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출신의 전국항운노조연맹 위원장 1호로 전국 2만 5천 조합원의 목소리 경청 및 현장의견 적극 수렴, 정부와 운영사 협의를 통해 항만산업발전 적극 논의
인천출신의 전국항운노조연맹 위원장 1호로 전국 2만 5천 조합원의 목소리 경청 및 현장의견 적극 수렴, 정부와 운영사 협의를 통해 항만산업발전 적극 논의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0.01.10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최두영 위원장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최두영 위원장

우리나라 항만물류업계 조합원은 약 2만5천여 명. 그 중에서도 벌크화물과 무엇보다 전국 수출량의 90%를 처리하는 인천항운노동조합은 총 1700여 명으로 이뤄져 있다. 지난해 70년 만에 인천에서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위원장으로 추대된 최두영 위원장은 1964년 인천출신으로 인천항운노동조합에서는 29년째 재직하고 있다. 최근 항만업계는 내우외환과 물동량 감소로 그 어느 해보다 심각한 침체국면에 빠져있다. 이로 인해 어느 때보다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는 최 위원장을 만나 올해 항만물류산업 전반에 대한 분석과 임기 내 추진과제에 대한 여러 대안을 직접 들어 보았다. 

인천지역 최초의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 위원장, 노사간 신뢰관계 쌓으며 열악한 항만산업 환경 돌파구 찾다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은 122년의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대한민국정부수립 후 ‘전국항운노련’으로 그리고 현재 이름으로 변화하기 까지 전국 항만·철도·농수산에 종사하는 조합원의 권익 및 근로조건 개선을 목표로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간 전국항운노련은 최 위원장 추대 전까지 가장 큰 조직인 부산에서 위원장을 배출해 왔다. 하지만 지난해 9월, 70년 만에 처음으로 인천조합 출신의 최 위원장이 경선없이 연맹 위원장으로 추대 돼 큰 화제를 모았다. 3년 임기의 초입에 들어 선 최 위원장은 올해, 전국적인 물동량 감소에 따른 조합원의 임금 및 근로조건 저하를 개선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노동조합에 29년 동안 재직하면서 20년이 훌쩍 넘는 대부분의 시간을 노사관계 즉, 쟁의업무에 전념했기 때문에 최 위원장은 정부는 물론 재계와도 폭넓은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다. 따라서 사용주와 정부기관에서도 상생의 노사관계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최 위원장은 컨테이너 등 규격화물의 성장세로 인해 벌크를 중심으로 한 잡화 물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에 대해 큰 우려를 표명했다. 벌크 화물은 몇 년 간 감소세를 거듭해 지난해에는 전국 항만의 벌크화물 점유율은 60%아래까지 떨어졌다. 
톤 당 성과급제를 취하는 전국 대부분의 항만 특성 상 벌크 화물 감소는 조합원의 임금감소와 직결된다. 따라서 항만 자동화와 무인화도입은 인력에 의존하던 작업형태의 변화를 가져왔고 이로 인해 조합원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원자재 수입과 이를 재가공 후 수출하는 우리나라 기업 특성으로 벌크화물은 국내경제를 지탱하는 주요 산업이지만 컨테이너 등 규격화 화물에 비해 중요성이 덜 알려진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감소하는 물동량 해결은 멀리 보면 남북경협, 가까운 해결책은 자동차물류클러스터 조성

최 위원장은 전국 수출 중고차 물량의 90%를 처리하는 인천항 자동차 물류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는 오는 ‘25년까지 중고차를 비롯한 자동차 수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동차 물류클러스터‘조성을 수립했으나 인근 주민들의 무조건 반대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 위원장은 중기적으로 자동차산업이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거주에 피해를 준다는 인식제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히려 자동차산업은 지역 주민들의 일자리 창출과 경제유발효과가 막대한 산업이기 때문이다. 최 위원장은 얼마 전 견학했던 독일 하펜시티항만의 재개발 사례 등을 홍보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했다. 군산과 평택 등 인근 지자체는 중고차 산업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었다. 이처럼 자동차 물류클러스터는 인천항과 항만종사자는 물론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꼭 조성돼야 할 중요한 산업이란 점을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한국경제 침체의 주된 요인으로 수년 전부터 사드 설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미중 무역 갈등, 한일 역사 대립 등을 꼽았다. 따라서 북한의 원재자와 우리나라의 기술노하우를 접목시키는 남북경협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왜냐하면 고용과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주된 산업인 건설경기가 여전히 비관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북경협은 그 어떤 산업보다 우선시 돼야 한다고 밝혔다. 

복수노조에 따른 업권 및 생존권 보장, 긴축재정 및 분쟁 막고자 현장 목소리 수시로 파악 

최 위원장은 산업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복수노조 도입이 항만산업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간 항만은 어부들의 어업권처럼 항운노조만이 작업을 할 수 있는 일종의 권한이 부여됐다. 그 결과 운영사는 조합원을 직접고용하지 않고 작업량에 따라서 임금을 지급하면 됐다. 하지만 정부가 항만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복수노조를 도입함에 따라 물량 감소로 인한 임금저하와 요금덤핑으로 인해 노노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항만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복수노조 난입으로 조합원들의 생존권이 침해받고 항만산업질서가 훼손될 경우 강력 대응할 수밖에 없음을 밝혔다. 따라서 최 위원장은 불필요한 문제가 야기되지 않도록 정부와 관련 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할 수 있음을 밝혔다. 아울러 조합원 가입(채용)은 절차와 과정에서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항만청·항만공사·운영사로 구성된 ‘채용추천위원회’에 일임해 조합관계자의 채용개입을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음을 밝혔다. 
중앙대와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석·학사를 마친 최 위원장은 그간 인천과 연맹을 오가며 차장, 쟁의국장(연맹), 부장, 부위원장을 거쳤다. 경기가 좋을 때의 기대심리, 나쁠 때의 대응방안 등을 꾸준히 모색하며 조합원의 근로조건 개선에 앞장서 왔다. 아울러 지속적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코자 노력했으며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이를 현장에 돌려주는 정핵을 펼치고 있다. 끝으로 최 위원장은 올해도 전국 하역노동자의 근로조건개선과 생존권 사수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