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손상치료와 비수술·재발방지에 강한 한방양방협진 전문병원
스포츠 손상치료와 비수술·재발방지에 강한 한방양방협진 전문병원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3.05.16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골격계 경험 많고 유소년 스포츠손상-재활분야 한방치료에 최적화”
경희생생한방병원 이건영 병원장
경희생생한방병원 이건영 병원장

건대입구역 인근 경희생생한방병원은 근육과 골격 부상, 누적통증을 잘 관리하며, 목/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는 물론 스포츠 손상분야와 운동선수 재활치료에 강점을 보이는 전문병원이다. 스포츠 중에서도 성장기 유소년 축구선수 부상과 치료 관리에 최적화된 스포츠전문 한방병원으로서, 한방과 양방으로 협진하는 의료진 5인이 편안하고 아늑한 환경에서 환자의 정확한 진단과 빠른 회복을 돕는다. 그 밖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손상, 잠재적이며 불규칙적으로 나타내는 심한 근골격계 통증 해결, 유소년 선수들의 성장 관리까지 비수술 영역을 최대로 구현하는 스포츠 전문한방병원을 표방한 이건영 병원장과 이들만의 관리 노하우를 들어보았다. 

유소년 축구선수 성장주기에 맞춘 한방양방협진 전문성 강점
2021년 개원한 경희생생한방병원은 일요일과 공휴일에도 오전 진료를 펼치는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일반수련의/전문수련의, 그리고 경희대 한의학 석/박사를 취득한 이건영 병원장이 만든 스포츠전문 한방병원이다. 의료진 5인이 상주하며 침과 한약처방은 물론, 운동/물리치료, 개인실과 4인 입원실을 운영하는 이 병원은 ‘생생치료’, ‘통증치료’, ‘교통사고’, ‘재활센터’ 4그룹의 B1-5층 규모로, 유소년 축구선수를 중심으로 대부분의 스포츠 관련 근골격계를 다루는 한방양방협진 전문이기도 하다. 군의관으로 복무하며 근골격계인 척추, 무릎부상 환자를 자주 접하고 전역 후 척추전문 한방병원 원장을 역임한 이 병원장은, “환자의 중한 통증 관찰에는 외래보다 입원진료가 집중 치료를 할 수 있고, 정확한 진단과 급성치료를 위해 양방검사, 주사, 도수치료 등 양방치료로 토탈케어가 가능한 한방병원을 준비하게 되었다”라고 한다. 동 대학 후배가 먼저 오픈한 강서점이 일반 한방병원이자 피부/탈모 특화라, 이 병원장은 여느 한방병원처럼 교통사고 환자도 진료 가능하되 다양한 유소년 스포츠에 강한 한방양방협진을 추구하고자 건대역 인근에 경희생생한방병원을 개원하였다. 그리고 이 병원장과 직원들도 운동과 축구를 좋아해, 자연스럽게 지역축구단 활동과 후원 과정에서 부상사례를 보면서 뜻을 모아 한방의 장점을 살려 진료하게 된 것이다. 이 병원장은 성장기 청소년이 축구, 야구, 펜싱, 씨름 등을 하면서 훈련과 경기 중 발목과 무릎에 충격이 누적되고, 단체운동이라 충돌 부상이 많아 5층 재활센터에도 다양한 종목의 유소년 선수들이 치료받는다고 전하며 환자의 입소문을 통해 지방에서도, 프로야구, 농구, 군 상무팀 선수 재활 치료를 위한 장소로도 인기가 많다.

누적과 잔여 통증 관리에 맞는 한방병원, 유소년들의 성장도 관리
스포츠전문과 한방양방협진, 그 중에서도 유소년축구 특화로는 거의 최초라고 볼 수 있는 이 시스템은 이 병원장이 남양주FC의 유소년스포츠팀 MOU를 체결하면서 더욱 탄탄하게 돌아가고 있다. 보통 프로팀이 팀닥터나 연계협력병원과 움직이는 반면, 유소년들은 자체 해결하는 케이스가 많아 이들이 겨울시즌 제주도 유소년 축구팀대회를 찾아가 응원하며 물리치료와 응급처치, 부상 시 입원치료까지 하면서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남양주 외 다른 지역 학생들도 소개로 찾아오며, 초중고는 물론 대학 축구팀 선수들도 관리와 치료목적으로 자주 방문한다. 이 병원장에 따르면, “양방 정형외과는 수술을 하지만 X-레이와 CT촬영 후 골절이나 수술해야만 하는 파열 등의 소견이 없으면 의사는 진통제 처방만 해 줄 수 있는데, 운동 부상은 증상이 나아지다 악화되길 반복해서 관리가 어렵다. 골절이나 근육이나 인대의 파열이 있어서 수술 후 재활에도 많이 치료를 받으려 한다. 이런 부분에서 한의사들이 재활과 침/약침/봉침, 추나, 물리치료와 한약으로 증상을 경감시켜 보완한다”고 한다. 그리고 당장 아프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나 통증이 몰려오는 교통사고 환자의 후유증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항생제를 맞고 진통제만 복용하며 충분히 누워 회복하는 정형외과와 달리, 경희생생한방병원은 환자들이 대개 운동선수라 빠른 회복과 재활치료에 집중하며, 한약도 골절된 뼈가 잘 융합되는 방향으로 처방한다. 그러다 보니 수술 후 재활, 교통사고는 물론 어린 부상환자들 치료에 강한데, 바늘을 꺼리는 아이들 성향에 맞게 잘 치료하고, 운동선수는 키가 중요한 경우가 많은데 유소년 키/성장판 관리도 병행하고 있다. 키는 X-레이로 같은 성별, 연령대 데이터 판독 후, 성장판 상태, 아이와 부모 신장을 종합해 18세까지 기대신장에 얼마나 도달하는지를 판단하고 있다. 

척추협착·무릎 등 중증통증 환자치료전문, 아늑한 시설로 각광
이 병원장은 넘어져 팔꿈치가 골절되었을 때는 다친 환부에만 캐스트를 하지만, 대부분 다른 부위의 추가 통증을 호소하게 마련이라 이런 부분도 놓치지 않고 잘 진료해 재발과 악화를 방지한다고 전한다. 그래서 후유증이 많이 남는 교통사고와 겨울철 어르신들의 빙판골절과 일반사고상해 치료에도 강한 편이며, 어르신들은 아이들과 반대로 침 치료에 더 익숙해 여기에 맞춰 치료한다. 또 부상당한 어린 선수들이 불안감을 많이 느끼기에 잘 설명해주고 안정시키며 학부모와 직접 연락해 꼼꼼히 관리한다고 전한다. 한방치료는 꾸준히 누적되면 효과가 극대화되지만, 당장 심한 통증을 느끼는 환자에게 양방에서 강한 진통제를 처방하면 도움이 되기에 그는 이러한 한방과 양방 협진병원이 스포츠 환자에 유리하다고 본다. 그 밖에도 이 병원장은 현재 스포츠전문을 표방하지만 과거 척추간 협착증과 전방관련 중증환자들을 많이 치료했기에, MRI검사에서 만성 퇴행성 허리디스크와 비슷하되 다른 질환인 협착 소견을 환자가 서서 얼마나 걸을 수 있는지 보며 정확하게 판단한다. 또 목 디스크는 대개 잠을 못 잘 정도이거나 상지가 저리고 환부를 칼로 저미는 고통이기에, 이 병원장은 많은 환자들로부터 원인을 파악하고 잘 치료한 덕분에 종종 퇴원하면서 ‘생명의 은인’으로 불릴 때 큰 보람을 느끼며 아울러 “스포츠 외에도 다방면으로 중증 통증 비수술치료에 한의사로서 선의 진료로 보답하고 싶다”고 한다. 그리고 원내의 중증환자를 위해서도 편의에 따라 총 50여 병상 운영으로 1인, 2인과 4인 입원실이 나뉘어 있고, 환자들이 힐링 할 수 있는 하늘정원까지 갖춰 심신의 안정을 이루면서 치료하는 편이다. 

유튜브와 봉사활동도 관심, 한방의 스포츠재활치료 효과 알리고파
이 병원장은 한방양방의 장점을 조합한 협진치료가 강점인 스포츠한방병원 방식을 잘 몰라서 고통을 받는 환자가 없기를 바란다고 한다. 그리고 행복경영을 추구하며 환자에게 최선을 다하고, 퇴원 환자에게 설문후기를 받아 의료진들이 환자들에게 더 열심히 진료와 치료를 지속할 힘을 얻도록 한다. 환자들과 잘 소통하고자 이 병원장은 얼마 전부터 경희생생한방병원의 유튜브 채널도 열었다. 그는 지금까지 허리디스크 정보와 교통사고 대처, 한약과 추나/도수치료 정보 등을 올렸으며 앞으로도 계속 맞춤정보를 올릴 생각이라고 한다. 경희생생한방병원 진료에서 특화된 척추 관절의 통증 치료 뿐 아니라, 잘못된 한약복용법이나 생소한 봉침의 소개, 추나치료의 잘못된 인식 등 일반인의 한의학에 대한 부족한 정보를 채워주려고 한다. 한편, 병원경영 외에도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은 이 병원장은 학생 때부터 경희대의 한의대/간호대 연합의료봉사단인 녹수회 소속으로 많은 봉사지역을 누볐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는 개원 초기라 직접 활동에서 후배들을 가이드하며 후원하는 식으로 봉사를 이어간다고 덧붙인다. 이 병원장은 “선수들이 정형외과수술 없이 재활로 해결할 때 한방의 역할도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를 대중들에게 잘 알리고, 한방치료와 협진으로 운동선수 재활에 특화된 한방병원이 되어 국내 스포츠팀과 용병선수들까지 한방치료를 경험해 좋은 컨디션과 경기력 회복에 큰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전하며, 스포츠재활 분야에서 한방의 장점을 더 많은 선수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폭넓은 활동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