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 컨설팅 기반으로 특화된 24시간 ‘밀착관리형 시스템’ 운영
‘메타인지’ 컨설팅 기반으로 특화된 24시간 ‘밀착관리형 시스템’ 운영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2.01.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 최초이자 유일한 생활/학습/목표/성적 관리 시스템으로 수험생의 대학 진학의 길을 제공하는 대입기숙학원”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 홍준의 원장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 홍준의 원장

대구/경북 지역은 오랜 기간 기숙학원의 불모지였다. 이는 서울수도권, 경남과 달리 운영상 문제와 설립 및 운영에 관련한 법규가 까다로운 관계로 대입기숙학원의 개원 및 운용이 힘들었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 학생들이 타지로 떠나면서 지역 인재 및 자본의 유출이라는 악순환이 반복되었다. 4년 전 이러한 문제에 고심해 온 관계자들이 “대구/경북의 취약한 교육관리에 따른 지역격차를 줄여보자”로 의기투합해, 마침내 대구경북의 최초이자 유일한 24시간 관리형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이 설립된다. 이번 호에서는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에 지난 8월 부임한 이래, 기숙학원에서 가장 중요한 학생 관리와 학생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메타인지’를 바탕으로 한 개인별 컨설팅으로 성공적인 재수생활과 목표달성 전략을 제시하는 홍준의 원장으로부터 이들만의 특화된 장점과 맞춤진학 관리 비결에 대해 들어 보았다. 

통학시간도 아낄 수 있는 24시 관리체계에 학생 개인 컨설팅을 더해
대구/경북의 유일무이한 소수정예 대입 기숙학원인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은 이미 레드오션인 교육시장에서, 경북지역의 교육관계자들이 오직 교육에 대한 사명감으로 기틀을 잡아 1년여의 준비 끝에 4년 전 설립한 대입학원이다.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은 통학에 따른 시간 낭비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시간의 낭비를 최소화시키고 다양한 관리 시스템으로 수험생들이 원하는 대학 및 학과를 진학할 수 있는 로드맵을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시킨다는 신념으로 설립된 24시간 밀착관리형 대입기숙학원이다. ‘대입 준비를 위한 입시학원의 존재 이유는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의 진학과 전년도 보다 상향된 학교 및 학과에 대한 성취를 이루게 하는 것이다.“ 
2021년 8월 총책임자로 부임한 홍준의 원장은 오랜 교육관련 업무 경험으로 전반적인 학원관리를 하고 있으며, 홍 원장을 비롯한 강사진 및 관리팀은 생활기록부와 모의고사 성적을 토대로 그 학생의 현재 및 미래의 위치를 파악한 뒤 학생별 가장 적합한 대입을 준비하고 진학할 수 있는 학원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홍 원장은 대학입시의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key-word는 ‘관리’이고 대입에서 실패한 근본 원인 역시 ‘관리의 부재’이며, 이러한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곳이 기숙학원이라고 생각한다. 
본 학원은 4가지 형태의 관리시스템을 운영한다. 일정표에 따라 생활수칙을 지키는 생활관리, 철저한 자기주도학습방식을 확립시키고 1:1 상담으로 자신의 취약부분을 해결하는 자기인지관리, 수업내용을 명확히 이해하고 발전해 나가는지를 확인하는 학습관리, 강의 외에도 전담생활지도와 상담사를 병행해 과목테스트와 학습시간 및 진로 코칭, 멘탈케어까지 담당하는 목표관리 등의 관리이다. 또한 단순하지만 다양한 입시경쟁에서 탈락하지 않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수험생에게 가장 적합한 입시전략을 세우는 것이며, 이는 학생과의 상담과 관찰을 통해 개인별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학생별 특화된 입시 준비를 하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수시 지원을 위한 자기소개서/논술/면접 등의 프로그램으로 대입전략을 준비하고, 현재의 성적보다는 한 단계 상향된 목표를 설정하여 관리하는 즉, 정시를 위한 수능성적 관리도 병행함으로써 학생들의 대학 합격을 위한 관리가 이루어진다.

소수정예 및 교육·관리 일원화, 학생 개인위치파악 후 맞춤진학지도가 중요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의 가장 큰 장점은 단순히 학생을 붙잡아 두는 관리가 아닌, 학생 자신의 성적과 멘탈 등 스스로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식하고 파악하게 하는 ‘메타인지’를 가능하도록 하는 컨설팅을 통한 밀착관리시스템이다. 진학지도 역시 이 컨설팅을 통하여 수집된 학생별 정보를 바탕으로 생활관리, 학습관리, 목표관리, 성적관리까지 세분화해 실시한다. 대개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입학원 정원의 10분의 1도 되지 않는 40-60명을 학원의 최대 수용인원으로 하여 밀착관리를 함으로써 개인별 특화된 대학진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즉,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에서는 교사들이 주 3-4일씩 상주하여 학생의 학업과 멘탈케어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이 학원의 장점이다. 학과목의 교사 15-20명이 학생 2-3명씩 담당하기에, 가장 적합한 입시로드맵을 짜고 철저히 대비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도 갖추고 있다. 또한 인터넷 강의 수준도 높아져 강의와 커리큘럼이 전국적으로 비슷해진 상황에서, 이제는 학생들을 어떻게 수용하고, 어떻게 개인별 맞춤진학지도로 관리를 하는지가 더욱 중요해졌다고 한다. 이런 면에서 “2022수능이 불수능이 된 것은 평가원이 코로나사태로 인한 교육 변수를 감안하지 않고 늘 하던 유형대로 출제하는 바람에 체감난이도가 커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홍 원장은, “우리의 커리큘럼이 다른 사교육과 다른 점은, 이런 변수에 대비해 학생들에게 자기 자신의 위치부터 파악하게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를 파악해야 향후 난이도변화에 어떻게 대응할지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이들이 설립 4년차 신생기관임에도, 짧은 하드웨어와 반대로 소프트웨어인 학원관리 경력이 긴 담당자들의 밀착관리능력으로 높은 시너지효과를 낼 것이 예측되는 이유이다.

대구/경북 교육불균형 완화 목적, 지역균형선발 확대 정책에 따른 의·치·한/약대 특화반 운영
홍 원장은 학생을 위한 메타인지 컨설팅이 어떤 공부를 해야 하며, 어떻게 투자를 해야 어느 대학이 가능한지를 판단할 예측범위를 좁혀 학생의 성적향상에 필요한 성취도를 높여준다고 한다. 그리고 다시 3학년들과 경쟁하는 재수생의 해이함이나 막연한 자신감이 또 다른 실수를 가져오지 않도록 단계별로 학생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은 대단히 중요하며, 2022년에도 이러한 노력을 더욱 가시화할 것이라고 한다. 소속된 강사진들도 학생들의 자신감과 기본지식의 부족이나 집중력 하락 등을 줄이도록, 실전에서의 마인드컨트롤과 시험강박 및 트라우마를 준 문제풀이 극복법 연구에 힘쓰고 있다. 홍 원장은 “이번 입시에는 시간낭비를 줄이고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평균 1-3시간을 더 확보해, 양과 질 모두 우수한 학습효과로 의대 계열 진학을 이뤘으며 앞으로 서울 주요 명문대 합격생도 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올해부터 대구/경북지역의 교육소외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간 격차를 줄이려는 설립목적에 부응하여, 2023학년 대입부터 지역균형선발 40% 모집 정책에 따라 경북의 의대·치대·한의대·약대에서 약 116명 정도의 정원이 늘 것에 대비한 특별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교육이란 영리목적에 치중하지 않고 학생의 경험치를 쌓아 좋은 입시결과를 만들고 나중에도 이때의 경험으로 사회에서의 성공기반을 이뤄주는 방향이어야 한다”는 홍 원장은, 대구/경북지역의 입시생들이 타 지역의 다른 학원으로 향하는 대신 우수한 강사진이 24시간 밀착관리를 해 주는 경주비상에듀기숙학원을 찾아주신다면 많은 학생들의 소중한 땀이 반드시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