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위한 혁신, 블록체인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구하다
미래를 위한 혁신, 블록체인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구하다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2.06.20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타이탄네트웍스 김창완 대표
타이탄네트웍스 김창완 대표

오늘날의 현대인들은 아마 그 어느 때보다도 ‘혁신’의 방향과 속도를 강하게 체감하고 있을 듯하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주춤했던 성장세가 4차 산업혁명의 고도화와 함께 다시금 우상향을 기대케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화제를 넘어 광풍이라 불러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다. ‘탈중앙화’와 ‘암호화’를 통해 얻게 되는 압도적인 ‘신뢰성’과 ‘보안성’, 이는 비단 암호화폐 뿐 아니라 기업 운영과 산업 구조화, 국가 단위의 데이터 관리 및 공유, 물류 유통시스템, 개인정보보안 등 다방면에 걸쳐 이전과는 다른 차원의 서비스 구현을 가능하게 만든다. 이에 이번호 <월간 인터뷰>에서는 다년간 축적해 온 기술력과 개발력, 풍부한 프로젝트 수행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IT 및 블록체인 시장의 숨은 강자로 주목받고 있는 ‘타이탄네트웍스’의 김창완 대표를 만나봤다.

블록체인 시장의 놀라운 성장세 속 탁월한 기술력으로 주목받는 ‘타이탄네트웍스’

전 세계 블록체인 시장은 2018년 1조 3,483억 원에서 2023년 26조 1,799억 원까지 연평균 80.2%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분야로의 응용 가능성, 사업 프로세스의 단순화, 투명성, 보편성의 강화, 운용비 절감 등의 장점들은 시장 성장에 더욱 불을 붙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타이탄네트웍스’는 바로 이러한 블록체인 시장에서도 손에 꼽힐만한 뛰어난 기술력과 개발력으로 눈에 띄는 성과를 축적해오고 있는 기업이다. IT 및 블록체인 등 다양한 사업 개발을 수행하며 다년간 많은 기술 스택을 쌓아온 IT 전문기업 ‘타이탄네트웍스’는 소프트웨어와 웹 사이트 개발, 그리고 여러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기획과 개발, 토큰 발행, 전문 마케팅과 멀티체인, 스왑, 스테이킹 시스템, 리스팅, 디자인 등의 업무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타이탄네트웍스’의 김창완 대표는 국내에 블록체인 기술이 대두되던 2015년도, 미래 산업에는 혁신 기술을 활용하고 융합하는 시스템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시장에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그는 중국 블록체인협회 컨소시엄 경영진과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고문 역할을 맡기도 했으며, 스스로 경영진으로도 활동하는 등 블록체인 시장에서의 발자취를 쌓았다. 홍콩 W07 세계몽 무한 과학 월드드림 행사 VIP ‘블록체인 미래’에서는 메인 강연을 진행하여 관련 경험을 공유하고 다양한 세계의 블록체인 인사들과 교류를 진행한 바 있다. 법인사업자로서의 타이탄네트웍스의 시작은 2019년도이나, 그 블록체인 기술 연구와 개발의 출발점은 2015년부터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에 대해 김창완 대표는 “저희는 블록체인 기술을 보다 다양한 분야와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왔으며,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실제로 현재 상장되어 있는 다수의 코인이나 지갑, 프로젝트 등에 참여해 외주 개발 및 기술보완을 수행했으며, 네트워크 보안과 블록체인에 초점을 맞춰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유능한 팀원들과 함께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국내 다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지금까지 성공적인 운영을 이어오고 있으며, 블록체인 분야의 메타에 맞춰 메인넷, DeFi 프로젝트, 멀티 체인, 체인 스왑 등의 기술 연구와 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그리고 다년간의 노력과 활동을 인정을 받아 ‘2022년 한국사회를 빛낸 대한민국충효대상’ IT 산업부문에서 블록체인산업기술 발전 공로 대상을 받기도 했습니다”라고 밝혔다.

“함께 성장하는 기업, 모두를 위한 기술을 만들어갈 터”

기업은 인재의 힘으로 경쟁하고 인재와 함께 성장한다. 최근 몇 년간 타이탄네트웍스가 보여준 놀라운 성장세는 이들이 각 분야의 뛰어난 경험과 경험을 갖춘 인재들과 함께하고 있다는 데에서 나온다. 김창완 대표는 “저희는 해킹·보안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력을 보유한 기획 및 기술 책임자인 전무이사님과 Front, Back-End, Endpoint까지 모든 포지션의 개발이 가능한 풀스택 개발자 팀장님을 주축으로 뛰어난 역량을 보유한 임직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직원들 한명 한명이 모두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제2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며, 업무적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인력들이라 어떠한 결정과 방향이 정해지더라도 빠른 판단과 긍정적 사고로 진취적인 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라며, “무엇보다 저희 타이탄네트웍스 최대의 강점은 20대 후반부터 30대 초반으로 구성된 임직원들이 유연한 성품에 기반해 서로의 강점과 전문성을 융화시키면서 훌륭한 시너지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저희는 모든 구성원들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구성원 모두가 현재에 머물러 있지 않고 꾸준히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든든한 지원자이자 조력자가 되어주고자 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타이탄네트웍스는 VPN 사업에도 강한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데, VPN사업 부문의 경우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74개국에 VPN서비스를 공급하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통신사업자와의 직접 계약을 통해 구축한 자체서버와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여느 업체와도 비교 불가능한 빠른 속도와 끊김 없는 접속을 제공하고 있으며, 복잡한 설정 없이 원-클릭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는 호환성, 외부 침입을 불허하는 우수한 보안성으로 사용자들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타이탄네트웍스의 VPN 서비스는 카카오톡, 유튜브, SNS 등 국내·외 플랫폼 서비스 접속에 제약을 받는 해외 지역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개인사용자(중국에 유학 중인 유학생) 뿐 아니라, 강력한 사내 보안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사용자 등 다수의 고객층을 확보하며 운영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김창완 대표는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Decentralization)’라는 개념과 뛰어난 보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기술과 개념을 융합하여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템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서 블록체인 시장은 놀랍게 성장하고 있지만, 그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적인 케이스는 그리 많지 않아도 생각합니다. 저희는 블록체인을 하나의 수단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의 개념 자체를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패러다임을 탐구하고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또한, 단순히 가상화폐에 국한된 것이 아닌, 블록체인 고유의 개념에 집중하여 진정한 탈중앙화를 실현할 수 있는 공유형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많은 대중들에게 알려 상용화하는 데에 주력할 계획입니다”라고 밝혔다. 눈부신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전 세계 블록체인 시장에 이들이 불러올 변화가 과연 어떠한 결실을 맺을 수 있을 지 그 귀추를 지켜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