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핵심 될 4차 산업 세공기술 개발로 세계 귀금속 산업선도
미래 핵심 될 4차 산업 세공기술 개발로 세계 귀금속 산업선도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3.05.16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금길세공소의 특별한 가맹사업 경영 원칙 주목!
정금길세공소 김명수 대표
정금길세공소 김명수 대표

프라이빗한 공간과 독보적인 디자인, 차별화된 서비스를 바탕으로 50억 상당 6천 가지의 주얼리를 완성하며 대한민국 최고 주얼리 전문점으로 주목받고 있는 정금길세공소는 3D캐드와 CAD 작업 등의 세공 디자인의 공정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토털세공전문숍이다. 이번 월간 인터뷰 5월호에서는 지난 27여년간 대한민국 귀금속 액세서리 분야에서 기술력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세계 귀금속 4차 산업 세공 제1명장이 되어 제2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정금길세공소 김명수 대표의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Q : 세계 귀금속 4차 산업 세공 제1명장이 되셨다. 어떤 의미인가?
A : 어떤 분야에서 한 가지 종류의 기술을 개발하여 그 기술을 전파하는 사람을 개발자, 창업자, 창시자, 일인자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귀금속 세공기술 또한 한 차원 발전시켜 4차 산업 세공기술을 개발해 귀금속산업의 발전과 미래에 보편화 될 세공기술을 처음으로 선보였다는 평으로 세공 제1명장이 되었습니다.

Q: 대한민국 최고 경영자 대상 수상을 하셨는데 최고 경영자로서 경영원칙이 궁금합니다
A: 저희 정금길세공소는 각 지역의 특성에 맞추어 지역 대표 경영자들에게 영향력을 부여하여 운영합니다. 물론 정금길세공소라는 하나의 큰 틀에서 벗어나 고객만족을 실현하지 못하는 내용들이 있다면 대표자로서 조율을 하면서 경영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본인을 적대적 권력자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정금길세공소는 일반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같은 가맹법을 적용해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지역의 특색에 맞춰 가면서 운영하기에 고객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고 이 방법들은 정금길세공소만의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Q : 내용을 들어 보니 참 어려운 문제 같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한 업체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정금길세공소 모두가 타격을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과연 가맹법을 적용하지 않고 운영이 가능할까요?
A : 가맹법 없이 가맹점을 운영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합니다만 저희가 각 지역의 경영자들을 선별할 때 서로를 잘 알고 믿고 맡길 수 있는 경영자들이기에 시작한 것입니다. 조금만 서로 소통하여도 서로를 알 수 있고 연합할 수 있는 최고 경영자들 인 것이죠. 그렇기에 가맹법만 법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저희들만의 더 강력한 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들을 믿고 그들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한 경영자가 배신을 한다고 생각 하였다면 이 길을 선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정금길세공소가 각 지역에서 안정을 찾고 일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Q : 정금길세공소가 네이버 스토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지 5년 만에 올해 1월부터 중단하였다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가맹점 사업과 연관되었기 때문이라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겠습니까?
A : 코로나 기점으로 온라인 시장이 확장하여 온라인 쇼핑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 정금길세공소가 오히려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중단한 것에 대하여 이해하기 힘든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도 저희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님들의 문의가 많기도 하고요. 5년 동안 쌓아온 고객층을 포기한다는 것은 큰 결심이었습니다. 지금은 모두가 알아주고 응원해 주셔서 마음이 편합니다. 지금 저희 정금길세공소만의 주얼리 디자인이 계속 만들어 지고 있는데 이런 제품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확장이 된다면 각 지역의 세공소에 수입이 그 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희는 하나로 연합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고 온라인 쇼핑시대라 할지라도 저희가 이루어야 할 목표가 뚜렸하기에 저희 본사는 온라인 쇼핑몰을 중단하였습니다.  

Q : 지난해 수원점 오픈과 이번 5월 구미점 오픈계획, 그리고 조만간 서울관악점 오픈까지 말씀하셨는데 올해 가맹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앞서 말씀드렸듯이 정금길세공소는 서로를 신뢰하고 믿고 따르고 연합 할 수 있는 경영인이 우선입니다. 세공기술은 배우면 되지만 사람은 바로 만들 수 없습니다. 살아보니 뜻이 맞는 사람을 찾는다는 것은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선물을 받은 것과 같다고 봅니다. 하늘이 내린 선물이죠, 저는 그 선물을 놀랍게도 3번이나 받았습니다. 세 사람이나 얻었으니 백개, 천개의 가맹점도 부럽지 않습니다. 올해는 앞으로 일이 많아 가맹 확장 계획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Q : 타 세공소와 정금길세공소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A: 세공의 범위는 알고 보면 굉장히 넓은 가운데 있습니다. 크게는 귀금속세공, 보석세공이라 본다면 귀금속 세공에도 수많은 기술들이 있어야 하나의 귀금속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석세공에도 보석을 감정하는 기술과, 디자인, 가공하는 기술, 세팅하는 기술이 있다면 여기서도 수많은 분야로 나누어 집니다. 정금길세공소의 차별성은 바로 모든 기술력을 두루 갖추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IT산업 및 4차 산업 발전으로 정금길세공소는 4차 산업 세공 기술까지 개발해 동물의 털과 사람의 머리털까지 섬세하게 표현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겸비하게 됐습니다.  

Q : 진주 운석을 기탁하셨다. 어떤 운석이며 기탁한 이유는 무엇인가?
A : 진주 운석은 전국을 넘어 세계인들이 주목한 운석입니다. 그 운석이 제 아버지가 운영하던 파프리카 농장에 떨어졌으며 아버지가 별세 후 제가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운석을 소유한 사람은 천운이 타고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만 저는 운석을 소유하기보다 오히려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기탁을 하였습니다. 저는 운석을 기탁하는 것이 그냥 봉사하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많은 사람들이 김명수뿐 아니라 정금길세공소라는 저희 업체를 높여주었고 인정하고 신뢰하고 밀어주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저희 어머니의 교훈과 어머니의 마인드가 없었더라면 경험하지 못하였을 것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우며 살아오신 제 어머니의 모습을 보고 자라 영향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Q : 향후 목표나 계획에 대해
A : 저희 정금길세공소는 단순히 귀금속만 세공하는 기업이 아니라 대한민국 신 미술대전이라는 시상에서도 뛰어난 예술적 감각을 선보였듯이 예술적 감각과 세공기술이 접목되어 혁신적인 귀금속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세계 최초 반려동물 펜던트를 개발한 업적을 시작으로 세계 시장에도 수출사업으로 보편화 하여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자선사업이 많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