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관절주치의, 국내 최고의 관절내시경 수술 전문가를 만나다
대한민국 관절주치의, 국내 최고의 관절내시경 수술 전문가를 만나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19.03.1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를 먼저 생각하는 앞선 의료서비스 제공에 힘쓸 터”
바른마디병원 김재훈 대표원장
바른마디병원 김재훈 대표원장

[월간인터뷰] 임승민 기자 =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여러 질환 중 가장 고질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관절’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장시간 이용하는 생활습관이나 운동부족, 급격한 고령화 추세 등으로 최근 어깨나 허리, 목, 무릎, 손목 등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이처럼 관절질환으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처방과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성남시 중원구에 위치한 ‘바른마디병원’이다. 지난 2011년 바른마디정형외과 의원으로 개원한 뒤 2013년 병원으로 승격한 ‘바른마디병원’은 국내에서 찾아보기 힘든 최신 사지관절 전용 MRI를 포함한 최첨단 MRI를 무려 3대나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어깨 부분마취수술 3000례 돌파(2014), 무릎 수술 2500례 돌파(2015) 등으로 주목받으며 ‘국내 최고 수준의 설비와 실력을 갖춘 병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김재훈 대표원장은 前 삼성서울병원 관절경 인공관절 스포츠의학전임의를 역임했으며, 첨단 의료기술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으로 국내 관절내시경 수술 분야의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호 <월간 인터뷰>에서는 바른마디병원의 김재훈 대표원장을 만나 관절질환과 관절내시경 수술에 대한 그간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관절질환 환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봤다.

Q. 대한민국이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관절질환 환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30대의 젊은 환자 비중도 증가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 원인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A. 사람의 몸은 톱니바퀴 하나하나가 잘 맞물려 돌아가는 기계와도 같습니다. 때문에 기계를 오래 사용하면 낡아서 고장이 나듯, 노령화가 진행되면 퇴행성 질환을 겪는 환자들이 늘어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또한, 최근 스포츠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절의 무리한 사용이나 충돌 등으로 관절에 손상을 입는 젊은 층도 증가했다고 보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사용 등 고정된 자세와 반복된 동작을 지속하는 경우가 늘어났다는 점도 관절질환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 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Q. 의료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관절질환의 치료법 또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관절내시경 수술은 다소 낯설게도 느껴지는데요. 관절내시경 수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최근의 관절 치료는 환자에게 부담이 적도록 하는 데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그 중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서 직경 4mm의 가는 관 속에 초소형 카메라를 장착하여 관절 내부로 삽입한 뒤 질환 부위를 확인하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무엇보다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출혈이 거의 없고, 흉터도 거의 남지 않습니다. 또한, 회복기간도 짧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빠르게 할 수 있어 직장인이나 젊은 층, 체력적인 부담을 갖고 있는 고령환자에게도 선호되는 수술입니다. 무엇보다 의사가 관절 내부의 질환 부위를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할 뿐 아니라,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 진행되었던 탓에 마취 후 4~8시간의 회복이 필요하고, 구역질이나 구토, 배뇨 장애 등의 마취 부작용을 호소하는 등 환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저희 바른마디병원의 모든 수술은 부분마취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부문마취 수술의 경우 환자의 의식과 움직임이 남아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수행하는 고도의 술기를 필요로 합니다. 의료진의 부담은 그만큼 늘어나겠지만, 환자의 회복은 훨씬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부문마취 수술의 경우 2시간이면 통증이 해소되며, 물리·재활치료 시에도 환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어깨 부분마취 방식의 수술은 김재훈 원장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했으며, 그간 3,000례에 가까운 수술을 통해 국내 최고의 권위자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어깨 부분마취 수술은 전국에서도 바른마디병원을 포함 단 3곳만이 가능할 만큼 높은 기술과 숙련도를 요구한다.

Q. 수술 후 사후 관리 또한 치료에 있어 중요한 부분일텐데요.
A. 그렇습니다. 어렵고 까다로운 수술을 잘 마치더라도, 그에 따르는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치료성과는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들이 시스템의 미비함으로 사후관리에는 소홀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많은 대학병원들이 만성적인 환자 적체에 시달리면서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은 환자 분들에게도 주의 깊게 살펴야할 부분입니다. 특히, 관절질환의 경우 재발의 위험을 갖고 있기 때문에 환자의 일상 속 관리와 병원의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저희는 수준 높은 수술 실력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사후 관리와 환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대학병원 이상의 치료 성적을 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1:1 맞춤 상담을 통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재활운동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체계적인 재활을 도울 수 있도록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Q. 관절 통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전할 조언이 있다면 말씀 바랍니다.
A.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와 양상이 다양한 만큼, 각 부위에 따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어깨나 무릎, 등의 경우 통증이 심할 때에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우선이지만, 초기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환자 스스로 인지하고 예방을 위한 운동이나 자세 등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 후 재활이 끝난 상태에서도 이를 생활 습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거나 2주 이상 지속된다면 꼭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된 질환은 만성질환으로 고착화되거나, 혹은 더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는 점을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아울러 저희 병원에서는 환자의 사례를 두고 매주 전 의료진이 참석한 컨퍼런스를 열어 1:1 맞춤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질적인 협진 시스템을 통해 더 나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정형외과, 성형외과, 신경외과, 내과, 신경과의 다각도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무조건적인 수술을 지양하고, 최소화된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뇌신경센터와 내과건강검진센터를 증설한 것도 이러한 협진 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과정의 일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더욱 긴밀한 협진과 연구를 통해 더욱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