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전략, 의뢰인의 일상을 되찾아 주는 법무법인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전략, 의뢰인의 일상을 되찾아 주는 법무법인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3.01.17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담 TF팀과 분쟁조정본부 협업 서비스로 유형별 소송에 맞춘 변론 제공”
법무법인 AK 안종오 대표변호사
법무법인 AK 안종오 대표변호사

차별화된 법률서비스, 토탈패키지 타입의 변론과 대응전략을 갖춘 법무법인 AK는 형사, 민사, 가사, 성범죄, 행정, 환경, 교통사고 등 소송과 변론이 필요한 사건 전문 법무법인이다. 또한 특례법에 의한 가중처벌, 민형사상 상호간 고소고발 같은 복합적 사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전문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 부장검사 출신 안종오 대표변호사를 주축으로, 판례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사건과 소송, 변론을 경험한 전문가집단인 TF팀의 장점을 살리는 법무법인 AK는, “힘들 때 함께하고 평범한 일상으로 돌려주는 파트너”, “치밀한 법리해석과 논리적인 변론으로 의뢰인을 보호하는 법무법인”이라는 캐치프레이즈도 갖고 있다. 전문성에 원스톱 처리, 전담팀 구성, 분쟁조정에서 사고분석과 조력 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단체들과 MOU를 맺어 의뢰인을 보호하는 변호사와 제대로 중심이 잡힌 검사의 장점을 합해, 의뢰인에게 최적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는 안 대표변호사의 근황과 AK만의 특별한 노하우를 소개한다.

사건별 법률전문가와 군/경/검/변 전문위원으로 구성된 TF팀 보유
법무법인 AK(이하 AK)는 ‘Ace of Korea’라는 의미다. 부장검사 출신인 안종오 대표변호사를 주축으로 2018년 8월 설립되어, 법률서비스의 차별화와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2020년 AK라는 이름으로 출범한 이들은 확장된 종합법률서비스를 표방한다. 다양한 사건을 경험한 16년 차 부장검사로서 사건 총괄능력과 형사사건에 강한 안 대표변호사는, 타 법무법인보다 전문적인 원스톱 처리를 위해 전담 TF팀을 구성하고 있다. “의뢰인마다 상황이 다르기에 면밀한 사건분석과 법령 이해, 신속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더욱이 민형사상으로 동시에 연관된 사건도 많아, 법률전문가들의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는 그는, 부장판사, 차장검사, 부장검사, 군검사, 경찰대출신 변호사, 경찰서장, 검찰수사관 출신의 전문위원들이 수준 높고 체계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한다. 또한 AK에는 ‘분쟁조정본부’가 있어, 소송 전 해결책을 제안해 의뢰인의 부담을 덜어준다. 이 시스템은 주로 “보험료 인상에 대한 목적성과 복잡한 절차를 생략하고자 가해자에게 과실 비율을 높게 측정하는 경우”, “12대 중과실 사고의 억울한 혐의를 받고 있을 경우”처럼 사고 관련 소송에 유용하다. 의뢰를 받으면 도로교통사고 감정사의 과학적 분석을 거쳐 교통사고의 사고 원인에서 피해 규모까지 철저하게 조사한 뒤, 인적/물적 피해규모를 구체적으로 감정한 교통사고 분석서를 제공하는 순서다.

복잡 다양한 분쟁유형별 전담센터와 소송 전 해결책 준비에 강해
AK의 또 다른 장점은 ‘전담센터’다. 의뢰유형에 맞는 성범죄, 형사, 민사, 교통 분야로, 법률지식이 적은 일반인이 소송을 해야 할 상황에 맞춰 가장 효과적으로 변론을 준비할 수 있도록 시작된 서비스다. 또한 주력분야와 강점을 갖춘 변호사로부터 최선의 결과를 얻도록, 분야별 전문 변호사의 협업을 받으면서 한결 수월하게 소송에 대비할 수 있다. 안 대표변호사는 “개인정보보호와 비밀보장이 되는 카카오채널톡, 유선상담과 방문상담, 이메일 문의 등 다양한 창구를 열어 24시간 주야간으로 상담문의도 받는다”고 하며, 협업으로 수행능력을 보강해 꼭 필요한 법률서비스를 적절한 시기에 받으면 중대재해처벌법, 산업안전보건법, 공정거래법, 기업과 산업기술 유출범죄, 근로기준법 등 법령과 판례들의 이해도가 높은 소송에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고 전한다. 모든 전담센터는 경찰, 검사, 판사의 사건처분과 판례를 많이 경험한 각 센터장을 주축으로 의뢰인이 가해입장인지, 피해입장인지, 혹은 가해자 겸 피해자인지에 따라 다르게 대응하는 전담팀을 구성한다. 사건을 접수하면 의뢰인 상담으로 심층 분석에 들어가, 초기 상담부터 재판진행 및 장기 소송과정에서 전문 법적조력자들의 도움으로 판결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도록 노력한다. 변호과정 중 법정에서 고의성이 아님을 입증해 선처를 받거나, 구속보다는 벌금, 노역유치 정도로 끝내는 기회를 잡는 것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피의자의 자기방어권, 피해자의 권익보호에 맞게 의뢰인을 최우선하다
안 대표변호사는 전담센터마다 각기 다른 전략을 갖고 있다고 한다. 성범죄의 경우 증거확보가 까다로워 수사 과정에서 초기 진술과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수천 건의 성범죄 형사사건을 직접 수사한 경찰청 간부출신 변호사, 직접재판을 담당한 검사출신 변호사가 합리적인 전략을 세운다. 특히 전략회의와 사건검토, 조사를 통해 실무 중심과 치밀한 법리해석, 논리적 변론으로 의뢰인을 보호하는 방향이다. 반대로 피해자를 대리할 경우도 증거를 수집해 징역형을 받도록 조력한다. 그리고 형사의 경우, 검찰청과 고검부장 및 차장검사, 경찰간부, 지방법원과 고등법원 재판연구원 출신, 군검사 출신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 전문변호사등록 변호사 등 전문변호인단을 구성해 디지털포렌식과 증거자료 수집복구분석에 만전을 기하여 피의자의 자기방어권을 보호한다. 특히, 최근 전화보이스피싱사기단에 취업소개로 연루된 의뢰인의 무혐의 처분과 무죄판결처럼 디지털범죄유형에 효과적으로 대응한다. 또한 민사의 경우, 이혼/가사/상속, 대여금, 금전거래 문제, 채권소송, 부동산, 손해배상, 기업법률 등 가장 범위가 넓은 편으로 임대인과 임차인, 보험금 청구, 학교폭력, 대금청구와 추징금 문제 등 다양한 문제에 대응한다. 또한 교통 분야는 가능한 경찰 수사단계에서 해결토록 하며, 도로교통감정사가 변호사와 함께 의뢰인을 위한 팀워크로 움직인다. 교통은 특히 협업이 중요한 분야로, 음주운전과 뺑소니, 무면허운전과 보복운전 등으로 인한 손해배상과 분쟁이 잦다고 한다. 따라서 풍부한 사건경험을 가진 센터는 쓰리 스트라이크아웃 실형선고와 도로교통법위반, 특가법상 가중처벌이 많은 위험운전치상과 인사사고 등에 대비해 다양한 판례를 수집하고 있다. 

소송과 기소 후 재판에 필요한 근거수집으로 더욱 차별화된 법률서비스
변호사는 의뢰인을 위해 유죄보다는 무죄를, 구속영장 대안으로는 감형, 집행유예, 불송치 혹은 무혐의, 벌금형으로 유도하도록 노력하는 존재다. 소송과 재판에서 최적의 방어 혹은 공격 전략은 사건을 돌파하고 변론에 유리한 실마리를 찾을 때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AK는 경찰수사가 시작되면 가급적 경찰단계 내사종결로 사건이 마무리되도록 하며, 변호인 동행조사로 의뢰인의 불리한 증언이 나오지 않도록 돕는다. 또 증거자료를 근거로 송치 전 논리적인 의견서를 제출한다. 그리고 검찰수사가 시작되면 진술의 일관성, 증거의 객관성을 토대로 대응해 불기소처분에 가도록 노력하며, 검찰에 기소되면 재판이 시작되기에 이 단계부터는 무죄와 최대한의 감형 중 적절한 목표를 정해 변론 근거를 빠르게 수집하는 순서다. 또한 안 대표변호사는 다양한 단체들과 MOU를 체결해 각 단체 직원들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인의 신체와 인격의 존엄한 권리를 보호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고 한다. 안 대표변호사 또한 저서 <기록 너머에 사람이 있다>를 집필, 발간하며, “매체와 뉴스에 등장하는 검사의 이미지는 일부 그릇된 행태가 발각되거나 특수부와 공안검사의 모습으로 비춰져 대중들은 이런 모습만을 검사라고 여기게 된다. 그래서 저서를 통해 다양한 인생군상 앞에 죄와 인간을 저울질하고 아파하며 중심을 잡아가는 검사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말한다. 그는 대표변호사로서도 AK가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축적된 실무경험과 노하우를 활용해 더욱 앞서가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정진하는 법률전문가가 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