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이들의 마음을 치유하며 삶의 온기를 넣어주다
지친 이들의 마음을 치유하며 삶의 온기를 넣어주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3.03.1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부설 헤세드 아동발달심리치료연구소) 차타순 소장(상담심리 박사 & 정신분석 전문가)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부설 헤세드 아동발달심리치료연구소) 차타순 소장(상담심리 박사 & 정신분석 전문가)

현대 정신분석에 입각한 내담자의 무의식 내면까지 섬세한 분석
우리는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이 매 순간 끊임없이 발생하는 혼돈의 세상에 살고 있다. 나날이 복잡해져 가는 세상 속에서 우리는 수많은 사람과 만나고 헤어지며 무수한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친구, 직장동료, 연인, 자식, 부모, 가까운 사람에게, 때로는 먼 사람에게, 우리는 자신의 의지나 행동에 상관없이 겪거나 자신의 행동과 마음 때문에 일어나는 일 등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며 어려움을 겪는다. 하지만 몸이 아플 때 병원에 가는 것과는 달리 마음이 아플 때 우리는 그저 혼자서 삭이려 하는 경향이 있다. 상처를 가만히 내버려 두면 곪아 올라 큰 문제가 되 듯, 마음의 병도 올바른 방법으로 재 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고통은 더욱 깊어지고 긴 세월이 흐른 뒤에도 지워지지 않을 흉터를 남기게 된다.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는 현대 정신분석에 입각해서 심리치료 상담을 하는 기관이 센터로 정신분석적 심리치료를 통해 건강한 영적 성숙까지 나아갈 수 있는 전인적 성장을 목표로 정신분석전문가가 직접 운영한다. 내담자를 위한 무수한 임상 경험과 숙련된 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들이 고통에서 벗어나 온전한 삶을 되찾고 자신의 능력을 풍요롭게 발휘할 수 있는 치료 이상의 치료를 추구한다. 
차타순 소장은 “현대 정신분석은 피분석자의 독특하고 주관적인 경험의 의미를 더 가치 있게 생각합니다. 헤세드의 전신분석전문가들은 모두 정신분석을 전공하고 미국 모던정신분석학회에서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로 현대 정신분석에 입각한 섬세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보다 훨씬 더 무의식적인 의사소통에 있어서 정서적인 부분과 감정적인 부분들을 담아낼 것인지, 그 담아내는 것이 무의식 소통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심리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더욱 본격적으로 세밀하게 분석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정신분석은 뿌리치료를 하는 것으로 80% 이상이 무의식적인 요인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고 우리의 행동은 거기에서 자질이 유진된다. 사람의 무의식적인 생각과 경험을 탐구해 정서적‧정신적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때문에 정신분석은 섬세하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게 차 소장의 얘기다. 정신분석치료는 몇 년에 걸쳐 환자의 생각, 감정, 기억에 초점을 맞춘다. 때문에 차 소장이 최소한 3년 이상은 상담받을 때 심리 구조의 변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한다. 
차 소장은 “내담자 중 유전적 소인으로 조현병과 조울증을 앓고 있었어요. 여러 병원에서 정신과 치료를 받았지만 뚜렷한 치료 효과를 보지 못하던 차에 저와 정신분석심리상담에 들어갔어요. 현대 정신분석에 입각해 내담자의 무의식 소통을 통해 뿌리치료에 들어갔죠. 그렇게 3, 4년 정도 정신분석심리상담을 한 지금,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 열심히 사회생활을 하고 있습니다”라며 현대 정신분석에 대한 중요성을 사례를 통해 전달했다. 
현대 정신분석이 개인의 삶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해야 하는 것으로 지금 이 시대를 이해하기 위한 현대적인 방법이다.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는 숙련된 정신분석 전문가가 직접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에 대하여 항목별 상세한 해석 면접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수검자분의 마음 상태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가족 및 대인관계 양상에 대하여 세심히 짚어 보고 자기 자신을 온전히 바라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무엇보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가치 체계들에 대해 어떠한 편견도 없이 열려있는 상담을 추구하는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는 아픈 마음을 치유하고, 내면 깊숙이 묻혀있던 본래의 온전한 자기를 만나게 함으로써 잊고 있던 자신의 가치를 되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아동부터 노인까지 특정한 심리적인 불편을 느끼는 이들을 비롯해 자신의 정서적 성숙에 관심이 있는 모든 이들에 문이 열려있는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는 우울증, 불안증, 강박증, 공황장애​​, 공포증, 섭식장애​, 성격장애,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 (ADHD), 틱 장애, 조현병, 양극성 장애 (조울증), ​대인관계 문제, 진로 문제까지 현대인들에게서 일어날 수 있는 것들을 상담하고 치료한다. 
차타순 소장은 “세상에 온통 고통뿐이라 생각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친 당신의 손을 잡아 줄 사람이 있습니다. 험한 바다에서 상처 입은 조개가 영롱한 진주를 품어내듯,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는 여러분의 삶이 은은한 향기로 가득 채워지길 원합니다. 헤세드 ‘변함없는 사랑’이란 뜻을 가진 이름처럼 비록 잘 변함없는 사람이 잘 보이지 않을지라도 여러분의 마음에 따스한 온기를 넣어주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길고 긴 어둠의 터널 속을 걷고 있는 이들에게 한 줄기 빛에 되어 주고 있는 헤세드 정신분석심리상담센터. 앞으로 더 많은 이들의 마음에 따스한 온기를 더해주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