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예술이 조화된 문화콘텐츠 ‘모자’의 위상을 높이다
문화와 예술이 조화된 문화콘텐츠 ‘모자’의 위상을 높이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08.1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샤뽀 조현종 대표
㈜샤뽀 조현종 대표

‘모자박물관’ 개관, 대한민국 모자의 세계화에 앞장서다
우리 전통 모자에 대한 세계적 관심이 높다. 드라마 ‘킹덤’에 나온 조선시대 모자인 ‘갓’은 외국인들로 하여금 대한민국 모자에 대한 흥미를 유발했고, 또 다른 한류로 떠 올랐다. 
고부가가치가 있는 모자 산업으로서의 진출과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샤뽀의 조현종 대표는 전통모자에 대한 철학적 의미, 사회적 의미 관념적 의미, 외형에 관한 여러 해석, 자료에 새로운 질서 등을 정립하는 데 주력한다. 
대한민국 모자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는 조현종 대표는 그 일환으로 지난 2010년 아시아 최초의 ‘루이엘 모자박물관’을 설립했다. ‘루이엘 모자박물관’은 모자에 대한 모든 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총 4층으로 구성되었다. 1층에는 아시아인 최초로 프랑스 파리의 모자전문학교 ‘CMT’를 졸업한 세계적인 모자 디자이너 ‘셜리 천’이 직접 디자인한 패션 모자들을 만나볼 수 있는 모자숍과 세계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갤러리와 생활사 박물관이, 2층에는 옛 고분의 벽화에 등장하는 관모나 삼국시대의 금관을 비롯해 대나무갓, 말총 갓 모자 등 우리 선조들이 사용했던 모자들과 세계 각국의 문화와 전통을 상징하는 모자들이 전시되어 있다. 3층에는 국내 유일의 모자만들기 체험교실이, 4층에는 휴식 및 문화공연을 위한 하늘공원과 공연장 등이 설치되어 있다. 
1999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디자이너 브랜드 모자업체인 ㈜샤뽀는 ‘행복한 상상을 실현시키자’는 모토로 2002년 핸드메이드 브랜드 ‘루이엘(luielle)’을 선보였다. 이후 모디스트, 그랑블루, 섬 등의 브랜드를 론칭하며 국내·외 패션모자 업계를 선도해왔다. 
국내 시장에 ‘모자 디자이너 제품’을 처음 알렸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제품 생산과 유통, 새로운 디자인의 개발과 다양한 소재와의 결합 등을 통해 국내 패션 모자 시장이 양적·질적인 성장을 일궈냈다. 영화 「암살」에서 주연배우 전지현, 하정우, 이정재 등이 쓴 영화 속 소품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특히 ㈜샤뽀는 지난 2012년 전통문화와 현대적 요소가 결합된 ‘한지 갓’의 관광 상품화에 성공하며 전주시 주관 ‘천 년 전주 기네스’ 선정, 전북도 유망 중소기업 선정 등의 성과를 달성하기도 했다.

혁신을 통해 모자 산업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현재 전 세계 모자시장의 60~70%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고대부터 신분과 용도에 맞는 다양한 모자가 존재해 왔다. 개항기에 조선을 방문한 외국인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신분을 막론하고 각양각색의 모자를 쓰고 있는 모습을 보고 우리나라를 ‘모자의 나라’ ‘모자의 발명국’ ‘모자의 왕국’이라 불렀다. 
조현종 대표는 “우리나라 모자는 역사적으로도 큰 의의를 갖습니다. 1895년 단발령 이후에 우리 머리에서 사라졌던 원형을 되찾고 계승 발전시켜야 하는 시점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모자에 대한 새로운 평가와 지평을 제시해주고 있는 것들을 모자박물관에서 하고 싶다 말하는 조 대표는 “모자를 공부하고 새로운 해석을 하는 입장에서 늘 고민이 됩니다. 지금의 현실에 맞게 디벨로퍼나 혁신 등의 변화가 필요할 때입니다”라며 “현재 지자체 처음으로 목포시에서 모자박물관 사업에 관심을 갖고 진행 예정 중에 있어 기대가 됩니다”라고 피력했다.  
올해로 12년째 모자박물관을 운영하고 있는 조 대표. 그는 모자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개인을 넘어 지자체의 지원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단순한 패션 아이템을 넘어 문화와 예술이 조화된 문화콘텐츠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조현종 대표는 “개인이 운영하는 것에는 행사 등의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지자체의 지원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모자라는 패션의 한류 문화로서의 큰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라며 “현대에 와서 지난 33년 동안 전 세계 일류상품 중에 하나가 바로 모자입니다. 산업사회에서 모자 산업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인건비, 재료 등의 가격경쟁력을 구축해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모자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와 역사, 문화가 담겨 있다. 이러한 훌륭한 배경을 통해 우리 모자를 한류를 대표할 수 있는 전통문화 상품이자, 전 세계에 대한민국을 알릴 명품 모자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고 있는 ㈜샤뽀의 행보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