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어려운 마음의 병, ‘뇌’에서 해법을 찾다
말하기 어려운 마음의 병, ‘뇌’에서 해법을 찾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19.07.12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피브레인심리상담센터 진하윤 소장

지역 최고수준의 심리상담 전문센터, 만족하는 삶을 위한 조언을 건네다
최근 우울증, 스트레스, 공황장애 등 외부 환경적 원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병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과거와 달리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등이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면서 이러한 마음의 병을 바라보는 시각은 많이 달라졌지만, 여전히 이를 인정하고 치료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러한 마음의 병은 적절한 시기에 도움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기관들의 문턱을 낮추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광주광역시 남구 봉선동에 위치한 해피브레인심리상담센터(이하 상담센터) 진하윤 소장은 성인과 아동들의 심리적 갈등 및 스트레스 체감 현상이 점차 상승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뇌에서 찾고 있다. 행복한 뇌, 행복한 부모, 행복한 아이를 만들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진하윤 소장은 상담심리 박사과정, 교류분석상담사, 미술 치료사, 인지행동 심리 상담사, 모래 놀이 심리상담사, 전문상담사, 노인상담사, 중독심리상담사, 부부상담사, 부모교육전문가로 다양한 자격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한국정신과학연구소 뇌교육 분야 교수위원으로 활동하며 자기주도 학습, 뇌교육, 뇌상담사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상담센터 진 소장은 “저희 센터에서는 아동ADHD 상담, 성인ADHD상담, 부부갈등, 사회생활, 학교, 직장에 적응이 어려운 분들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여러 교육과 상담을 통해 치료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성인들을 위한 행복수업, 예비부부 건강한 가족 만들기 집단상담, 내향적인 사람들에게 날개 달아주기 등 집단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일반 분들이 쉽게 상담을 접할 수 있게 재능기부 형태로 토크살롱 프로그램을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밖에 센터에서는 광주 지역사회 서비스 아동, 청소년 심리지원 서비스, 건강한 가족 공동체 만들기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두 바우처는 모래놀이, 심리상담 또는 뉴로피드백 훈련을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 받을 수 있어서 비용에 부담을 갖고 있는 내담자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또 외부에서는 고등학생들을 위한 예비부모교육하기, 인터넷, 스마트폰과 의존예방 교육, 멘탈휘트니스수업, 행복수업, 자살예방상담, 부모교육, LCSI심심풀이 부모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이 병행된 뇌기반 심리상담, 그 효과를 증명하다
심리적 어려움이나 기분조절의 어려움을 겪으며 학교생활, 직장생황, 가정생활에 큰 곤란을 안고 있는 경우, 센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심리상담과 뉴로피드백 훈련이 병행된 뇌기반 심리상담을 통해 많은 내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미 많은 논문에서 뉴로피드백의 효과를 증명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부부갈등문제에 대해 센터는 대인관계 이론에 근거해 개발된 ‘이마고 부부치료’ 방법을 적용,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대화방법 훈련 및 서로가 원하는 가정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가족회복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 약물섭취로 인해 치료가 잘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울증,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내담자들에게 뉴로피드백 훈련을 병행한 심리치료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해나가는 데에도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진하윤 소장은 “공부에는 끝이 없습니다. 만약 내담자들을 위한 더 나은 치료방법이 있다고 한다면 노력과 수련을 통해 서비스를 개선해나가고자 합니다. 상담사는 스스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이후에는 저의 마인드와 그동안의 경험들을 통해서 통찰한 부분들에 대해 나누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앞으로 심리상담치료센터라는 공간이 많은 사람들에게 두렵고 꺼려지는 장소, 섣불리 질병화시키려는 시선이 가득한 공간으로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 가벼운 마음으로 오고 갈 수 있는 편안한 곳이 되길 바란다는 해피바이러스심리상담센터 진하윤 소장. 그의 마음이 품고 있는 따스한 에너지가 어렵고 힘들어하는 이들에게 내일을 위한 힘이 되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