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에도 급이 있다! 프리미엄 친환경 토털 클린서비스
청소에도 급이 있다! 프리미엄 친환경 토털 클린서비스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1.07.1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진크린메이드 김형진 대표, 정진교 본부장
서진크린메이드 김형진 대표, 정진교 본부장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의 위협은 교육, 경제, 문화 등 우리가 알고 있던 일상 전반을 무너뜨렸다. 하지만 이런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도 수익을 내고 있는 승자는 존재한다. 이전보다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실내 환경의 쾌적도가 중요한 가치로 급부상하고, 백화점이나 마트, 식당을 비롯한 대면 고객을 받아야 하는 업체에게 청소 및 소독서비스 업체가 필수 사업파트너로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종합방역대행 전문업체 ‘서진크린메이드’는 바로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더 높은 성장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유망 기업 중 하나다.

‘전문성’이 차이를 만든다, 서진크린메이드

‘위생’과 ‘청결’은 우리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항상 중시되어 왔지만, 코로나19 이후 그 가치는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그것이 이전처럼 단순히 쓸고 닦는 수준에서 해결되는 것이 아닌, 보다 전문화되고 고도화된 처리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이에 따라 청소대행 및 방역서비스 산업의 성장세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부산 지역을 중심으로 왕성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는 업체 ‘서진크린메이드’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서진크린메이드’는 주거시설의 준공 및 입주 청소에서부터 공공·상업시설의 청소 및 방역, 소독서비스, 시설물 유지관리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방역대행 전문업체다. 특히, 오랜 경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와 적극적인 설비 투자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물적·인적 인프라를 구축, 업계에서도 손꼽히는 수준의 원스톱 토털 클린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고 있다. 이에 대해 서진크린메이드의 김형진 대표는 “저희는 2014년 소규모 청소대행 업체로 출발해 지난 2018년 지금의 체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청소대행업의 기본이랄 수 있는 입주청소부터 시작했으나, 이내 치열한 시장경쟁에서의 활로를 모색하고자 상업시설, 그 중에서도 기름때 청소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치킨집 주방청소 시장을 주력으로 공략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분야에서의 노하우와 기술력이 축적되며 만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현재는 부산지역 주요 치킨프랜차이즈 매장 대다수의 청소 의뢰를 수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들의 서비스가 차별화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그 탁월한 전문성에 있다. 김 대표는 “흔히 잘못 생각하고 계시는 점 중 하나는 청소의 퀄리티가 단순한 ‘숙련도’에 좌우될 것이란 오해입니다. 하지만 ‘숙련’은 부가적인 요소일 뿐, 실제로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약품과 장비를 사용하느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판단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이것이 세밀함과 꼼꼼함을 넘어 ‘질적인 차이’를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라고 강조했다. 구석구석 꼼꼼하게 청소하는 것이야 작업자가 오랜 시간을 들인다면 누구나 가능하겠지만, 그것이 곧 ‘완벽한 청소’와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미다. ‘정성’은 어디까지나 기본이 되어야 하며, 그 위에 ‘전문성’을 갖춰야만 한다는 것이 서진크린메이드의 서비스 철학이다.

청소·방역에 특화된 토털서비스업체, 선진국 수준의 서비스 기반 구축할 터

서진크린메이드는 일에 대한 열정을 갖춘 젊은 인력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그 열정과 젊음을 동력으로 삼아 팀원 모두가 청소와 방역 교육을 거쳐 전문성을 확보했음은 물론, 정진교 본부장을 필두로 친환경청소전문가, 청소대행전문가, 초미세먼지관리사, 실내공기질관리사 등의 자격 또한 보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 본부장은 “청소는 100개의 현장을 방문했을 때 100가지의 방법이 나옵니다. 공간마다 구조나 특징이 다르고, 그에 맞춰 써야하는 용품과 장비 또한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완벽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전문성이 필요하다 생각하며, 이에 직원 모두가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입사와 동시에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서진크린메이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청소대행 서비스 외에도 유치원이나 학교 등의 교육기관과 관공서, 연수원,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의 소독과 방역, 공공기관 및 빌딩의 시설물유지관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청소용품이나 마스크와 같은 방역용품의 생산 및 유통에도 힘을 쏟고 있다. 이에 대해 김형진 대표는 “저희의 목표는 청소·방역에 특화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업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것입니다. 지금 생산하고 있는 방역마스크의 경우 식약처 의약용품 허가와 유럽인증, FDA인증 등을 획득했으며, 향후 주거공간에 배어 있는 반려동물의 냄새제거, 노후건물의 곰팡이제거 등의 분야에도 진출하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아직까지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대행업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조금만 알아보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종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저희는 부산을 넘어 전국 각지에 서진크린메이드만의 노하우를 전파함으로써, 장차 해외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대한민국 클린서비스를 구축해나가는 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끊임없는 열정으로 변화의 흐름을 선두에서 이끌어가고자 하는 이들의 도전이 앞으로 어떤 결실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주목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