술 기법을 사용해 그 사람을 통찰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인생을 스스로 살 수 있게 해주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라고 설명한다.   

국민들의 건강한 심리는 국가의 관심에서부터 출발한다
오랫동안 다양한 세대, 여러 내담자들을 만나온 양점숙 센터장은 그 중에서도 청소년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다.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힘들어 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그런 것들은 겉으로 드러나 있는 게 아니라 모르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정서적인 아픔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주위의 태도는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어떤 분들은 몰라서 애한테 어떻게 말해야 될지도 모르고, 또 어떻게 가르쳐야 될지를 몰라 힘들어하는 경우들을 종종 봅니다”라고 안타까워하는 양점숙 센터장은 “더불어 가는 사회를 살아가고 미래를 이끌어갈 이러한 청소년들의 문제는 비단 한 가정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정부의 관심이 필요한거죠. 그래서 전 부부갈등을 줄일 수 있도록 혼인신고 할시 부부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임신했을 때 부모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아이를 양육하는 법 등을 교육시켜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피력했다. 
또한, 사랑심리상담센터는 형편이 어려운 국내 아이들을 돕기 위한 NGO단체인 희망커넥트에 후원과 협업을 통해 가난과 질병 등으로 어려움에 노출된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나눔이 실천되는데 도움울 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랑심리상담센터는 새로운 나를 만나는 여정에 전문가적 도움은 물론 사랑과 정성으로 함께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라고 피력했다. 
마음의 힘들 때, 마음의 건강검진이 필요한 이들에게 소중한 자신을 만날 수 있도록 해주는 사랑심리상담센터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