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 산업시설용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 솔루션으로 주목
세상을 이롭게 하는 기술, 산업시설용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 솔루션으로 주목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02.1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롭 이성진 대표
㈜이롭 이성진 대표

인공지능 탑재한 모바일 로봇으로 24시간 화재감시 및 초기 진압 솔루션, 스마트 팩토리 패트롤 솔루션 구현
산업용 로봇 기술은 최근 가속화 되고 있는 무인화, 자동화 흐름의 핵심요소 중 하나다. 이에 세계 각국은 앞 다퉈 산업용 로봇 기술 개발에 뛰어들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은 인력의 활용이 극히 제한된 코로나 19 확산 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산업용 로봇 및 인공지능 기술 시장에서 나름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한국 기업이 있다. 대규모 3D 공간정보화 기술, AI 퓨전 카메라, 인공지능 화재 감시 솔루션, 스마트 팩토리 설비 무인감시 솔루션, 콘크리트 균열 진단 모델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는 산업용 로봇 개발·제작 전문 스타트업, ‘㈜이롭’이다.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모토를 갖고 있는 ‘㈜이롭’은 인공지능 화재 감시 및 초기 진압 솔루션 개발로 잘 알려져 있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주관한 ‘제5회 공간정보활용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고정밀 3D 공간정보를 활용한 산업시설 등 공간의 화재감시 모바일 로봇 원격제어 기술’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이 기술은, 화재 위험이 높고 진단이 어려운 산업시설 공간을 모바일 로봇으로 원격으로 자동 운전해 전체 시설의 화재를 자율 감시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기술이다. 이에 대해 ㈜이롭의 이성진 대표는 “2017년경 일본의 오이타 제철소가 화재로 9개월 동안 조업이 중단되며 3,000억 원의 손실을 입었다는 뉴스를 보고 대규모 사업장의 화재감시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라고 밝혔다.
고해상도 영상카메라와 열화상카메라를 모바일 로봇에 탑재, 화재 진단이 어렵고 위험한 산업 시설에 레이더와 관성센서를 탑재한 자율주행 로봇을 투입함으로써 24시간 무인 화재 감시 시스템을 구현한다. 이 기술은 고정식 열화상카메라를 여러 대 설치하거나, 레일을 따라 열화상카메라가 이동하는 방식에 비해 비용도 70%가량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 그는 열화상카메라와 에어로졸 고체 소화기를 화재 발생가능성이 높은 공간에 설치하여 긴급한 화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도 성공, 자칫 대형 사고로 번질 가능성을 방지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 현재 포항제철소 열연공장에 적용되어 있다.

“다양한 분야와의 적극적인 협업 통해 제품 상용화에 힘쓸 터”
㈜이롭은 창업진흥원 ‘2020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 선정을 시작으로 같은 해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 NEST7기에 선발과 6월 과기정통부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에서 선발되었다. 이 외에도 포항연합기술지주 투자기업에 선정된 ㈜이롭은 이후 신용보증기금 투자옵션부 보증, 포항강소연구특구 연구소기업 선정, 연구개발 전담부서 인증, 딥러닝 자동차 LED램프용 와이어링 하니스 검사 시스템 개발과제 수행, 원전해체 기술 사업화 과제 수행, DL E&C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수행, SKT 외 20개 사가 포함된 디지털트윈 얼라이언스에 참여했다. 
이들은 현재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화재감시, 스마트 팩토리 설비 무인 패트롤 로봇, 건설공정 중 시설물 스캐닝 로봇과 콘크리트 표면균열 검사 로봇과 같은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능들을 탑재한 제품을 개발 중이다.
이성진 대표는 “로봇은 보통 기술개발을 하면 5~10년 뒤에 제품이 나옵니다.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짧은 시간 내에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분야에 흩어져 있는 기술들을 이롭의 기술과 알맞게 결합하면 이러한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협력을 통해 실제 고객들이 필요한 제품들을 빠르게 만들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이롭은 올해 초 작업자가 없는 야간에 작업자의 눈을 대신하여 설비 및 공구를 감시하는 스마트 팩토리 패트롤 로봇을 출시하였다. 로봇이 이동하면서 설비 및 공구를 모니터링하고, 긴급 상황 발생 시 해당 지역으로 즉시 이동하여 5G를 통해 외부의 작업자에게 이상 설비의 영상을 전송한다. 작업자 부재 시 생산설비의 안전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한민국 산업용 로봇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힘써온 그의 열정과 노고를 더욱 널리 알리고자 ‘2022 고객만족 브랜드대상’에 선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