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스피치를 위한 현명한 준비, 최고라 손꼽히는 스피치 전문가
좋은 스피치를 위한 현명한 준비, 최고라 손꼽히는 스피치 전문가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1.12.1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스피치아카데미 이수민 원장
SM스피치아카데미 이수민 원장

영남권 대표하는 스피치 교육기관, 취업·진로캠프 사업 통해 역량 증명
연말을 다가올수록 걱정이 커지는 사람들이 있다. 수능을 치른 학생들은 대입 면접을, 일자리를 찾는 이들은 취업 면접을 준비해야 한다. 송년사나 신년사처럼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자리에서 목소리를 내야 할 CEO들의 부담도 크긴 마찬가지다. 청중들 앞에서 자신이 뜻하는 바를 언어로 펼쳐내는 것, ‘스피치’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어느덧 영남권을 대표하는 유명 스피치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한 ‘SM스피치아카데미’에도 이 같은 고민을 품은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SM스피치아카데미를 이끌어가고 있는 이수민 원장의 스피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 스피치 교육에 있어서의 탁월한 교육역량과 체계적인 커리큘럼은 그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주된 강점 중 하나다. 20대 중반의 나이에 케이블방송국 아나운서로서 커리어를 출발한 이수민 원장은 지금껏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뉴스를 취재하거나, 지역구 의원 및 국회의원, 저명한 사회인사들의 인터뷰를 맡아 진행하는 등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 또한, 국내 및 국제 행사의 사회를 도맡아왔으며, CS사내강사로 활동하며 교육적 역량까지도 입증한 바 있다. 
그런 그가 지난 2011년 설립한 ‘SM스피치아카데미’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직장인 스피치 트레이닝반과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취업면접 스피치반, 대학생들의 영어인터뷰를 위한 오픽반, 서비스 CS강사와 아나운서 스피치 강사로 강사양성과정, 승무원을 지망하는 승무원 면접 트레이닝, 어린이 키즈 아나운서 스피치반, 영어스피치 대회반, 고3을 위한 대입면접스피치 등을 운영하며 높은 교육효율과 성과를 인정받아왔다. 또한, 이수민 원장은 지난 2019년 5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직장 내 장애인인식개선 공단 강사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부산 및 경남권과 구미, 울진, 여수, 장성, 세종, 제주도까지 전국 각지로 출강을 가고 있으며, 2019년부터 3년 연속 G2B 나라장터를 통해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캠프, 인문계고등학교 진로캠프 사업을 따내고 있기도 하다. 이수민 원장은 이미 전주생명과학고, 전주공업고, 창원기계공업고 (졸업생 대상) 등에서 캠프를 진행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고, 향후 경남 함양 내 고등학교, 마산 내 고등학교 등에서의 캠프 진행을 목표로 더욱 큰 관심과 열정을 쏟을 계획이라 전했다.

“청중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자신감 있게 스피치에 임하는 것이 중요”
이수민 원장은 스피치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무조건 자신감만을 강조해서는 부담만 커질 뿐이기에, 발성연습이나 발음연습을 기본적으로 체화한 후, 리딩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쌓아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청중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러려면 남의 말을 잘 듣는 경청의 자세를 가져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스피치를 잘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첫째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청중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고, 둘째로 자신이 하고 싶은 주제를 TPO에 맞게 선정해야 합니다. 셋째로 연습을 소리 내어 꾸준히 해야 하며, 넷째로 너무 잘 하려고 욕심을 부리는 것은 심한 긴장으로 이어져 발표를 망치는 지름길이 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본인의 발표 모습을 스스로 체크하고, 고칠 부분들을 차근차근 개선해나간다면, 점점 자신감 있게 발표하는 자신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조언했다.
이수민 원장은 지난 11월 14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에코라이프스타일 페어’ 토크 콘서트 행사에서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위드 코로나 이후 첫 대규모 행사이기에 감회가 남달랐다 밝힌 그는 앞으로도 더욱 많은 행사들이 개최되어 사람들이 코로나로 위축된 마음을 달래고, 다시금 활력을 되찾을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더욱 많은 사람들이 보다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자신의 뜻을 펼칠 수 있도록 스피치 교육에 힘쓰겠다는 그의 다짐과 포부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