팡키마켓! 플래티넘 미즈 열풍 이끄는 SNS 인기 세포마켓?
팡키마켓! 플래티넘 미즈 열풍 이끄는 SNS 인기 세포마켓?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1.09.1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신, 출산, 양육을 경험한 주부들의 니즈를 실시간 포착하는 인플루언서”
팡키마켓 박희주 대표
팡키마켓 박희주 대표

세포마켓이란 요즘 온라인숍의 대세가 된 SNS 마켓으로 맘카페 공구보다 피드백이 빠르고, SNS 팔로워의 인맥과 관계성에 따라 홈쇼핑보다 충성도가 높아 주부들의 일상주기에 맞춰 공구가 이뤄지는 차세대 마켓 시스템이다. 대기업 마케팅의 장점과 소기업 마케팅의 장점이 합쳐진 세포마켓은 먼저 구매해보고 제품을 평가하는 인플루언서의 후기가 판매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 부업이 아닌 주업으로, 소규모 공구가 아닌 파워셀러로 성장한 팡키마켓의 박희주 대표는 인스타 시스템을 통해 스타 셀러, 빅 인플루언서로서 친구와 이웃 같은 팔로워들의 뷰티 에디터 역할을 톡톡히 해내며 “믿고 사는 팡키마켓”이라는 탄탄한 팬덤을 보유하고 있다. 

골드 미즈보다 플래티넘 미즈, 삶의 동반자와 사업 시작해 만족 두 배
바야흐로 플래티넘 미즈 시대다. 남편의 수입만으로는 부족해 주섬주섬 공구를 여는 부업이 아니라, 수많은 고정고객을 보유하고 트렌디한 제품을 권하는 파워셀러&인플루언서, 홈쇼핑이 아닌 휴대폰 안에서 공구를 유치하며 뷰티, 패션, 생활용품 분야에서 활약하는 플래티넘 미즈들의 ‘세포마켓’의 성장세가 눈부시다. 결혼, 임신, 출산, 자녀양육, 휴직과 경력단절을 겪는 또래 맘·미즈 세대들을 위한 아이템을 제공하여 인스타 인플루언서로 우뚝 선, 팡키마켓의 박희주 대표도 요즘 각광받는 세포마켓의 플래티넘 미즈다. 처음에는 소소한 공구로 시작했다가, 팔로워들에게 매력적인 제품들을 꾸준히 소개하며 양질의 후기를 받아 파워인플루언서가 된 박 대표는 “우리는 공장법인을 내기에는 작지만, 그렇다고 커머스 플랫폼에 들어가기엔 개성이 확고하다. 그래서 제품군이 늘면 1인 판매자의 힘만으로는 부족한 상황에서 인스타는 너무 좋은 시스템”이라고 말한다. 올 여름부터 IT전문가인 남편과 동업 체제를 구축해, 공구진행과 주문, 배송에서 개인시간을 확보하고 고객서비스 수준도 더 좋아졌다는 박 대표는 두 딸을 키우는 전직 대학병원 간호사였다. 처음에는 SNS에 관심이 없었지만 출산을 계기로 또래 산모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궁금해 SNS를 열게되었고 가족과의 일상과 기억하고픈 순간을 공유하면서 쌓여 가는 팔로워들에게 좋은 제품을 소개하는 인플루언서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며, 주부들이 정말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연구하기 시작한다.

나의 행복을 팔로워의 행복으로 이어가야 진정한 인플루언서
박 대표는 많은 투잡 맘들의 꿈인 남편동업 인플루언서라는 꿈을 이룬 행운아다. 박 대표는 인플루언서 비결에 대해, 나 자신이 우선 행복해야 다른 이들에게 그 행복을 전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박 대표에게도 육아휴직 중에 둘째딸이 선물처럼 찾아왔을 때, 처음에는 ‘양육비’, ‘경력단절’이라는 막막한 단어가 떠오른 순간도 있었다. 하지만 첫 딸을 낳고 기르면서 SNS에서 얻은 소중한 정보들, 합리적인 가격에 구한 ‘육아템’ 등을 떠올리며 힘을 얻었고, 여느 인플루언서들처럼 생활용품과 가전, 식품을 비롯해 다양한 제품을 공구하면서 인기를 누리게 되었다고 한다. 높은 퀄리티의 제품사진과 체험동영상, 그리고 제품에 수록된 설명서보다 꼼꼼한 글 솜씨의 제품후기 덕분에, 박 대표의 공구라면 믿고 참여하는 팔로워가 늘며 인스타 특성상 유튜브 실버버튼에 맞먹는 구매력의 팔로워를 보유하게 된 것이다. 또한 출산 후 사용한 뷰티, 다이어트 제품으로 실제로 효과를 본 박 대표는, 수없이 쇄도하는 DM에 공답하기 시작한 것을 계기로 ‘뷰티&다이어트’ 전문 인플루언서로 인정받게 된다. 식품과 생활용품은 물론, 사용하기 편리한 생활 밀착형 미용제품을 제안하고자 박 대표가 공구 진행하는 제품중 특히  액티컷다이어트의 경우 남편이 직접 복용하며 14kg이상 감량한모습을 보여줘 매출이 폭발하는 결과를 만들어냈고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제품을 써 보고 너무 좋아 본사에 삼고초려를 거듭하는 노력 끝에 유치한 공구 ‘캡슐세제’는 좋은 가격과 특별한 구성에 정기공구를 이뤄내 많은 맘들이 늘 기다리는 딜 중 하나라고 한다.

렌탈·구독사업 진출 앞둔 LK파트너스와 협력관계로 제품구매력 강화
미용트레이드 전공자가 아닌 박 대표가 이렇게 큰 경쟁력을 가진 또 하나의 비결은 협력관계구축이다. 코로나방역제품 전문제조회사로 이름을 알리고 건강기능식품, 코스메틱케어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렌탈·구독사업의 진출을 앞둔 LK파트너스와 협력관계를 맺어 성사시킨 ‘3분샤워해초머드’는 이러한 전략의 성공 사례다. 이탈리아 명품바디케어브랜드 라코테괌의 히트제품이자, 임신,출산맘들의 셀룰라이트, 부종관리로 각광받는 이 제품은 타 제품의 열감과 끈적거림이 없으며, 맘들의 생활패턴에 딱 맞는 제품이라 선택된 것이라고 한다. 박 대표는 ‘3분샤워해초머드’가 셀프케어로 샤워 후 쓱쓱 바르고 2-3분이면 씻어낼 수 있어, 샤워실에 두고 편하게 사용하며 잔여물이 자칫 어린자녀들의 여린 피부에 닿을까 사용을 꺼리는 전업주부와 워킹맘 모두를 사로잡았다고 한다. 박 대표는 “공구도 게임처럼 아이템 선점이 중요하다”고 한다. 따라서 인스타에서 남들의 부러움을 사면서 팔로워를 늘리는 것은 그가 지향하는 바가 아니다. 무엇보다 인스타에서 일상을 공유하며 행복을 찾은 박 대표이기에, 늘 좋은 후기를 제공하고 저렴한 가격의 좋은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많은 팔로워들에게 기쁨을 주기를 원한다. 실구매자가 워낙 많아 뷰티다이어트 분야의 꿈의 팔로워, 1만 구독자를 달성한 박 대표는 “인스타 분석사이트 의뢰 결과 동종업계와 비교해 10만이상 팔로워들의 매출을 능가했다고 인정받아 요즘 팔로워들에게 더욱 감사하며 살아간다”고 덧붙인다. 앞으로도 제품 바잉에서 결제, 배송까지, 고객사랑 인플루언서 마켓을 지향하겠다는 박 대표의 행보를 응원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