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로서의 경험, 30여년의 상담경력을 바탕으로 마음을 치유하다!
학자로서의 경험, 30여년의 상담경력을 바탕으로 마음을 치유하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3.02.16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풀밭심리상담센터 남상인 대표(상담학박사/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명예교수/전 한국상담학회 회장/수련감독 전문상담사)
풀밭심리상담센터 남상인 대표(상담학박사/순천향대학교 청소년교육상담학과 명예교수/전 한국상담학회 회장/수련감독 전문상담사)

상담학,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사람은 살면서 크고 작은 어려운 일들을 겪게 된다. 그 어려운 일들을 옳은 방법으로 잘 겪어내면 마음이 건강하고 튼튼해지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겪어내거나, 겪어내는 것에 실패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문제가 생기가 된다. 하지만 마음의 병은 상처나 질병과 같이 눈으로 확인 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무심하게 생각하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더러는 자신의 심리적 문제를 남들이 알게 되는 것이 두려워 숨기기도 한다. 그러다보니 초기에 개입하면 치유가 잘 될 수 있는데 그러한 타이밍을 놓치기도 한다. 우리 모두는 심리적인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지만 건강하게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는 자원도 많이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용기를 내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다면 삶의 안정을 되찾고 더욱 성장하게 될 뿐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풀밭심리상담센터(남상인 대표/순천향대학교 명예교수)는 30여 년의 임상경력과 성실한 자세로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의 마음이 치유되고 회복되도록 조력하는 상담전문기관으로서 상담학, 심리학적인 방법으로 심리정서적인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성장, 발달의 극대화를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며 삶의 질을 높여준다. 
상담학‧상담심리학을 공부한 심리상담전문가들이 문제해결과 발달 촉진, 문제 예방과 성장을 도와주는 심리상담, 교육,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풀밭심리상담센터는 성격, 대인관계, 불안, 우울, 분노조절, 진로, 부부갈등, 가족문제, 부모-자녀관계로 고통받고 힘들어 하는 아동, 청소년, 성인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은 개인상담(아동, 청소년, 성인), 부부상담, 부모상담, 가족상담, 집단상담, 교사상담, 상담자 교육분석, 심리검사까지 폭넓게 이뤄지고 있다. 
 남상인 대표는 순천향대학교의 교수로 부임하기 전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전,청소년대화의광장)에서 초창기 멤버로 활동하면서 청소년상담을 실시하면서 청소년 문제 예방을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었고, 부모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국 주요 지역에서 부모교육을 성황리에 실시하였다. 
  남 대표는 “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고, 청소년기를 건강하게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부모교육을 하는 겁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도 개발했다. 일탈 청소년 혹은 낮은 자존감문제, 정서적인 어려움이 있는 청소년들을 돕는 ‘마음튼튼 프로그램’, 또래관계에서 또는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살‧자해를 생각하는 청소년들을 돕는 ‘관계튼튼 프로그램’이 그것이다. 이 외에도 남 대표는 상담관련 교재를 집필하고 학술논문을 작성하였다.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운영
“상담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내담자 경험, 상담수련은 필수”
풀밭심리상담센터는 상담뿐만 아니라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남 대표는 사)한국상담학회 회장에 재직하면서 우리나라의 상담학의 발전과 상담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힘썼다. 상담자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전문상담사 수련, 수퍼비전(개인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부부상담, 심리검사), 보웬상담전문가 과정 등 상담자 교육 및 수련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 상담계를 이끌어가는 거장다운 역할이라고 여겨진다.
  유능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것뿐만 아니라 본인이 심리적으로 건강해야 하고, 상담기술 등 상담 능력을 키워야 한다. 남상인 대표는 “상담자가 우선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에 상담자가 되려는 사람은 본인이 먼저 상담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본인이 심리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어떻게 좋아져가는 지 직접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대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한 이론과 기법을 상담 실제에 어떻게 적용하는 지 수퍼비젼을 받으면서 배워야합니다.”라고 말한다. 
 이 외에도 현재 아산시 관내에 있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음행복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풀밭심리상담센터는 이러한 아산시의 정책이 좀 더 발전해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도 함께 운영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그러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면 일종의 위탁기관으로도 활동할 계획이 있다.
남상인 대표는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대학원 상담학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 서울대학교 교육학 학사를 취득한 전문가로 서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상담원, 미국 아이오와대학교 외국인학생 상담원, 사)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상담교수, 심리치료상담학회 회장, 대학상담학회 회장, 아동청소년상담학회 회장, 사)한국상담학회 회장, 아산시청소년교육문화센터 관장을 역임했다. 3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상담과 교육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온 남 대표는 다양한 사람들이 와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통합상담센터’ 혹은 ‘상담종합센터’를 건립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