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스피치 교육으로 꿈을 향한 자신감을 키워주다
체계적인 스피치 교육으로 꿈을 향한 자신감을 키워주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1.07.15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 박희정 원장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 박희정 원장

‘발음’과 ‘발성’ 부분의 1:1 집중교육으로 스피치 자신감 향상
말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소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말’이다. 1:1로 말을 하기도 하지만 때론 우리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말해야 하는 상황도 생긴다. 학생은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게 되거나, 취업 준비생들은 면접을, 직장인들은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등 사회 속에서 우리는 여러 상황에 직면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누구는 자신 있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데 또 누구는 그렇지 못하기도 한다. ‘좀 더 용기를 내 노력하면 나아지겠지’란 생각에 여러 관련 서적도 찾아보고 여러 강의도 참고하지만 ‘말’을 잘 하는 것이 쉽지 만은 않게 사실이다. 
강원도 원주시 명륜동에 위치한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박희정 원장)은 ‘말’을 잘하기 위한 전문화 된 교육을 한다. 
스피치 분야에서 13년여의 경력을 갖고 있는 베테랑 박희정 원장은 스피치의 가장 기본은 ‘발음’과 ‘발성’이라고 말한다.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은 ‘발음’과 ‘발성’을 중심으로 말할 때의 시선, 제스처, 자세 등의 5가지 요소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발표력과 자신감 향상을 위한 교육부터, 중고등학교의 교과와 연계된 프레젠테이션 수행평가 및 발표를 위한 교육, 특성화고나 특목고 입시, 대학 입시 등의 면접 교육과 대학생들의 취업면접 교육 등을 진행한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업무 프레젠테이션이나 입찰, 승진 면접 등을 준비하기 위해 학원을 많이 찾고 있다. 
박 원장은 “일반인들이 갖고 있는 가장 흔한 오해 중 하나는 단순히 유명한 스피치를 따라하거나, 멋진 문구를 넣는 것으로 좋은 스피치가 되리라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스피치에서 가장 먼저 다뤄져야 할 부분은 발음과 발성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상대가 듣기 좋고, 오래 집중할 수 있도록 다듬어야 한다는 것입니다”라고 피력한다.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은 최소 1개월에서 최대 3개월까지 탄탄한 기본기를 다지기 위한 발음과 발성 부분의 1:1 집중교육을 진행한다. 이후 그룹수업과 토론, 토의, 발표 등을 거쳐 복합적으로 생각을 나누는 과정을 진행토록 하고 있다. 특히 그룹수업의 경우 최대 6명이 넘어가지 않도록 클래스를 구성해 보다 디테일한 교육을 제공한다.
그 결과 학원에 다녀간 수강생들은 저마다 준비하던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하고 있다. 특히 면접을 준비하는 수강생들의 경우, 수시로 모의면접을 진행해 해당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매년 프레젠테이션 대회에 초등·중등·고등부 팀을 출전시켜 나름의 성과도 거두고 있다. 
현재는 코로나 19로 비대면으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공감스피치리더쉽교육학원은 Zoom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다 보니 원주는 물론, 서울을 비롯해 제주 등 전국 각지에서 AI 화상면접코칭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국 각지에서 문의도 오고 있다. 
 
수강생들이 꿈을 향한 도전에 힘이 되어주다
13년 동안 스피치 분야를 이끌어 온 박 원장은 국내에 스피치 교육이 제대로 자리 잡히기 전부터 스피치의 중요성을 전파해 왔다. 지난 2009년부터 상지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강의를 이어오고 있으며, 연세대학교 사회교육개발원, 원주 평생교육원 학습관, 평창문화복지센터 등을 포함한 각 기업체 및 공공기관 등에서도 강의를 펼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2018년에는 군 장병을 대상으로 소통·공감화법 강의를 진행, 군대 내 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을 펼치기도 했으며, 현재 보호관찰소 위원으로 활동하며 청소년들의 진로를 상담해주는 재능기부 활동도 열심히 수행 중이다. 
스스로의 스피치 능력에 부족함을 느끼고 입문한 뒤 점차 매력을 느껴 강사로 활동하기 시작했다는 박 원장. 그는 오늘도 꾸준히 스피치 중요성을 전파해오며 수강생들이 꿈을 향한 도전에 힘이 되어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