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용품의 개인 맟춤형 시대를 선도하는 ‘웰믹스’ 그립
골프용품의 개인 맟춤형 시대를 선도하는 ‘웰믹스’ 그립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3.02.16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착 달라붙는 그립감, 산뜻한 신개념 컬러믹스, 인체공학적 그립 경도를 실현한 고품격 골프그립 탄생하다
“유명 골프브랜드와 협약 앞둔 ‘웰믹스’, 토탈그립연구소로 스포츠 그립문화 선도”
웰믹스 김훤 대표
웰믹스 김훤 대표

골프인구 500만을 넘어선 K-골프 대중화의 영향으로 한국 골프시장은 일본시장을 누르고 세계 2위에 올랐다. 그 중 골프장비의 피팅감은 골퍼의 구력상승에 필수적인 만큼, 골퍼와 클럽이 교감하는 골프그립은 오래도록 기능적 퍼포먼스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그립을 향한 개성과 취향이 이제는 웰믹스가 제안하는 커스터마이징 골프그립으로 달라진다. ‘세상에 없던 나만의 그립’인 셈이다. ‘웰믹스’ 탄생의 주역, 청년 창업가 김훤 대표를 만나 새롭게 탄생한 골프그립의 장점과 스포츠그립 문화를 바꾸고자 시작한 그의 독창적인 제품연구 현황을 소개한다.

Q : 웰믹스 브랜드의 탄생 배경과 사업 분야는
A : 본래 대학에서 간호학을 전공하며 자연에서 즐기는 웰빙과 헬스케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고, 그중에서 유입인구가 급성장하고 있는 골프가 웰빙스포츠를 선도할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플라스틱 사출과 신소재 성형제품 전문가인 부친의 조언에 따라 청년창업을 결심하게 되었고, K-골프가 세계무대에 진출하는 차세대 신성장 동력이기에 시장성에 바탕을 둔 신소재 중심의 스포츠용품 제조회사로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웰믹스(WELLMXS)는 ‘웰니스(Wellness)와 스포츠(Sports)의 믹스(Mix)’ 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 10대 경제 강국에 들어서며 점차 스포츠 전 분야에서 웰니스 즉 웰빙(well-bing)을 추구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개인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첨단 제품들이 고객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웰빙라이프와 첨단 스포츠용품 제조기술을 결합한 웰믹스 커스터마이징 골프그립은 이러한 배경으로 탄생하였다. 우리 회사는 골퍼들의 개성을 존중하고,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맞춤형 그립을 디자인하고, 제작하는 회사다. 작년 7월 말에 제품 런칭행사를 하였는데 반응이 예상보다 뜨거워 전국 350개 골프매장에 입점해 있으며, 최근 미국 LA에도 수출하였고 웰믹스 지정 매장에서는 판매와 피팅 모두 가능하다. 

Q : 타 브랜드와 구분되는 웰믹스만의 차별성은
A : 단연 골퍼의 개성을 존중하는 맞춤형 그립이다. 웰믹스 그립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Only One, Made for You, Performance Luxury Golf Grip’이다. 지난해 7월 27일 론칭해 8월 국제발명특허상 금상도 수상했다. 개개인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선택의 자유, 독자적이고도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고기능 엘라스토머 재질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제품 출시에 앞서 끝없는 연구와 실험을 거치는데, 그동안 비슷한 색상과 재질이던 그립에 가장 먼저 혁신을 불러오고자 했다. 혁신적 발상의 전환을 의미하는 ‘문샷싱킹(moonshot thinking)’이라는 표현이 있다. 달을 더욱 잘 보고자 망원경 성능을 높이는 대신, 달에 직접 갈 탐사선을 만드는 발상의 전환을 말한다. 이러한 혁신적 발상을 바탕으로 골퍼, 슈퍼, 하이퍼 3종 그립 외에도 수많은 그립 제작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했다. 

Q : 골퍼, 슈퍼, 하이퍼로 출시된 3종 골프그립의 원리와 기술력은
A : 모든 생산과정은 첨단 디지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3차원 그립 패턴을 설계하고 한치의 오차도 없이 정밀하게 5축 금형가공 기술이 적용된다. 초보 입문자를 위한 최적의 감성제품인 ‘골퍼’, 가성비와 실속을 겸비한 ‘슈퍼’, 전문가용인 하이엔드제품 ‘하이퍼’로, 남녀용으로 각각 출시되어 3종 6모델이다. 시장조사를 해 보니 강력한 코어구조와 사용자의 개성을 반영한 제품 니즈가 높았다. 그래서 그립 패턴디자인에도 공을 들여, 엠보싱 타입인 ‘TPE Hybrid’ 소재의 장점을 살렸다. ‘하이퍼’ 모델은 손의 위치에 따라 경도를 다르게 만들어 손에 땀이 차거나 기온이 습할 때도 착 달라붙는 그립감을 유지할 수 있다. 제품에는 단일 사출구조인 ‘듀얼 엠보싱’ 패턴이 반영되고, 탁월한 촉감의 외피와 강한 코어 구조의 혼합으로 그립감과 비틀림 억제력을 동시에 극대화했다. ‘골퍼’ 모델은 최첨단 5축 금형가공기술로 제작된 ‘웨이브’ 패턴의 탁월한 그립감과 ‘듀얼 엠보싱’ 패턴을 갖추고 있다. 내부의 고경도 특수 엘라스토머와의 혼합구성과 국내에 드문 6중 사출구조로 이뤄낸 패턴의 디테일도 뛰어나다.

Q : 커스터마이징 골프그립의 시장 반응은 어떠한가
A : 고객들은 ‘장갑을 끼지 않아도 될 그립 밀착감’, ‘밀리지 않는 그립’, ‘마치 양피장갑을 끼고 샷하는 듯 손에 꼭 맞고 부드럽다’는 호평을 남겨 주셨다. 출시하자마자 350개 대리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오프라인매장 피팅은 물론 접근성을 높이고자 온라인 판매도 시작했다. 해외 바이어들도 관심을 보여 미국 수출이 성사됐고, 일본/유럽 바이어와 일정을 조율하는 한편 세계 정상의 골프브랜드와 올해 OEM 생산협약도 준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태국 총판 요청도 많아 올해 월 10만 개 수준까지 생산량을 증대하여 해외 시장에 한국 골프그립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한다. 출시 6개월을 채우기도 전에 <대한민국 지식경영 골프신산업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얻었으며, 다수의 기술특허도 출원해 해외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Q : 커스터마이징 골프그립의 독특한 컬러감은 어디서 왔는가
A : 지금까지 골프 그립은 기능적 퍼포먼스에 치중하였고 색상은 주로 검정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탁월한 그립감과 비틀림 안정성, 거기에 산뜻한 컬러믹스가 겸해진 그립을 곁에 두고 그늘집에서 마시는 시원한 생맥주의 느낌을 상상해 보시라. 골퍼라면 누구나 이런 신선함을 원한다. 사실 다양한 조합의 컬러 믹스를 그립 제조기술에 구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우리회사는 전문가들과 협업하여 독특한 컬러감을 구현하는 데 성공하였다. 나만의 취향에 맞춘 신선한 컬러 그립은 골퍼들에게 자부심을 주고 있다. 제품 커스터마이징의 주안점은, 일반 주말 골퍼용은 색상을, 싱글 골퍼와 프로용은 경도와 감각적 디테일까지 더 고려해 연구했다. 따라서 3종 모델 중 ‘하이퍼’는 취향에 맞는 시뮬레이션 조합이 가능하다. 산뜻한 색상을 만들고자 국내 정상의 컬러리스트인 한국케엠케색채연구소의 김민경 대표와 협업했다.

Q : 골프그립의 혁신적인 커스터마이징 이용 절차를 알려달라
A : 김민경 대표가 개발한 <KMK퍼스널컬러가이드 168>을 기준으로 럭셔리하고 독창적인 14가지 컬러에 상하 부위별로 차별화된 경도에 투톤 믹스매치를 하면 총 196가지 경우의 수로 컬러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고객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웰믹스의 홈페이지에 특별한 실제 색상조합 시뮬레이션 체험코너를 만들었다. 클릭만으로 원하는 골프그립 색상을 조합할 수 있고, 그렇게 마음에 드는 조합을 결정하면 디테일도 선택할 수 있다. 또 제품에는 색상 종류와 조합 외에도 색상을 내는 방식으로도 혁신을 이뤄냈다. 웰믹스는 페인트 대신 이중 사출 기법으로 색상을 구현해 인체에 안전하다는 ‘친환경 로하스 인증’도 받았다. 

Q : 앞으로 오픈할 연구소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연구를 하게 되나
A : 올해 2월 초부터는 시흥 제조공장의 생산기술연구 파트를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 인근으로 별도 분리하여 ‘토탈그립연구소’로 새로이 출발하게 된다. ‘세상의 모든 그립’을 모토로 골프는 물론 다양한 스포츠그립의 혁신을 이뤄낼 계획이다. 해당 분야 전문가와 교수진을 섭외하고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여 퍼터와 아이언 그립 외에도 레저 및 스포츠 분야에 적용되는 그립을 개발해 나갈 생각이다. 이제 갓 탄생한 신생 창업기업이지만 기술적 혁신은 다이슨, 고품격은 에르메스가 우리의 경쟁자가 될 것이다.

Q : 웰믹스의 경영이념과 앞으로의 계획을 알려 달라
A : 첫 출시작인 골프그립 시리즈의 좋은 반응에 힘을 얻어 국내 내수와 해외수출 모두를 염두에 두고, 제조에 필요한 설비 증설과 회사 확장도 준비하고 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과 첨단소재 적용연구도 계속할 것이며, 매년 한 모델씩 신상을 출시할 예정으로 다음 출시작은 퍼터그립일 것이다. 전 세계 골프그립의 트렌드를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해외 유명 골프용품 전시회도 매년 참가할 예정이다. 우리는 단순한 이윤 창출을 넘어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개발, 고용 창출 등 ESG가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고, 웰빙시대를 선도하는 품격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 앞으로 계속되는 웰믹스의 행보를 기대해 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