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적인 커리의 종합적인 훈련으로 바리스타의 꿈을 실현하다
체계적인 커리의 종합적인 훈련으로 바리스타의 꿈을 실현하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08.1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 백영민 원장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 백영민 원장

커피 이론과 실습 위주의 실전교육 실시
커피는 우리의 삶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에 커피 시장은 매년 성장하고 이러한 추세에 따라 바리스타를 꿈꾸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바리스타는 많은 이들에세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로 자리잡으면서 학원을 찾는 발걸음도 많아졌다.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는 개인의 전문적인 기술능력을 만들어 취업방향과 창업방향으로 전환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현장실무문화장착을 목표로 식음료 산업현장에서 기술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근거가 되고 있는 바리스타매니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수준 높은 서비스의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는 커피의 종합적인 훈련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 트레이너를 통해 커피 이론과 실습 위주의 실전교육을 한다. 카페창업준비생, 커피바리스타 전공 희망 고등학생 및 대학생, 커피전문점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에스프레소 기초이론, 에스프레소 추출원리 이해, 다양한 커피메뉴, 자격취득 및 기본교육을 실시한다. 
커피바리스타 커리큘럼은 총 17강으로 짜여져 있다. 1강은 커피의 역사 및 전파 등의 커피학개론을, 2강은 커피재배 및 가공, 분류법을 가르친다. 3강은 에스프레소 이론으로 추출이론 및 실습을 중심으로 하고 4강은 에스프레소 추출 실습 및 머신관리법에 대하 배운다. 5강은 스티밍 이론 및 실습을, 6강과 7강은 카푸치노 만들기로 6강은 피쳐의 높낮이 및 컵의 각도이해를 7강은 중앙모으기, 카푸치노 실습으로 진행된다. 8강은 배전 8단계 이론 및 실습을 9강은 로스터기, 향미 등 자격증 로스팅이론을 배운다. 10강은 에스프레소 4잔 연속 추출과정을 11강은 카푸치노 4잔 연속 추출을 평가 포인트에 맞춰 연속 추출을 배운다. 12강부터 17강은 바리스타 자격시험대비를 위한 실기시험 실습 및 평가를 익힌다.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의 커피바리스타 과정은 2개월 과정으로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실습 위주의 실전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현재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 자체적으로 카페를 운영, 교육생들에게 현장실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았다. 
백영민 원장은 “저희는 훈련생취업희 망여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창업 및 취업을 알선하고 도와주는 한편 매월 1회 일대일 전화상담하여 취업처와 훈련생 동태를 파악하여 구인 업체와 구인 예상업체에서 취업의뢰가 들어오면 훈련생에게 홍보하고 소개 및 알선해줍니다. 이와 함께 취업전담상담교사가 전화 또는 구인예상업체에 방문하여 학교 홍보 및 훈련생을 적극 홍보합니다”라고 설명했다. 

커피 시장을 선도할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길잡이
1998년 문은 연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는 그해 고용촉진 훈련실시기관 지정된 후 지난 13년 동안 제과제빵 전문가자격증 합격률 99.9%를, 취업률 60%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이후 바리스타과정을 추가, 지난 2007년부터 본격적인 과정을 시작해 2009년부터는 국비지원으로 수업을 운영하면서 훌륭한 바리스타를 배출해 냈다. 그 결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우수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폴리텍대학에 초청 받아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의 과정을 소개하며 효과적인 창업과 컨설팅을 해주고 있다. 앞으로는 더 크게 확장을 해 나갈 계획이다. 
백영민 원장은 “요리 제빵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커피바리스타를 더 활발히 발전시켜 나가고 싶습니다.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해 많은 창업 또는 커피 시장을 선도할 전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많은 이들에게 홀륭한 길잡이가 되고 십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 원장은 “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주고 싶습니다”라고 피력했다. 
지금도 장애인 재단과 협업해 현장 실습도 진행하고 있는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학교는 오랜 시간동안 구세군 자선냄비에 기부하는 등 다양한 사회환원 활동도 해 왔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니다. 하나의 문화로 잡리 잡은 만큼 커피 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커피시장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이리커피요리제빵직업전문학교의 열정적인 발걸음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