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맞춤형 추천, 신뢰받는 이름 ‘스타일마이카’
고객 라이프스타일까지 고려한 맞춤형 추천, 신뢰받는 이름 ‘스타일마이카’
  • 정재헌 기자
  • 승인 2021.09.16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일마이카 안정용 대표
스타일마이카 안정용 대표

경기가 어려워질수록 중고차 시장은 활기를 띈다. 높은 가격의 신차를 구입하는 대신, 저렴한 중고차를 구입함으로써 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끼려는 이들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효율적인 소비를 하려는 사람들의 마음과는 달리, 여전히 곳곳에서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허위매물이나 운행거리 조작, 사고유무와 침수 여부를 속이는 등의 피해사례가 보고되면서 중고차 매매에 대한 일반 고객들의 불신을 높이고 있다.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법적 장치가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중고차 시장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올바른 중고차매매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솔선수범하는 이가 있어 이목이 집중된다. 전국 최대 규모의 수원시 중고자동차매매단지에 위치한 중고차 매매업체, ‘스타일마이카’ 안정용 대표다.

자동차정비자격증 보유한 차량 전문가, 탁월한 전문성으로 높은 만족도 이끌어

수원시 중고자동차매매단지는 ‘중고차 거래의 메카’라 불린다. 그 규모만 해도 축구장 40개에 달할 정도이며, 월 평균 1만 7천대의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곳이 주목받는 이유는 경기도자동차매매사업협동조합 수원시지부의 통제 하에 공정하고 적법한 거래의 원칙이 철저히 지켜지고 있다는 점이다. 중고차 업계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허위매물을 근절하는 한편, 중고차매매에 대한 사회적 불신을 없애려는 노력이 이곳에서 이뤄지고 있다.

중고차 매매업체 ‘스타일마이카(http://stylemycar.co.kr)’를 운영하고 있는 안정용 대표 또한 그러한 인물 중 하나다. 조합 소속의 딜러로써 올바른 중고차매매 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는 그는 투명한 거래와 뛰어난 전문성, 친절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고객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업계에선 드물게도 자동차정비자격증까지 취득한 정비 전문가라는 점은 고객들에게 더욱 믿음을 주는 부분이다. 안 대표는 “중고차를 구매하러 오는 고객들, 아니 차량을 구매하려 하시는 분들 중 대다수는 차량의 가격, 선호하는 차량 형태, 그리고 외관과 실내의 디자인에 큰 비중을 두기 마련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들도 구매자의 만족도 면에서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차주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하지 않다면 차량 운용의 효율도 떨어질뿐더러 추후의 잦은 고장이나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에 저는 단순한 중고차 딜러로서가 아닌, 차량의 구동방식이나 기능에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전문가로서, 고객이 선호하는 자동차의 스타일과 차종, 용도, 하루 주행거리 등 주행환경과 차종에 따른 사용연료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고객맞춤형의 차량을 추천해 드리고 있습니다. 만약 고객의 주행환경과는 지나치게 동떨어진 차량만을 고집하시는 경우라면, 설사 제가 차를 팔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자세하게 설명 드리고 설득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 번은 그를 찾아온 고객이 디젤차를 구매하길 원했던 경우가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디젤 차량 특성상 일정 주행거리마다 흡•배기클리닝이 필요하고, DPF가 막혀서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 최소 180~200만 원 이상의 수리비가 발생하는 것을 고려할 때, 집 근처와 시내를 주로 오가는 고객의 주행환경에서는 오히려 손해가 더 크리라 생각해 이를 강력히 만류했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출퇴근용 차량을 구매하려는 고객이나, 주말 레저를 위해 SUV 차량을 찾고 있는 고객, 본인의 가족과 장인·장모까지 모두 탑승할 수 있는 7인승 모델을 선호하는 고객 등 저마다의 주된 주행환경을 반드시 고려해야만 차량 구매 이후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게 안정용 대표의 생각이다.

정직하고 투명한 정보 공개가 고객과의 신뢰관계를 만드는 출발점

안정용 대표가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마이카’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차량을 손쉽게 검색하고 찾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수원시 중고자동차매매단지의 서버와 연동되어 상품화가 끝난 실 매물 차량만을 소개하고 있기에, 그 매물의 수나 종류가 방대할 뿐 아니라 신뢰도 면에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인터넷을 통한 중고차 검색은 소비자들에게 저희 상품을 소개하기 위한 용도 뿐 아니라, 고객 분들이 자신이 원하는 차량을 보다 정확하게 특정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소비자들은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를 통해 사고이력을 조회하거나, ‘자동차365’에서 차량 정비이력이 과도하진 않았는지를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고객을 위한 차량 추천 뿐 아니라, 고객이 놓치기 쉬운 구매 팁과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있으며, 직접 자동차정비소와 성능검사소를 방문해 정비된 자동차를 꼼꼼하게 교차점검함으로써 고객과의 신뢰관계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또한, 고객의 차량에 문제가 생기거나, 차량에 대한 문의가 들어올 때에도 적극적으로 이를 설명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함으로써 자신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안 대표는 “중고차 시장이 언제까지나 비밀스러운 영역, 아는 사람만 아는 영역에 머물러 있게 된다면 소비자를 기만하고 현혹하려는 사람들은 다시금 등장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소비자가 상품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찾아오신다면 저희와 같은 딜러들도 그만큼 진실성 있게 고객을 대하게 됩니다. 앞으로 많은 고객들이 저를 믿고 안전한 차를 타실 수 있도록, 중고차 업계에서 잘못된 매매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어지도록 앞장서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