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의 취향을 음미하다, ‘와인앤샵’의 성공 전략에 이목 집중
MZ세대의 취향을 음미하다, ‘와인앤샵’의 성공 전략에 이목 집중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3.06.15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캠트사업본부 남정남 대표
더캠트사업본부 남정남 대표

매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는 오늘날의 창업 시장에서 ‘프랜차이즈’는 차별화 된 전략과 혁신적인 아이디어, 탄탄한 경쟁력을 통해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는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하지만 그 많은 기회들 속에서 실제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신중하고도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검증도 필수적이다. 최근 런칭한 와인로드샵 브랜드 ‘와인앤샵(WINE&SHOP)’은 바로 이러한 조건에 완벽히 부합하는 선택지라 말할 수 있다. 갈수록 급증하는 한국인들의 와인소비량 뿐 아니라, 단순 취미를 넘어 동호인 수준으로 향상된 소비자들의 눈높이까지도 충족시키겠다는 것이 이들의 전략이다.

대세로 떠오른 창업 아이템 ‘와인앤샵’, 높아진 접근성으로 와인 대중화 선도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캠트사업본부’가 최근 선보인 와인로드샵 브랜드 ‘와인앤샵’은 기존의 주류판매점들과는 차별화 된 콘셉트와 전략으로 대중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독립적인 와인로드샵으로 운영되는 ‘와인앤샵’은 국내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와인을 구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선호도가 높은 대중성 있는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기존의 주류판매점들이 ‘수입주류’를 테마로 잡고 있던 데에 반해 이곳에서는 고객의 취향과 피드백을 반영, 스파클링와인, 화이트와인, 레드와인 등 1~3만원대의 가성비 좋은 데일리 와인부터, 좀처럼 만나보기 어려운 고급와인, 고객 요구에 따라 개별 주문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화사한 민트색을 바탕으로 한 플라워스타일과 고급와인샵의 벽돌로 쌓아올린 빈티지 컨셉, MZ세대의 감성을 저격한 밝고 편안한 분위기의 모던한 화이트인테리어 등 세 가지 메인 테마를 구성했을 뿐 아니라, 소자본 창업·1인 창업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동네에서도 편하게 만나볼 수 있는 ‘접근성 뛰어난 와인샵’의 입지를 확보했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 또한 기존의 주류판매점들이 다소 폐쇄적인 이미지로 인해 일반 소비자들의 접근을 저해했다는 점을 생각할 때,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와인의 대중화에 부응해 소비 타겟층을 대폭 확대했을 뿐 아니라, 단골 고객 확보까지도 용이하게 만들었다는 데에서 경쟁력을 가진다.
이에 대해 더캠트사업본부의 남정남 대표는 “와인은 사실 지금까지는 국내에서 큰 인지도가 없던 주류였습니다. 소주와 맥주가 주류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막걸리와 같은 전통주나 위스키 등의 양주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정도였죠. 그러던 것이 최근 외식문화의 변화와 함께 바뀌기 시작했습니다. 불과 3~4년 전만 해도 찾아보기 힘들던 와인 전문코너가 지금은 크고 작은 마트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고, 와인과 관련된 개념이나 그 가치에 대한 인식도 조금씩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저희는 기존에 시중에서 판매되던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1만 원대의 보급형 와인부터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고가 와인까지, 플레이팅과 함께 손쉽게 만나볼 수 있는 전문점인 ‘와인앤샵’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와인앤샵의 차별화 된 창업전략, 성공에 대한 확신을 공유하다
많은 이들의 ‘와인앤샵’의 성공을 높게 점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그 운영 주체가 바로 전국적으로 300개 이상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더캠트사업본부’라는 데에도 있다. 지난 2013년 설립된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더캠트사업본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무제한 블럭대여점 ‘블럭팡’, 비디오게임 전문샵 ‘플스빌’, 프라모델 전문샵 ‘건담빌’, 어린이코딩 전문 교육기관 ‘코딩놀자’, 어린이 복합문화체험카페 ‘인스와친구들’ 등을 성공적으로 런칭·운영해왔을 뿐 아니라, 기존 외식업 중심의 프랜차이즈 구조에서 벗어나 취미·문화·교육 분야의 프랜차이즈 사업영역을 개척함으로써 뛰어난 운영·기획 역량을 입증해왔다. 이는 그간의 수상 경력으로도 입증되어 ‘2016 프리미엄브랜드대상’, ‘2016 고객감동서비스지수1위’, ‘2017 소비자만족지수1위’, ‘2018 고객이신뢰하는브랜드대상’, ‘2019 소비자만족지수1위기업 및 혁신제품대상’, ‘2020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 ‘2021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 등을 연달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 9월 1일 ‘2022 대한민국 소비자만족지수1위’ 취미기반 프랜차이즈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런 ‘더캠트사업본부’가 와인을 주목하게 된 것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와인시장의 흐름에서 그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남정남 대표는 “업계에서 추정한 현재 국내 와인 시장의 규모는 약 1조 5천억 원 수준이며, 소매 시장의 성장에 비례해 도매·수입시장도 함께 커지며 와인 수입량도 전년 대비 2배가량 늘었습니다. 물론, 전체 주류시장에서 와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소주, 맥주 등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지만, 앞으로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되리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볼 때 이러한 와인 시장의 성장에 발맞춰 가기엔 기존의 국내 시스템에는 미흡한 부분이 너무나 많다고 판단했고, 이에 저희들의 역량을 총동원해 기획하여 선보인 브랜드가 바로 ‘와인앤샵’입니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더캠트사업본부에서는 다년간의 프랜차이즈 운영을 통해 축적해 온 노하우와 시스템, 전국적인 유통망 등을 토대로 가맹점 운영에 있어서 최대한의, 그리고 최고의 지원을 준비해두고 있다. 국내 와인수입유통업체 대부분과의 직거래를 체결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메뉴얼, 매장 운영을 돕는 네트워크 POS시스템을 구축해 가맹점의 빠른 시장 안착을 도울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심리 분석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고객관리, 기획 등을 제공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확대를 이끄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한다. 아울러 남정남 대표는 “와인앤샵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본사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더캠트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사전예약 후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독창적인 컨셉과 전략으로 국내 와인시장의 새로운 전기를 열어갈 이들의 도전이 앞으로 어떤 성과를 빚어낼 지 기대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