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다른 시각으로 공간을 바라보다, 이견공간
남다른 시각으로 공간을 바라보다, 이견공간
  • 정시준 기자
  • 승인 2022.10.11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견공간 기획사무소 신성범 대표
이견공간 기획사무소 신성범 대표

어떠한 ‘공간’이 의미를 갖게 되는 순간은 그 ‘쓰임’이 결정되었을 때다. 아무런 목적이나 용도도 없는 공간은 그저 ‘빈 곳’으로 남아있을 뿐이지만, 주거와 업무, 교육이나 상업 활동 등의 목적을 갖게 된다면 그에 맞는 기능들로 공간을 채워나가게 된다. 그 중에서도 상업공간은 이례적인 특수성을 가진다. 철저히 개개인에게 맞춰진 주거공간과는 달리, 다수의 이용자를 만족시켜야 함은 물론, 생산·판매 등의 활동을 영위하는 곳으로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견공간 기획사무소’는 상업공간이 지향해야할 그 ‘목적’과 ‘쓰임’에 집중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시공을 펼치고 있다.

디자인과 건축, 브랜딩을 아우르는 상업공간 전문 인테리어 업체
‘이견공간’은 상업 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 시공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업체이다. 이들은 상공간 인테리어 시공 뿐 아니라 브랜딩, 플레이팅, 로고 및 명함 디자인, 홍보·마케팅 전략 컨설팅 등 상업 매장 오픈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아우르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창업에 따르는 다양한 분야의 업무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진행된다는 점에서 뚜렷한 상승효과를 기대케 하는 부분이며, 실제로도 다수의 시공 사례와 창업 성공 사례를 축적해오며 그 역량을 증명하고 있기도 하다.
상업공간을 다루는 데 있어 이견공간이 자부하는 이 같은 차별화는 바로 신성범 대표의 풍부한 경험에서 비롯된다. 건축학 전공자인 그는 대형 카페 프랜차이즈의 인테리어 파트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직접 외식업 창업에 도전하며 자영업자로서의 입장도 경험한 바 있다. 즉,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의 시각과 클라이언트로서의 시각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시공에 있어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무엇이 핵심이 되는지를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매장운영에 어떤 부분에서 부족함을 느끼기 쉽고, 무엇이 보완되었으면 좋겠다고 느끼는지를 두루 살필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더해 건축에 대한 전문지식과 관련 분야에의 풍부한 정보를 토대로 건축물의 구조적인 문제나 시공 시 필요한 인허가 문제 등의 신속하고 정확한 해결에도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이들이 ‘상업공간’의 본질을 꿰뚫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신성범 대표는 “상업공간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은 클라이언트의 수익 극대화에 있습니다. 시공의 부분에서는 최대한 비용을 절감하면서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하고, 디자인 부분에서는 방문객의 이목을 사로잡을 수 있는 차별화 된 디자인, 그 공간에서 머무는 경험이 좋은 기억으로 남아 재방문을 이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해야 합니다. 또한, 설계 면에서는 매장운영 주체와 방문객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동선을 구성해야 하며, 심지어는 배달서비스 운용을 대비해 배달기사의 동선까지도 그려낼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이 ‘동선’의 경우 이용자의 만족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이라 생각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 추구, 초심을 지키는 것이 성공창업의 핵심
상업공간이 주는 긍정적인 감각과 경험이 소비자의 만족도 향상과 브랜드 가치 상승에 중요한 부분이라 강조하고 있는 신성범 대표는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상담과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한다. 신 대표는 “먼저 상담 전에 작성하도록 하는 간단한 설문지를 통해, 해당 공간을 이용하게 될 주 타겟층의 나이와 연령, 성향, 고객이 공간에서 머물게 될 대략적인 평균 시간과 지출하는 비용의 범위 등을 파악해 뼈대를 세웁니다. 이후 클라이언트와의 전화 상담을 통해 얼개를 잡고, 자체적인 구상을 수립해 현장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해당 상업공간이 어떠한 방향성을 띄어야 성공의 확률이 높아질 지를 가늠할 수 있게 되며, 투자하게 될 비용과 손익분기점 사이의 간극을 좁혀 단시간에 실질 매출을 발생시키고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온전히 저희의 힘만으론 만들어갈 수 없는 것이기에 클라이언트와의 꾸준한 소통이 중요하며, 많은 조율을 거칠수록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생각에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신 대표는 상업공간의 성공을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을 만나오며 알게 된 사실은 대다수의 분들이 선택과 집중을 잘 하지 못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창업이 그 목표를 달성키 위해서는 공간의 주인공인 ‘고객’에게 집중해야하지만, 실제론 상당수의 분들이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혹은 방문하는 친구나 부모님에게 보이기 위해 굳이 쓰지 않아도 될 돈을 쓰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고객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값비싼 마감을 사용한다거나, 눈에 잘 띄지도 않는 곳에 비용을 들이는 거죠. 또한, 시공 중에 설계를 변경하는 일은 기간과 비용의 추가를 발생시키므로 항상 주의해야할 부분입니다. 이러한 지출이 늘어나면 그만큼 창업에 따르는 재정적인 부담도 커지며, 투자한 비용을 회수하기까지 지난한 시간을 버텨내야만 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상업공간의 인테리어란 고민을 많이 하는 만큼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으며, 창업의 본질을 기억하고 그 초심을 유지해야만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조언이다. 
클라이언트의 새로운 도전과 시작을 함께하는 역할에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며, 한 번의 인연을 평생의 인연으로 만들 수 있도록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다는 이견공간과 신성범 대표. 이들의 열정과 정성이 미래에 어떤 결실을 맺을 수 있을지 기대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