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꾼 글로벌 북퀴즈 NO.1 기업
영어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꾼 글로벌 북퀴즈 NO.1 기업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3.07.13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딩온시스템즈 서재현 대표
㈜리딩온시스템즈 서재현 대표

지난 2022년 12월 교육부가 발표한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고교 전체의 내신성적이 절대등급 평가로 바뀌면서 영어교육에도 변화의 바람이 예고되고 있다.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영어의 영역을 4대 영역인 쓰기, 말하기, 듣기, 읽기 중심이 아니라 ‘이해’와 ‘표현’이라는 두 가지 목적으로 개편된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공감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가지고 분석하고 전개하는 능력과 실용영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언어로서의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려는 인식으로의 변화가 시작되면서 영어 원서에 대한 중요도도 주목되고 있다. 

AI기반의 한국형 Book Quiz 온라인 프로그램 ‘브림큐러닝’
㈜리딩온시스템즈 서재현 대표가 개발한 AI기반의 북퀴즈 플랫폼 브림큐러닝(BRIMQ Learning; www.ebookquiz.co.kr)은 원서리딩 학습시스템으로 영어학습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서재현 대표는 “기본 영어원서 시장은 단순히 영어원서를 읽고 듣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브림큐러닝은 이러한 기존 리딩 교육방식의 틀을 과감히 벗어난 새로운 개념의 원서리딩 학습시스템으로 단순히 영어원서를 읽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문해력 및 언어 실력 향상을 높일 수 있어 영어 학습동기 상승과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한국형 북퀴즈 온라인프로그램 브림큐러닝은 영어원서의 국내 최대 7천여 권 영어원서 퀴즈(5만여 개)를 제공, 학습자의 수준상태, 영어원서 이해도 측정 및 맞춤형 원서추천, 결과에 대한 피드백 등 개인별 학습을 지원한다. 
서 대표는 “보통 영어원서라 하면 미국에서 들여온 원서를 많이 사용해요. 그렇다 보니 처음 영어원서를 접하는 아이들은 친근하게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저희는 한국의 전래동화를 포함해서 한국인들이 자주 접하면서 친숙하고 좋아할 만한 이야기들 위주의 영어원서를 활용해 북퀴즈를 만들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브림큐러닝 주요 서비스는 크게 4가지다. AI smart Diagnostic Level test, 학습자 수준 맞춤형 영어원서 북퀴즈 서비스, 영어원서 집중듣기용 e-Library, 학습결과에 실시간 피드백 서비스 제공이다. 정확하고 스마트한 AI Computer Adaptive TEST 방식으로 학생수준에 따라 다음 문제의 난이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과학적이고 보다 정확한 스마트 방식의 독서레벨테스트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레벨테스트 응시자의 최종 독서레벨을 과학적이고 정밀하게 분석하여 정확한 독서레벨수준을 제공한다. 그리고 응시자에 적합한 독서레벨에 맞춘 권장독서 범위를 제공하여 책을 읽으면서 독서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적정수준의 독서범위를 제공하여 향후 영어독서의 목표와 본격적인 리딩, 북퀴즈 학습을 위한 본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 받게된다.
서 대표는 “아이들이 단순히 책을 읽는 것을 떠나서 그것을 스스로 해결하는 능력이 생기고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들을 통해 영어를 재미있게 공부해 효과가 좋았습니다. 갈수록 실력이 향상이 되고 듣기뿐만 아니라 문제를 읽어내고 해결하는 능력이 되게 좋아지더라고요”라며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했다라는 점에서 매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다. 브림큐러닝은 영어원서 집중듣기를 실시하기 위해 현재 유튜브에서 제공되지 않는 영어원서 음원을 중심으로 원어민 또는 시스템을 활용하여 1000여 개의 영어원서 콘텐츠를 자체 제작했다. 이를 유튜브 채널(채널명:브림큐러닝)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 대표는 “영어리딩의 본질을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는 놀라운 학습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의 힘을 길러내는 브랜드로 영어원서를 읽고 퀴즈를 편하게 풀 수 있는 명쾌한 해답으로 성장의 지름길을 안내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리딩온시스템즈, 한국을 넘어 글로벌 북퀴즈 No.1 기업으로 성장을 향하다
20년 넘게 영어학원 경험과 학습지도를 해 온 서재현 대표는 20대 과외로 처음 영어교육을 시작해 결혼 후 아파트 작은 방에서 영어공부방 3년, 영어교습소 3년, 영어학원을 11년째 운영했다. 그리고 현재 세종 리딩온어학원을 3년째 운영 중이다. 리딩온, 책을 계속 읽는다는 뜻에서처럼 리딩온어학원은 책을 많이 읽으면서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영어는 언어인 만큼 듣기 교육도 많이 시킨다. 
최근 2023년 1월 서 대표는 브림큐러닝 베타서비스를 출시하며 영어교육에 또 한 번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이렇게 오랜 기간 영어교육의 현장에서 소비자 니즈에 대한 분석력을 키워 온 서 대표는 영어교육과 관련된 특허출원과 상표권출원도 했다. ‘흘려듣기, 집중책읽기, 낭독 및 말하기 쉐도잉훈련을 이용한 영어학습 서비스 제공 시스템’, ‘AI를 활용한 영어독서 레벨테스트 시스템 알고리즘 개발’에 대한 특허출원과 ‘리딩온영어’, ‘엄마표잠수영어’, ‘브림큐러닝’ 3건의 상표권출원이다. 혁신적인 영어교육으로 지난 5월 정부에서 추진하는 ‘지역주도 SW 성장지원사업’에도 선정됐다.그리고 최근 보다 더 체계적으로 영어교육사업을 위해 지난 6월 (주)리딩온시스템즈로 법인화하여  다시 한 번 힘찬 행보를 시작했다. 
앞으로 ㈜리딩온시스템즈는 브림큐러닝 서비스를 초등학교, 공공도서관 등 세종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취약 계층에 대해 무료로 서비스를 활용(북퀴즈 바우처 개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에는 브림큐러닝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AI영작 첨삭 서비스’ 및 ‘쉐도잉 스피킹 서비스’ 등을 추가 개발하여 서비스할 예정이다. 아울러 브림큐러닝의 국내 서비스가 안착 될 경우 2025년 이후 인도,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시장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에 적합한 북퀴즈 서비스도 런칭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한국을 넘어 글로벌 북퀴즈 No.1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다. 
영어교육의 새로운 혁신을 일으키고 있는 ㈜리딩온시스템즈의 앞으로의 행보를 주목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