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필라테스, 체형불균형 따른 통증 맞춤형 토탈 프로그램으로 예방
다나필라테스, 체형불균형 따른 통증 맞춤형 토탈 프로그램으로 예방
  • 김봉석 기자
  • 승인 2022.01.18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나필라테스 송기연 원장
다나필라테스 송기연 원장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건강한 몸으로 삶을 살아가고 싶은 건 인간의 기본적인 관심사이며 방법 또한 무궁무진하다. 시간을 오래 들이지 않고 단단하게 체력을 쌓을 수 있고, 정신적 수양도 가능한 필라테스는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많은 관심을 받는 이유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다나필라테스’는 회원 개개인의 운동 목적과 몸 상태에 따른 맞춤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회원층에 호평을 받고 있다. 체형불균형으로 인한 자세교정 필라테스는 물론 재활 운동 필라테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다나필라테스 송기연 원장을 만나 보았다.

“필라테스는 재활을 위한 운동”,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특별한 체형교정
최근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한 운동을 하기보다는 다이어트와 함께 체형교정, 자세교정까지 가능한 ‘필라테스’가 인기다. 필라테스는 1900년대 초반에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개발된 운동법으로 전형적인 필라테스의 동작 및 기술을 훈련하여 일반적인 움직임을 개선하고, 근력을 증진시키며, 자신의 신체를 더 잘 제어,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필라테스 운동이 현대에 이르러 해부학, 운동생리학 등에 대한 이론적인 근거 아래 운동을 배우려는 대상자에게 적합한 필라테스 동작을 분석하거나 하나의 동작도 모디파이하여 응용, 변형하는 등 대상자에게 가장 최적의 동작들을 선택적으로 제공하고 신체의 자연스러운 그리고 기능적임 움직임에 맞게 설계 된 의학적이고 과학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라테스의 인기는 널리퍼져 이미 많은 사람들이 필라테스의 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필라테스가 수년 동안 다이어트나 몸매관리, 재활, 유연성 증진 등 여러가지 운동의 효과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어 왔지만, 근래에는 특히나 재활을 목적으로 하는 필라테스가 전세계적으로 추세이며 유행을 끌고 있습니다.
다나필라테스는 체형관리 전문센터로 임상물리치료학 전공의 물리치료사 출신 원장이 직접 운영하는 체형교정 및 재활필라테스 전문 센터로 회원마다 운동 목적과 몸 상태에 따른 맞춤형 운동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송기연 원장은 “물리치료사로 근무하며 잘못된 자세나 습관에 의해 점점 악화되고 심화되어 가는 환자분들을 치료하다보면 굉장히 많은 환자분들이 조기관리의 실패, 자신에게 어떤 운동이나 자세가 도움이 되는지,  또는 해로운지 제대로 된 정보없이 막연하게 인터넷이나 소문에 의한 좋은 정보와 잘못된 정보들을 구분하지 못해 오히려 증상과 병을 키우고 악화 시키는 사례들을 많이 접해왔습니다.”며, “이러한 경험들로 자세와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운동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껴 저와 뜻을 함께하는 동료 및 제자 치료사 선생님들과 함께 재활운동 전문 센터인 다나필라테스를 설립하였습니다.”며, 전통 필라테스 원리와 재활 목적으로 개발되고 만들어진 필라테스 운동을 “저희가 익히고 학습한 
해부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재구성, 재해석하여 더 많은 분들에게 더욱 좋은 효과를 
가져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며, “많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통해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싶다”고 전했다.  
또한 송 원장은 “필라테스는 다이어트 운동으로 유명하지만, 의학적 데이터와 해부학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재활 운동’으로도 볼 수 있다”며 “해부학적인 지식과 이해, 전문성을 갖춘 강사 선생님의 역량에 따라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말했다.
이처럼 다나필라테스는 고객의 건강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비만, 체지방 측정, 체형분석을 통한 과학적인 몸매 관리를 필라테스를 통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산전, 산후 관리, 요통 및 디스크 수술 후 재활 운동, 척추측만증, 어깨높이 불균형, 골발 불균형, 오십견, 무릎관절염 등의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들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비슷한 운동처럼 보이지만 다른 운동이다. 다나필라테스는 개인상담, 지속적인 관리를 통한 체계적인 1:1 회원 관리 시스템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다나필라테스 송기연 원장 “필라테스는 내 몸을 깨우는 진짜 운동”
요가와 달리 여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이에게 제대로 된 동작과 방법들로 행해져야 하는 필라테스는 꼭 전문가의 가르침으로 시작해야하는 운동이다. 다나필라테스는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필라테스 맞춤형 레슨을 통해 재활운동과 자세 교정을 위한 내 몸을 깨우는 진짜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송기연 원장은 “잘못된 운동으로 오히려 더 큰 고통을 겪고 있는 이들을 많이 만났다. 그런 그들을 돕고자 한다. 다나필라테스 프로그램을 통해 자세, 운동 수행능력, 통증 및 기능 등 많은 부분이 좋아지는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몸으로 느껴보길 바란다.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고 발전해 나가는 다나필라테스만의 프로그램으로 회원님들의 휴식처가 되겠다” 고 전했다.
다나필라테스는 체형교정 및 재활운동 전문 교육기관인 KPIPA 대한자세통합필라테스협회의 자회사로 필라테스자격증 정규과정을 통해 전국 교육지부를 통해 필라테스지도자 양성 교육 및 수준별 맞춤학습이 가능한 자격증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필라테스자격증 외에도 광주 지역 필라테스 강사, 요가강사, 트레이너 등 운동지도자들을 위한 ‘재활운동전문가 교육과정’ 및 ‘교정운동전문가 교육과정’도 운영 중이다. 
필라테스는 정교한 동작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도, 수강생이 많은 학원에서는 강사가 수강생들의 자세를 모두 확인할 수 없어 수업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다나필라테스는 개인레슨 전문 센터로, 1:1 레슨과 소그룹레슨 전문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 보다 체계적으로 밀착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그룹 수업은 최대 3~4명으로 제한을 두어 다나필라테스의 강점인 집중도 높고 재미있는 수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기연 원장은 “단순한 다이어트나 몸매 관리에서 나아가 개개인의 자세와 체형까지 고려하는 맞춤형 필라테스로 기존 필라테스 운동 시스템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며 “보다 쾌적한 공간에서 다양하고 전문적인 고객 맞춤 운동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좋은 필라테스 강사는 단순히 자격증만 있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현장에선 다양한 유형의 회원들이 존재하고, 강사가 어떻게 가르치냐에 따라 회원의 몸 상태는 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지도하고 교육하는 강사는 끊임없이 지식을 쌓고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송기연 원장의 신념이다. 
다나필라테스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모든 이들에게 올바른 운동법을 전파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하는 송기연 원장과 강사들의 연구와 노력은 오늘도 여전히 발전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