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움을 입다,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 잡은 스포츠 애슬레저 브랜드 ‘KKYAK’
즐거움을 입다,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 잡은 스포츠 애슬레저 브랜드 ‘KKYAK’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2.12.13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KYAK 김도완 대표
KKYAK 김도완 대표

최근 MZ세대가 본격적인 사회 진출을 시작하면서 이들은 시장 트렌드를 이끄는 주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특히,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와 만족도를 기반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가치소비(Meaning Out)’이 MZ세대의 주된 소비성향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프리미엄 스포츠 애슬레저 브랜드 ‘KKYAK’은 바로 이러한 트렌드를 정확히 타겟팅함으로써, 브랜드 런칭 반년여 만에 뜨거운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예쁘고 즐거운 애슬레저룩 브랜드, 런칭 반 년만에 폭발적 성장세로 주목
오늘날 운동과 레저는 ‘가치소비’의 가장 큰 화두로 떠올랐다. 이는 운동·레저의 방향성이 과거 단순히 ‘건강’의 증진이나 유지만을 추구하던 것에서 벗어나, 일상에 활력을 더하고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쪽으로 변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는 올해의 키워드 중 하나로 ‘건강한 기쁨’을 뜻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를 선정하기도 했다. 또한, 건강을 관리하고자 일상 속 즐거움을 포기하는 기성세대의 그것과는 달리, MZ세대의 ‘스스로의 삶과 몸 상태에 만족하기 위해 즐겁게 운동하는’ 건강에 대한 인식 전환이 그 저변을 넓혀가는 요인이 되었다는 분석이다.
최근 온라인, SNS 등을 통해 노출되거나, 소비자들 사이에 회자되는 스포츠 애슬레저 브랜드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코로나19의 확산과 맞물려 골프, 테니스, 요가 등의 스포츠가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기능과 디자인의 스포츠웨어들이 시장을 확대해나가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에서 단연 눈길을 끌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지난 2022년 5월 새롭게 런칭한 프리미엄 스포츠 애슬레저 브랜드 ‘KKYAK’이다.
‘예쁘고 입었을 때 즐거운 옷’을 모토로 삼은 ‘KKYAK’은 일상생활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애슬레저룩을 만드는 브랜드다. 특히, 기존의 일반적인 애슬레저가 아닌, 좀 더 퀄리티 높고 디자인적으로 뛰어난 제품을 선보인다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KKYAK의 김도완 대표는 “평소 운동을 즐기는 아내를 보면서 기존의 애슬레저 의류가 갖고 있던 여러 불편한 점과 아쉬운 점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더욱이 최연소로 임용되어 올해로 18년차의 경력을 가진 의류학과 교수였던 아내에게서 해외 유수의 브랜드들과 국내 브랜드들이 보여주는 격차가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충분한 사업성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라며, “내 아내와 딸이 입을 편안하고 편리한 운동복, 기능성도 뛰어나면서 감각적인 디자인까지 갖춘 예쁜 애슬레저를 만들어보자는 각오로 KKYAK을 런칭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본래 프로그래머이기도 했던 김도완 대표는 시스템의 구조화, 체계화에 밝았던 자신의 능력을 유감없이 발휘, KKYAK의 빠른 시장 안착을 위한 기반을 다졌으며, 의류학과 교수인 아내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조언을 얻어 제품들을 보다 트렌디한 감각으로 디자인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그가 심혈을 기울인 것은 제품의 ‘품질’을 기존 국내 시장에선 찾아볼 수 없던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일이었다. 김 대표는 “시장조사를 진행하면서 시중 제품들 중 값싼 중국산 저가 원단을 사용한 제품들이 상당히 많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면서 다수의 브랜드들이 등장했지만, 정작 품질은 소비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던 것입니다. 이에 저희는 이들과 ‘가격경쟁’을 펼치는 대신, 최고 수준의 원단을 사용한 고품질의 제품을 통해 저희들만의 브랜드 가치를 확립시키는 것이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라 판단했습니다”라고 밝혔다.

더 좋은 품질 더 좋은 디자인, 브랜드 본연의 가치로 승부하다
KKYAK은 해외 유명 골프웨어 및 스포츠웨어 브랜드에서 사용하는 최고 수준의 원단인 이탈리아 까르비코(carvico), 저지 로멜리나(Jersey Lomellina) 원단을 사용하고 있다. 이들 원단은 아웃도어 및 스포츠웨어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능성 원단으로, 경량화, 냉감, 통기성, 자외선 차단, 내구성, 흡습속건 등에서 매우 우수한 기능성을 보여준다. 그 높은 기능성만큼이나 가격도 비싸 여느 브랜드에서는 쓸 엄두도 못내는 원단이지만, KKYAK에서는 이를 한국 총판을 통해 독점적으로 공급받아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에 소재한 최고 수준의 공장 및 설비를 통해 퀄리티 높은 제작물을 선보이고 있다. 이렇게 제작된 KKYAK의 애슬레저 제품들은 완벽한 핏감을 자랑해 소비자로 하여금 마치 입지 않은 듯 한 편안함을 느끼게 하며, 다양한 컬러와 패턴의 연출로 운동·레저 뿐 아니라 일상복으로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보여주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 외에도 KKYAK에서는 벨벳 소재의 다운 의류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유명 글로벌 패션브랜드인 D사, M사 등에서 사용하는 최고급 헝가리 구스를 사용한 KKYAK 구스다운 제품들은 이들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전략적으로 제작한 특별 상품들로, 일반적인 헝가리구스 제품의 시중가보다 1/4가량 저렴한 가격대로 책정되어 있기도 하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저희 구스다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유롭게 스트레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구스다운 의류들이 스트레치 시 구스가 누실되어 형태가 변질된다는 단점을 갖고 있으며, 이를 극복해내기 어렵다는 점을 비교해보신다면 소비자 분들이 저희 KKYAK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아주시리라는 기대에서 제작하고 있는 상품들입니다. 아울러 저희 제품 중 ‘튜브스트레치다운 오버핏 크롭’이라는 제품에는 우수한 기능성 원단이 사용되었으며, 이 또한 저희 기술력을 보여드릴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라며, “의류가 가장 의류다움으로 승부한다는 것, 예쁘게 입을 수 있으며 그 본래의 기능 또한 무엇보다 충실하게 수행하는 의류를 만든다는 것이 저희 KKYAK이 추구하고 있는 브랜드 가치입니다”라고 밝혔다.
현재 높은 재구매율 속에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KKYAK’. 이들의 목표는 당장의 매출을 높이기보다는,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고, KKYAK이 어떤 제품을 만들고 있는지, 소비자에게 어떤 브랜드로 다가가고 싶은지를 전하는 것이다. 이들이 앞으로 보여줄 성장세가 국내 시장에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키게 될지 주목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