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정예 팀워크로 학생맞춤형 확장교육을 실천하는 입시학원
소수정예 팀워크로 학생맞춤형 확장교육을 실천하는 입시학원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2.10.1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인프라가 낮은 지역도 입시명문 커리큘럼을 체험할 수 있는 책임교육”
대치학원 송은경 원장
대치학원 송은경 원장

입시학원의 존재이유는 진학과 합격이다. 그렇다고 한국의 미래를 짊어진 학생들을 위해 교육의 의미와 본질을 배제할 수는 없다. 이에 “배움의 가치를 소중히 여깁니다”라는 교육정신 아래, 2011년부터 대전, 세종지역을 중심으로 강남대치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교육노하우와 입시시스템을 학생들에게 전수하며 소명의식을 지닌 교직원들이 힘을 모아 성공입시를 서포트하는 대치학원의 사례는 주목할 만하다. 입시관문을 넘어도 진정한 경쟁은 학교 밖에도 계속되는 법이기에, 점수획득 외에도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법을 길러주는 대치학원 송은경 원장의 전문교육시스템은 합격률 상승 외에도 학업의 이유를 찾아 성취감을 향상시켜주는 데 있다. 

대전/세종/경기지역에 입시명문 고효율 분석전략형 교육 노하우 전달
창립 12년차를 맞는 대치학원은 진정성 있는 교육노하우와 입시시스템의 높은 이해도를 갖추었으며, 깊이 있고 수준 높은 입시 서포트로 지역 내 최고 학원으로 주목받는다. 대치학원의 송은경 원장은 차별화된 소수정예 클래스를 운영하며, 모든 강사들이 학생 개개인에게 집중해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진행한다. 둔산 본점을 중심으로 총 8개 지점을 운영하는 대전, 그리고 세종지역 4개 지점과 경기지역 2개 지점으로 나뉘는 대치학원은 지식 전달을 기본으로, 교직원이 학생에게 이상적인 ‘학습태도’를 함께 가르치는 방식으로 유명하다. “아무리 수준 높은 수업일지라도 학생이 따라가지 못하면 수업의 의미가 없다. 그래서 공부방식과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해 좋은 점은 살리고 약점은 극복하는 방법을, 교직원과 코치진이 학생과 함께 고민해 맞춤식 해결책을 찾아낸다”는 송 원장은, “우리는 점수로 환산되는 성적향상법보다는 성적이 올라가는 조건을 찾고, 학생의 근본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교육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래서 입시성공전략 외에 진학과 졸업 후 사회를 겪으며 마주칠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힘까지 길러준다”고 한다. 이렇게 학생맞춤형 학원을 표방한 대치학원은, 교육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에도 서울입시명문학군 이상의 교육을 전달하겠다는 목적으로 설립됐기에 본점 수준을 지점에서도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점에서도 지역특색을 살린 교육의 일환으로 인근학교의 내신출제경향분석, 외고/자사고/국제고 지역일 경우 학제분석 전담팀을 운영해 효율 높은 분석과 전략을 세워 학생들은 공부에만 전념할 환경을 만들어 준다. 

구성원들의 팀워크로 자체 입시연구소 운영해 커리큘럼의 즐거움 확장
공부만 잘한다고 입시에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대치학원은 과목별 내신대비 클래스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학생맞춤형 커리큘럼 확장에 앞장서고 있다. 과목별 집중공략인 심화특강 클래스, 기초를 다져주는 베이직 클래스, 외고의 경우 국영수 외에도 운영하는 제2외국어 클래스, 정시특별대비 클래스는 물론 단기클래스인 논술대비/면접대비/자소서작문수업도 갖추고 있다. 이 뿐 아니라 열의를 지닌 학생, 수준 높은 교육을 할 전문강사, 학습습관에서 멘탈까지 전문적으로 케어하는 코치진, 입시정보와 내신경향을 분석하고 전략을 세우는 입시전문가, 그리고 응원하는 학부모와 교육시스템을 마련하고 책임지는 원장까지 6인 이상이 한 팀을 이룬 팀워크로써 입시전쟁에 출전할 내공을 키운다. 이들이 운영하는 자체 입시연구소는 넘치는 입시정보의 엑기스만 분석/분류하며, 최선의 전략을 세우는 입시전문가들이 12년에 걸친 데이터를 분석하고 급변하는 입시정책과 내신출제경향, 예상문제분석에서 생기부/자소서 등 수시접수요소까지 고려해 종합적인 입시전략을 제시한다. 또 입시연구소는 학생 개인의 분석에 충실해, 학생들과 더 깊이 소통하고 관찰해 수업 때마다 수업내용과 학생의 특이사항을 기록하며 이를 바탕으로 담당강사와 관리자, 연구소팀이 각 학생의 입시전략 방향성을 논의하고 개선점을 제시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공부로 버거움을 느끼기보다, ‘어차피 해야 할’ 공부로부터 성취감과 약점을 극복하는 해방감을 덤으로 얻게 된다. 학생들은 아직은 어린 나이이기에 비슷한 실력의 클래스메이트와의 선의의 경쟁으로 웹툰과 게임 속 주인공처럼 미션을 이룰 때면 성취감을 얻게 된다. 그리고 고민을 들어주고 서포트하는 선생님으로부터 안정감을 느끼며, 목표에 맞춰 공부에만 전념할 환경조성으로부터 편안함과 즐거움을 느끼는 학생들도 많다. 

참교육 이념과 선한 영향력 실천하며 ‘균등한 교육’ 철학 지향
송 원장은 “참교육의 선한 영향력을 굳게 믿고 실천하며, 이 뜻에 동참하는 교직원들과 사계절청소년회복지원시설 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교육을 진행한다”고 전한다. 보호종료아동들처럼 시설의 학생들은 종종 마음의 상처 속에서 앞으로의 생계유지 걱정 앞에 미래의 꿈과 희망을 놓아버리기에, 이들에게 공부의 열정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현장의 교육자들도 이타심과 같은 중요한 소명의식과 가슴 벅찬 교육자의 덕목을 경험하게 된다. 이처럼 여느 대형학원의 이념, 운영과는 궤를 달리하는 대치학원은, 지점의 규모와 파이를 키우기보다는 최대한 많은 분점을 내 지역마다 고른 혜택을 주는 것,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중요히 여긴다. 한 명이라도 더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밀집지역인 본점에서 훈련된 강사들을 교육소외지점에 분산시킨다는 송 원장은, 이렇게 지점이 점점 늘어나 언젠가는 전국의 학생들이 대치학원의 좋은 교육을 체험하기를 바란다. “학생은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낯설고 추상적으로 느껴질 입시분석과 전략은 우리가 전담한다”는 송 원장은 “우리는 당당한 교육전문가 집단이다. 학생은 공부만으로도 벅차기 때문에 선생님들도 단순히 수업만 하고 끝내는 것이 아닌 학습관리 전반을 책임지는 전문가로 존재한다”며, 탁월한 전략의 마스터플랜으로 학생이 최선을 다해 이러한 전략을 따라갈 수 있도록, 그리고 급변하는 입시환경 속에서 학부모들이 안심하고 자녀들을 맡길 수 있도록 늘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