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의 행복과 성장으로 행복한 삶을 선물한다
내면의 행복과 성장으로 행복한 삶을 선물한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4.01.19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 허찬 원장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 허찬 원장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의 내면을 공감하고 치유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상황에 맞닥뜨리고 그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한다.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는 내담자들과의 깊은 공감을 통해 내면의 행복과 성장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내담자들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이해하며, 그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나갈 수 있는 지원을 제공한다.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 등을 통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는 각 개인의 상황과 요구에 맞게 맞춤형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상담사의 도움과 지도 아래에서 내면의 안정과 성장을 돕는다. 
특히 놀이치료는 어린이들이 친숙하게 느끼는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인 상담과 다르게 놀이치료사나 상담사가 어린이의 행동과 발언을 관찰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한다. 
허 원장은 “놀이상담을 통해 아동이나 청소년들은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며, 동시에 자신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상담을 통해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특화프로그램으로는 사회성 증진 ‘그룹놀이상담’을 진행, 같은 연령대 아이들이 함께 놀이 과정속에서 사회성을 익히고 서로 그런 놀이 상황에서의 갈등을 해결해간다.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의 그룹놀이상담은 아동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아래에서 성장과 변화를 도모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통해 참가자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대인관계를 개선하며,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높이는 공간을 제공한다. 
허 원장은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의 그룹놀이상담은 심리적인 지원과 성장을 동시에 제공하여 참가아동청소년들이 더욱 행복하게 자아를 발견하고 행복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외에 발달놀이치료, 성인모래놀이치료, 진로진학상담, 인지치료, 부부상담, 가족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의 상담사들은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에게 맞춤형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놀이치료가 중심이 되는 센터로 자리매김
아동장애인 사회복지 분야에서 10여 년 정도 일을 왔던 허찬 원장은 이후 장애인 시설에서 상담관련 업무를 하면서 본격적인 상담사의 길을 걸었다. 백석대학원에서 심리치료 석사과정을 밟으면서 놀이치료에 대해 공부했고, 발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필요한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놀이치료와 정서중심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를 개설했다.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아이들의 사회성이 떨어지고 언어 발달 등의 전반적인 발달이 느려지는 것을 보고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고, 그렇게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를 열었습니다.”
오랜 기간 장애인 시설에서 근무한 경험으로 심리적이나 발달적으로 시의적절하게 잘 알고 있는 허 원장은 이러한 것들을 상담과정에서 적절히 적용하며 상담을 진행한다. 또한 깊은 공감을 통해 내면의 불안적 요소를 해결해 가는 정서적 치료에 초점을 두고 있다. 
허 원장은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를 브랜드화하여 정서 중심의 상담 치료를 좀 더 널리 알리고 싶다고 했다. 특히 놀이치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허 원장은 뜻을 같이 하는 심리상담전문가들과 함께 놀이치료를 좀 더 널리 보급시켜 나가고 싶다고 한다. 
허 원장은 “놀이 과정속에서 아이들은 발달하며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이들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데 있어 놀이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저희 센터는 놀이치료가 중심이 되는 센터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개인의 내면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변화와 성장을 이루어내고 있는 행복성장심리상담센터는 앞으로도 사람들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돕는 센터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 정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