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된 발달 프로그램과 전문성으로 아이의 미래를 비추다
특화된 발달 프로그램과 전문성으로 아이의 미래를 비추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11.11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 정재희 원장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 정재희 원장

심층적인 이론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석박사의 상담전문가 포진
모든 아이들이 태어나면서 각 시기에 따라 발달하며 성장해 간다. 아이들의 발달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좀 느리다고 해서, 혹은 빠르다고 해서 아이들의 발달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활을 하는 데 있어 불편하거나 적응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적절한 발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12년 5월 용인에 문을 연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정재희 원장)는 전 연령기에 걸친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상담 및 교육, 치료 교육기관으로 질높은 상담과 적절한 치료 중재가 이루어진다.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의 모든 선생님들은 관련 전공 석박사학위를 받은 상담전문가로 심층적인 이론과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문제 진단 및 가장 적절한 상담계획을 세워 아이들의 발달을 돕는다. 

질 높은 상담과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발달을 돕다
프로그램은 놀이치료, 언어치료, 미술치료, 인지치료, 학습치료, FIE주의집중프로그램, 사회성 프로그램, 부모상담, 학교 중재 프로그램, 심리검사 등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항시 상주, 19명의 전문가가 협업을 이루며 내담아동을 위한 다학문적 연계활동을 하고 있다. 1급 언어치료사와 임상심리사, 놀이치료사가 조음, 무발화, 화용언어, 개별 및 짝수업과 그룹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도 FIE주의집중프로그램은 여느 센터보다 아이킨디가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정재희 원장은 “FIE주의집중프로그램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학습으로 이스라엘의 교육심리학자인 Reuven Feuerstein 교수에 의해 개발된 인지발달 중재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소수의 선생님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라며 “학습능력을 좌우하는 인지기능 강화, 학습 상활에서의 주의집중력 증진, 관찰력, 탐색능력 향상, 논리적 사고력, 표현 능력향상, 정보선택, 종합 및 활용할 수 있는 조직능력 향상, 창의적 사고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사회성 증진프로그램 역시 주목할 만한 프로그램으로 꼽힌다. 이 프로그램은 또래 관계의 시작 및 유지, 감정조절, 자기표현, 규칙지키기 등의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비롯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친구 사귀기 기술, 융통성 확립, 의사소통 확장, 문제해결력 증진, 그룹 내 감정조절, 사회적 조망능력 향상, 사회적 기술 일반화 시키기 등 다양한 접근법으로 진행하고 있다. 
정재희 원장은 “아이킨디가 진행하는 사회성 증진프로그램은 5세부터 고등학생까지 각 연령별로 맞춰서 진행하고 있습니다”고 설명했다.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는 장애 아동만 치료하는 것은 아니다. 난독치료, 방학 특별 프로그램 등 일반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방학 특별 프로그램은 해외에 있다가 방학 때 잠시 한국으로 오는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사전에 미리 검사지를 통한 초기 검사를 진행한 후 언어 지연, 사회성 문제, 정서적 문제 등을 파악해 아이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중국, 독일, 캐나다, 괌, 폴란드 등 여러 나라 아이들이 저희 아이킨디 프로그램을 받고 가고 있다. 또한 아동보호전문기관과 MOU를 맺고 아동학대를 받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상담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아이킨디는 용인시가 지정한 바우처 제공기관으로 재활 바우처, 우리 아이 심리 바우처, 언어 바우처 등을 제공한다. 특히 아이킨디는 교육부의 난독증 기관으로 지정, 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2021년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도 수상했다. 

베트남 지부 설립, ‘아이킨디가족상담센터’ 오픈 기대
국내에서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치료의 성과를 인정받은 아이킨디는 국내를 넘어 해외에 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아이킨디가족상담센터를 오픈 중이다. 한-베 가정이나 교민 자녀를 위한 심리검사를 비롯해 심리상담 프로그램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 학교들과 MOU를 맺고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고 NGO 단체들과고 MOU를 맺고 좋은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다. 상담 관련 애플리케이션도 개발, 올해 안에는 론칭할 계획이다. 

선생들의 지속적인 연수와 교육을 통해 프로그램 발전
신뢰받는 기관으로 자리매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발달과정을 거치고, 그에 맞는 적절한 개입과 교육 그리고 지지와 격려가 필요하다.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에서 만나는 아이 한명 한명 저희에게는 큰 의미가 있기 때문에 남다른 마음을 가지고 아이를 만나고 있어요. 이 아이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것이 우리의 목표에요. 저희는 그러한 사명감으로 아이를 우선하는 센터가 되어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렇기에 최고의 전문 선생님들께 최상의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처음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를 오픈할 때 키다리아저씨처럼 아이들을 묵묵히 지켜주는 키다리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을 했어요. 12년이 지난 지금 아이킨디를 통해 잘 자라준 아이들이 대학생, 취업생이 되어 인사를 하러 올 때 제일 큰 보람을 느낀답니다 ”
현재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에서 프로그램을 받고 있는 아이만도 200여 명이 넘는다. 모두 소개로 올 정도로 아이킨디의 치료프로그램은 좋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지금도 아이킨디는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기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 그런 기관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선생님들은 연수나 재교육 통해서 교육 방향과 치료 계획을 수정하고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아이들의 미래는 곧 우리의 미래다. 아이들이 잘 자라나는 세상을 만들어 가는 건 우리 어른들과 사회가 해야 할 몫이다. 아이킨디 아동발달연구소는 석박사 출신의 전문 선생님들이 모여 아이들이 잘 자라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뿌리를 단단한 내려주며 미래를 밝게 비춰주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