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화된 교육시스템 도입, 아동스포츠교육의 발전을 선도하다
선진화된 교육시스템 도입, 아동스포츠교육의 발전을 선도하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18.11.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스피아 박경열 대표
㈜레스피아 박경열 대표

[월간인터뷰] 임승민 기자 =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 바탕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주력
스포츠 교육에도 ‘혁신’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급격한 사회변화의 물결 속에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 혁신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스포츠 교육 분야는 그 중요성에 비해 발전이 더디게 느껴지는 편이다. 우리나라 학부모들에게 있어 가장 큰 교육이슈는 영어와 코딩 등 학업적인 부분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레스피아는 아동스포츠교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보다 선진화되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여 보급하고자 앞장서고 있다.

2009년 설립된 ㈜레스피아는 2만여 가지의 체육교구를 생산하는 미국의 글로벌 기업 ‘스포타임(SPORTIME)’의 한국법인으로 출발한 기업이다. 이들은 10년 이상의 아동체육지도 경험과 체육교육의 경험을 지닌 연구진들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한 신체활동 교육프로그램들을 자체적으로 연구·개발하여, 이를 일선 지도자 및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레스피아의 박경열 대표는 “이미 2010년경부터 청소년스포츠 캠페인을 시작한 미국이나, 아동비만예방을 위한 체육교육 확대를 추진해온 유럽 등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유·아동 스포츠와 관련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및 센터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라며, “저희는 보다 선진화되고 다양한 신체활동 교육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여 보급하고, 이를 일선에서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대구지역의 스포츠 꿈나무들이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단련함과 동시에 스포츠에 대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레스피아에서는 먼저 아이의 신체발달 정도를 측정하고, 뛰어난 능력과 부족한 부분을 분석하여 이에 꼭 맞는 교육방법을 제시한다. 기본적인 운동신경과 신체 각 부분의 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4~7세 프로그램부터 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까지 7가지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신체발달과 기술수준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 구성이 가능하다. 특히, 미국·영국·독일 등 선진국 최고의 스포츠기업 및 기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과 교구를 도입해 최고의 교육환경과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신뢰와 믿음을 기반으로 한국 체육교육의 미래를 지향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레스피아 교육프로그램의 가장 큰 차별점은 최근 생활체육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뉴 스포츠’ 종목을 연간 커리큘럼으로 구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 몇 가지 스포츠종목의 장점을 취합해 ‘멀티스포츠’라고도 불리는 이 교육은 누구나 쉽게 참여하여 스포츠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과 안전하면서도 뛰어난 운동효과를 보인다는 점, 신체발달 외에도 협동심, 인지능력, 사고력, 집중력, 순발력 등 다양한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뉴 스포츠 종목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는 학교 체육수업의 질적 변화로도 이어질 것입니다. 이제는 경쟁을 유발하는 종목보다는 페어플레이 정신과 협동심, 이타심, 함께하는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스포츠 교육이 필요합니다”라고 밝혔다. 이에 레스피아에서는 미국의 선진 교육프로그램은 한국 교육과정에 맞도록 개정해 가장 이상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박 대표는 18년 이상 스포츠교육에 앞장서온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덧붙여 박 대표는 “평생토록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선 영유아 시기부터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습관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스포츠교육을 통해 길러낸 건강한 신체와 정신은 앞으로의 성장에 있어 중요한 양분이 됩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유아동 및 청소년 스포츠 교육의 올바른 발전과 저변 확대를 위해 앞장서겠습니다”라고 밝혔다.
한편, 레스피아는 현재 위드짐 수성점·성서점·대신점, 윈드사커 범어점·남산점, 프롬스포츠 수성점, 웨어스포츠 수성점, 위드퍼니 수성점 등의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어린이축구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