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커피시장을 선도할 전문 바리스타 양성의 요람
국내 커피시장을 선도할 전문 바리스타 양성의 요람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2.06.20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썬앤문 바리스타학원 유진선 대표, 이보영 원장
썬앤문 바리스타학원 유진선 대표, 이보영 원장

기초부터 창업까지, 탄탄한 전문 커피교육
커피는 이제 현대인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다. 자칭 커피애호가라 불리는 이들은 농담 삼아 커피의 4단계를 구분 지었다. 커피를 수용하고 즐기는 초심자의 단계, 맛을 구별하고 선호가 분명해지는 심화 단계, 맛있는 커피를 위해선 어디든 찾아다니는 애정의 단계, 직접 커피를 공부하고 내리는 전문가의 단계까지. 이 공인되지 않은 구분법에 우리가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것은 그만큼 우리 생활에서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다는 반증이다. 울산광역시 북구 신답로48에 위치한 썬앤문 바리스타학원(이하 썬앤문)은 앞서 말한 구분법의 3번째와 4번째 단계에 부합하는 곳이다. 썬앤문을 이끌고 있는 유진선 대표는 낮에는 깊은 향과 바디감이 좋은 Sun coffee, 늦은 오후엔 은은한 향과 산뜻한 산미의 부드러운 Moon coffee라고 소개한 유 대표는 “저희 학원은 수강생이 만족하는 결과를 이뤄낼 수 있도록 ‘소통’을 가장 최우선적으로 생각합니다. 하고자 하는 목표와 지향점을 위해 개인의 견해와 의견을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받아드림으로 원생들에게 고품질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썬앤문에서는 바리스타1급, 바리스타2급, 라떼아트, 창업반(카페메뉴반, 창업컨설팅), 핸드드립, 취미반, 기초커핑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중 창업컨설팅 반에서는 커피머신, 그라인더, 제빙기, 건물위치, 커피가격, 상권분석 및 로스팅, 납품까지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 내년에는 커피머신엔지니어 자격증 및 창업을 준비하는 원생을 위해 새롭게 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해 교육을 할 예정이다.   
썬앤문 이보영 원장은 “모든 교육과정에 있어 기초를 가장 중요시 여기고 기초부터 탄탄히 다져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자신감 없는 분들에게는 용기와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주며 꿈과 미래를 커피를 통해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유진선 대표는 “예전 직장생활 당시 플랜트 설계(열교환기, 베셀, 타워)업무를 한적이 있습니다. 커피 머신 기계장치에 보일러가 들어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예전 근무했던 일과 매우 비슷한 점이 많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커피머신 그라인더 대부분이 이탈리아 업체가 독점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높은 가격, 전기 소모량 등 단점을 보안한다면 우리나라 기술로 더 맛있는 커피와 전기 효율성이 있는 커피머신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100%가까운 합격률을 자랑하는 썬앤문바리스타학원!
‘배움에는 끝이 없다’라는 말은 바로 이곳, 썬앤문바리스타학원에서 현실화되고 있다. 남녀노소, 나이불문 수많은 수강생들이 바리스타라는 꿈을 향해 땀 흘려 열중하고 있는 모습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묘한 감동을 자아내기까지 한다. 썬앤문 이보영 원장은 “많은 인원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국비수업과 달리 저희 학원은 소수정예 수업과 개별 맞춤수업이 가능하고 특히 울산지역에 주·야간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주·야 맞춤반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교육생 한 명 한 명을 아우르는 꼼꼼함과 섬세함, 울산 최고의 바리스타전문학원으로 손꼽히며 100% 가까운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는 썬앤문바리스타학원 유진선 대표는 최근 코로나로 인해 경영위기를 겪기도 했다고 한다. 하지만 학원에서 교육을 받은 원생들의 입소문으로 수강생이 끊이지 않았기에, 지금까지도 학원을 운영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다고 전했다. 유 대표는 “저희 학원에서 수강을 받고 창업에까지 도전해 사업이 번창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가 가장 뿌듯한 순간입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지금처럼 한 분 한 분 소통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썬앤문 바리스타학원 유진선 대표·이보영 원장은 앞으로 코로나로 인해 잠시 미루었던 사회의 소외계층, 한부모가정, 다문화 가정에게 재능기부를 통해 교육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커피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는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방학 때 무료 자격증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커피를 향한 그의 가득한 애정과 열정이 그 값진 결실을 맺을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