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육성의 요람 ‘혼공연구소’ 자기주도학습 커리큘럼 인기
글로벌 인재육성의 요람 ‘혼공연구소’ 자기주도학습 커리큘럼 인기
  • 김봉석 기자
  • 승인 2023.06.1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황에 맞는 1:1 밀착 관리로 학습의 성공경험 유도"

코로나19 여파로 학력격차가 심해진 가운데 학부모 및 교육계가 새로운 대안을 찾으면서 자기주도 학습 특화 프로그램이 재조명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수립이 있어야 하는데, 혼공연구소 오경란 대표는 학생들과 초기 상담을 하면서 진학과 진로에 대한 현실점검을 정확하게 해주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진학에 대한 목표를 흐트러뜨리지 않고 공부마음을 지켜나갈 수 있다. 혼공연구소 오경란 대표를 만나 많은 학생들에게 놀라운 성적의 변화를 만들어주고 있는 비법을 알아보았다.

‘학교수업 중심으로 탄탄한 실력 완성’ 혼공기적학원 운영
“우리나라의 중고등학교 교실에서 수업을 제대로 집중하며 듣는 학생은 불과 20~30%에 지나지 않는다. 학교수업을 집중해서 잘 듣고, 누적복습을 체계적으로 하는 방법을 배워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사교육의 도움 없이 놀라운 학업성취를 이루어낼 수 있다” 오경란 혼공연구소 대표는 이와 같이 말하며 공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학업성취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학교 안에서 먼저 구체적으로 학습전략을 가르치고 사교육(학원) 없이도 혼자 공부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혼공연구소가 운영하고 있는 혼공기적학원은 분명히 사교육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오 대표는 공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무너진 학교수업을 살리려고 노력하는 사교육기관이라는 점이 흥미롭다.
혼공기적학원에 오는 학생들은 영어수업과 수학수업을 수강하지만 그것보다 더욱 우선되어지고 있는 것은 바로 혼공기적 학습플래너 작성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수업을 들은 후에
수업내용의 핵심을 요약 정리하여 플래너에 작성해야 하고, 혼공기적학원에 오면 그 내용을 학생이 직접 말로 설명해야 하는 것이 혼공기적학원의 학습설계이다. 혼공기적 학습플래너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거나 실천하지 않으면 영어수업, 수학수업의 진도를 미룰 정도로 학습플래너에 학교수업내용을 기록하고 설명하는 것이 공부습관의 기초라고 강조했다.
선생님의 수업을 듣는 것만을 통해 수동적으로 학습을 하는 것보다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학습을 하고, 직접 말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메타인지적인 학습과정을 가져야만 학업성취에 빠른 변화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설계는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 오 대표의 주장이다.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배우고 실천한다면 그야말로 혼공기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문제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바로 ‘혼자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 효율적인 학습방법’ 그 자체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자기주도학습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라고 말한다.
‘혼공연구소’가 제시하는 혼공력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① 학습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 방법 ② 효율적인 누적복습방법 ③ 독해력을 키우는 훈련방법 ④ 수학오답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방법 ⑤ 고득점을 성공하는 인강학습법 등이 있으며 학습전담 조교들은 학생들이 이 학습전략들을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매일 확인하면서 학습피드백을 주고 있다.
이 같은 맞춤형 자기주도 학습 시스템 덕분에 학생들은 개인별 학습 분석을 통해 자신의 실력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학습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고 전했다. 고등학교 2학년 2학기에 국영수 5등급 수준으로 왔던 학생이 1년만에 2등급으로 성적이 향상된 이유는 혼공연구소를 통한 학습 습관의 변화가 이뤄낸 대표적 사례로 손꼽힌다.
분당 정자동에 위치한 혼공연구소에 매주 3~4일씩 오고 있는 학생들은 용인, 수원, 안양 심지어 1시간 이상의 먼 거리인 남양주 평내, 서울 서초동, 경기광주 초월 등이라는 점도 혼공연구소의 학습비법과 성적향상의 결과가 얼마나 놀라운지를 증명하고 있다.
오경란 대표는 “지금의 중고생들에게 학업성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정성을 쏟는 이유는
원하는 대학진학 그 자체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단순히 명문대학 간판을 가지기 위해서가 아니라, 최선을 다했을 때에 가져보게 되는 성공경험, 그 경험으로 인한 자기효능감의 극대화를 위해서다.” 라고 강조했다. 
오 대표 스스로도 학생들에게 떳떳하게 동기부여를 주고 싶은 마음에 10년 동안 실패해왔던 다이어트를 성공해낸 경험담을 털어 놓았다.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데도 실천하지 않는 학생들을 보며 너무 답답한 마음이 들었다. 나 역시도 다이어트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면서 실천하고 있지 않았다는 사실에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다. 힘든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하고 나니 자존감이 올라가는 경험을 했고, 학생들에게도 동일한 경험을 하도록 해주고 싶다. 이곳 혼공연구소에서 학생들 스스로 ‘진짜공부’를 하는 대표 교육기관이 되도록 이끌어 가겠다.”라고 피력했다.  

혼공연구소 오경란 대표
혼공연구소 오경란 대표

“학생 스스로 역량을 키우는 자기주도 학습 문화 만들어 가고파”
오경란 대표는 현장 실무와 경험이 풍부한 교육 전문가다. 수십 년간 교육기관에서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학생들을 위한 문제 해결력과 사고력,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바탕으로 선진교육문화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해 왔다. 미래를 위한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는 꼭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점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해야 하며, 스스로에게 잘 맞는 방법과 방향을 찾는다면 누구나 글로벌 인재로 성공할 수 있다고 오 대표는 자신했다. 
특히 자기주도 학습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갈피를 못 잡거나, 혹은 나름대로 학습을 하고 있는데 성과로 이어지지 않아 자신감을 잃거나 학습 무기력을 느끼고 있는 경우 전문가와 함께 전체 학습상황을 진단해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과 전략으로 꾸준히 학습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오경란 대표의 교육철학이 빛을 바라는 대목이다.
오 대표는 기독교 신앙을 가진 독실한 크리스찬이다. 자신의 일에 열심인 이유의 끝에는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신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세상에 선한 영향을 주는 참된 그리스도인이 되고 싶은 마음에서다. 힘들고 고통스러운 날들이 있었지만 늘 범사에 감사하고 모든 일을 기쁘게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었던 것도 모두 성경말씀과 기도의 힘이었다. 라고 전했다. 
또한 오 대표는 매일 매일 스스로를 증명해 나가고 있다. BNI(Business Network International 세계 최대비즈니스 네트워킹 리퍼럴 조직)을 통해 BNI에서의 멤버십 비즈니스 트레이닝과 동료 학습에 대한 권리, 그리고 전 세계에 걸친 수십만 명의 BNI 멤버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끊임없이 자기개발하며 글로벌 리더로서의 당당함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있다. 
“제가 속해 있는 BNI 그랜드 챕터에는 유난히도 열정적이고 스마트한 전문가 분들이 많이 계신다. 매주 목요일 새벽 6시 조찬모임에 나가서 그 분들에게 많은 에너지와 인사이트를 얻어오고 있다.” 라고 말하는 오 대표는 50대 중반이라는 나이를 전혀 실감하지 못할 만큼 당찬 포부와 젊음이 가득했다. 특히 ‘인생에서 가장 큰 자산은 신뢰를 만들어 놓은 좋은 사람들’ 이라고 생각하는 오 대표는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신뢰를 쌓아가는 과정이 가장 행복하다고 전했다. 
오경란 대표는 “학습 계획을 세워 실행해보고, 때로는 실패하여 계획을 수정하며 재시도하는 것은 단순히 공부를 잘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성인이 되기 위한 청소년 시기의 중요한 과정이다. 성인이 되어 잘 살기 위해서는 중, 고등학교 시절의 중요한 과업인 공부를 자기주도 적으로 해 나가는 경험을 길러야 한다. 때로는 매우 인내심이 필요하겠지만, 그 과정에서 길러진 끈기가 미래를 더 빛나게 만들어 줄 것” 이라 고 강조했다. 
최근 오픈한 학습관리 전문 혼공기적 독서실에서도 혼공연구소의 학습코칭과 학습관리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놀라운 학업성취와 자기효능감의 극대화를 이루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혼공연구소는 2023년도 혼공기적 이라는 브랜드 상표등록을 통해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학습설계 프로그램을 웹으로 구현해 평소 학생들의 학습 상황을 그래프로 도출되도록 한 후 시험성적과의 정비례관계를 증명해 내는 프로그램을 개발, 독자적인 혼공기적 시스템의 특허등록을 준비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더 큰 세상을 위한 밑거름으로, 선생님들에게 일에 대한 보람과 성공을 함께 이뤄나가는 혼공연구소의 진정성 있는 노력과 발걸음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