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국무 위원장, 3번째 밀월 방중 비핵화 변수에 촉각
김정은 국무 위원장, 3번째 밀월 방중 비핵화 변수에 촉각
  • 정재헌 기자
  • 승인 2018.06.20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SBS방송캡쳐
사진제공 : SBS방송캡쳐

[서울=월간인터뷰] 정재헌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중국을 의식한 듯 정상회담 일주일 후 세 번째 방중 길에 오르면서 북미정상회담과 비핵화 국면에 어떠한 변수가 생길지에 미국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방북을 예고한 가운데 이르면 이번 주 안으로 비핵화 후속협상이 본격화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 위원장이 방중 하면서 협상의 속도와 내용에 있어 어떤 변수가 작용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이번 방중은 트럼프 대통령이 ‘2천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보복관세 부과’ 방침을 발표하는 등 미 중간 무역전쟁 위기가 다시금 고조된 상황에서 나온 상황인 만큼 밀월방중에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어 보인다.

무역전쟁으로 갈등을 빚는 미 중간 힘겨루기 속에 이를 발판으로 북 미간 협상 주도권을 놓치지 않으려는 북한과, 북미 간 협상 과정에서 중국은 북한과의 긴밀한 협상을 통해 무역전쟁을 풀어가 보려는 중국 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시진핑 주석과 제3차 정상회담을 한 김정은 위원장은 1박 2일 일정의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시 주석 부부와 만나 오찬을 하거나 '베이징의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중관춘(中關村)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