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스타의 꿈, 체계적인 교육과 실전으로 이뤄내다
바리스타의 꿈, 체계적인 교육과 실전으로 이뤄내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10.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 박세호 원장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 박세호 원장

커피의 모든 것을 배우다…전 분야를 망라한 교육프로그램 구성
‘커피문화’라는 말이 나올 만큼 현대인들에게 있어 커피는 차 그 이상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여겨지고 있다. 커피의 종류에 따라 다 다른 향과 맛을 내는 커피를 이제 사람들은 그냥 즐겨 마시는 수준이 아니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양질의 커피를 마시길 원하고 또 그런 커피를 찾는다. 양질의 커피를 만들어 주는 사람 ‘바리스타’는 그래서 더욱 매력적인 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커피 제조부터 서비스까지 커피 만드는 모든 과정을 담당하는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전문적인 지식과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다.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박세호 원장)은 커피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이론 습득과 체계적인 실무교육을 통하여 최고의 바리스타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커피의 기초인 ‘카페바리스타2급’을 비롯해 ‘라떼아트 전문가’, ‘카페바리스타1급’, ‘카페메뉴 전문가’, ‘핸드드립 전문가’, ‘홈바리스타 전문가’, ‘머신정비사’ ‘로스팅’, ‘바리스타 트레이너’, ‘자격증 심사위원’까지 커피 전 분야를 망라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 교육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특히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은 한국능력교육개발원 지정검정장으로 자격증 취득 시 실기검정을 학원에서 직접 검정할 수 있는 곳으로 보다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바리스타스쿨의 캠퍼스 중 하나로 전국과 해외(필리핀, 태국, 방콕) 체인망으로 이루어져 있어 언제든 다른 지역에서 연계해서 수업이 가능하다.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을 위한 모든 컨설팅 가능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은 현장실습을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고 카페 운영, 로스팅 기술, 심사위원 위촉 등 카페 관련 전반 분야의 어떤 부분이든 원하는 대로 다양한 경험을 쌓고 교육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박세호 원장이 운영하는 커피매장 ‘솔라피데커피(첫마을점)’에서 교육 후 실전을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의 장점으로 꼽힌다. 
솔라피데커피 매장과 학원의 모든 것들은 박 원장이 직접 설계하고 만들었다. 
박 원장은 “BAR의 구조와 동선, 전기 사용량에 따른 증설, 개방적인 시야 확보를 위한 창문의 높이와 사이즈 등 창업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지도해줄 수 있습니다”라고 피력한다.
현장실습이 필요한 경우 교육생들에게 언제든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현장에서의 충분한 경험으로 창업을 위한 모든 컨설팅이 가능하다.
박 대표의 목표는 두 가지다. 솔라피데 공주(월송점)에서 방문한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로스팅 과정을 보실 수 있고, 직접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만들어 학원 졸업생들이 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해 교육 이후에도 많은 현장 경험을 쌓고 창업 시 성공적인 카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바리스타 교육 트레이너와 자격증 심사위원을 배출하는 것이다. 최고의 바리스타가 되어 성공적인 창업을 하여 목표를 이루는 것도 보고 싶고 그 학생들을 교육 시킬 수 있는 전문 바리스타 교육자를 배출하는 것이다.
바리스타강사로 활동하며 카페에서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노하우를 교육생들에게 전하고 있는 박 원장은 “학생들의 창업 전 실전경험을 쌓기를 바라며 최고의 전문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카페들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라며 “항상 믿음과 감동을 주는 세종커피바리스타학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한다. 
커피 한 잔을 내리는 데 바리스타들의 많은 노력이 숨겨져 있다. 원두의 세밀한 분쇄 조절, 정확한 수평 다지기와 템핑, 우유 스타밍의 각도에 따른 우유 거품의 질, 다양한 소스 및 시럽과 각기 다른 에스프레소의 조합, 로스팅 포인트에 따른 커피 추출의 맛 등 바리스타는 간단한 동작을 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 그만큼 쉬운 직업은 아니지만 그만큼 매력 있는 직업이다. 매력 있는 바리스타와 카페창업의 꿈을 꾸고 있다면 세종한국바리스타커피학원이 좋은 교육의 장,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