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음악을 만들고 노래 부를 수 있는 음악의 모든 곳
누구나 음악을 만들고 노래 부를 수 있는 음악의 모든 곳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3.01.1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운드리안 최원영 대표
사운드리안 최원영 대표

 

사운드리안은 음악과 관련된 세 가지 사업분야로 나눠 운영 중이다. 음원제작 전문 스튜디오인 ‘159사운드스튜디오’, 미디/작곡 전문학원인 ‘미디프로’, 사운드 제작을 하는 ‘TSC사운드디자인스튜디오’다. 사운드리안은 사운드 디자이너 작곡가들을 위한 음원 저작권 유통 서비스를 제공해 개발 환경이 열약한 게임 회사에 저비용으로 양질의 사운드를 제공하거나 다양성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게임 회사에 사운드 보급을 위한 Pool을 구축하여 더욱 안정적인 생산 보급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음원제작 전문 스튜디오 ‘159사운드스튜디오’
‘159사운드스튜디오’는 각종 녹음과 믹싱, 마스터링 등 음원제작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전문적으로 수행 가능한 음원제작 전문 스튜디오로 축가녹음, 커버곡 녹음 등의 캐주얼한 녹음부터 프로 앨범 음원 제작과 같은 전문 녹음까지 다양한 녹음 상품이 준비되어 있다. 
최원영 대표는 “좋은 녹음환경에서의 녹음은 보컬의 기본기 못지않게 중요합니다”라며 “159사운드스튜디오의 녹음 부스는 음향 왜곡을 최소화하여 설계된 시설로, 가수가 가장 쾌적하게 노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싱어송라이터 출신의 전문 엔지니어의 녹음 디렉팅, 꼼꼼한 믹싱, 마스터링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가장 만족할 수 있는 음원를 완성해준다. 
뿐만 아니라 커버 영상, 라이브클립 영상,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 컨텐츠 제작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어 많은 뮤직 크리에이터들에게 꼭 필요한 음악 콘텐츠 제작 전문 스튜디오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작곡부터 가창까지, 누구나 수준 높은 곡을 만들 수 있는 ‘미디프로’
‘미디프로’는 미디(MIDI)를 통한 작곡을 배울 수 있는 실용음악학원으로 미디에 관련된 모든 음악적인 것을 배울 수 있다. 뛰어난 강사진과 1:1 개인레슨을 통해 혼자서 수준 높은 곡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전문적으로나 취미로 작곡하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체계적인 수업을 진행한다. 
미디프로의 커리큘럼은 메인 수업인 미디/작곡 수업, 레코딩 수업, 보컬 수업과 서브수업인 재즈피아노, 화성학/음향이론으로 나눠 지도 한다. 입시생을 위한 커리큘럼은 기본적인 미디/작곡 능력이 향상되면 수업을 추가해서 본인이 원하는 대학을 목표로 맞춤형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프로는 수강생들이 선호하는 대학 진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지난 2022년도 대입에서 동화방송대 진학을 하는 성과를 냈다. 
미디프로는 작곡을 취미로 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문이 열려있다. 취미로써의 커리큘럼은 짧으면 3개월 길게는 5개월 안에 수준 높은 곡을 완성하는 결과물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원영 대표는 “미디프로는 단순히 실력 향상에 초점을 두지 않습니다. 미디/작곡 같은 경우 작곡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과 작곡 두 가지를 동시에 접목시켜야 하기에 실력이 빠르게 느는 것을 보기 어렵기 때문이죠”라고 말한다. 
미디프로는 실력 향상도 중요하지만 결과물에 초점을 두어 완성된 결과물로 인해 실력 향상을 위한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학원이라는 게 최 대표의 설명이다. 
미디프로에서는 수강생들이 음악적으로 즐길 수 있게 수업 외적으로도 많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여러 명의 배우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하나의 곡을 만들어 보는 송캠프, 음향이론 세미나, 졸업생 세미나 등 다양한 방식의 프로젝트로 음악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모든 사운드를 제작하는 ‘TSC사운드디자인스튜디오’
TSC사운드디자인스튜디오는 게임, 영화, 드라마, 광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사운드에 관한 프로덕션 환경과 완벽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사운드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운드 디자인 팀은 제작사의 요구에 맞는 그 어떠한 사운드도 제작해준다. Apple의 certified pro 자격증을 보유 한 엔지니어가 제작되는 모든 사운드에 대한 꼼꼼한 마무리 단계를 거쳐 완벽한 결과물을 보증한다. 
대표적으로 ㈜가니타니 ‘열렙전사’, ㈜버킷클레이 ‘스윙덩크’와 ‘팜탑아일랜드’, ㈜피아이플러스 ‘치킨이쪼아’ 등의 게임사운드를 비롯해 ㈜팝콘픽쳐스의 ‘용감한소방차레이 XR스테이지 성우 & 효과음 제작 등의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 그리고 인천공상 홀로그램 사운드 제작, 천안 시향 VR촬영 녹음 & 믹싱/마스터링, 충남국악관현악단 정기연주회 녹음&믹상/마스터링 등의 영상음악디자인까지 다양얀 사운드를 제작했다. 

아티스트의 가치를 키워주는 사운드리안
사운드리안의 가장 큰 강점은 음악의 모든 것이 연계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운드리안은 미디, 보컬, 레코딩 수업을 받고 있는 수강생들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도 제공, 공급과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이 바로 사운드리안이다.  
최원영 대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배우는 것에 긍정적인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희 사운드리안은 그런 사람들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앞으로 사운드리안은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을 더 꾀할 계획이다. 사운드리안 만의 사이트를 구축해 한국을 넘어 해외에까지 알릴 수 있는 그런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열심히 준비 중이다. 지역적 한계로 잘 알려지지 않은 아티스트들에게 자기들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싶은 것이 최 대표가 하고 싶어 하는 사운드리안의 모습이다. 지금 시작하고 성장하고 있는 음악인들의 가치를 좀 올려주고 싶어서 높이 평가 받는 시대를 꿈꾸며 사운드리안을 시작하게 됐다는 최원영 대표는 “혼자서 음악도 만들고 제작도 할 수 있고 최종적으로는 디렉터까지 성장시키는 게 사운드리안의 목표입니다”라며 “시작하세요. 음악은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나의 음악을 만들 수 있고 내 노래로 많은 인기를 누릴 수 있습니다. 미래의 대한민국 대표 프로듀서, 가수를 꿈꾸세요. 사운드리안은 늘 가까이 여러분을 응원하고 함께합니다”라고 말했다. 
아티스트의 가치를 키워주는 사운드리안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