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넓은 시야, 높은 안목’을 길러주는 교육기관
아이들의 ‘넓은 시야, 높은 안목’을 길러주는 교육기관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1.04.12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 플레이 러닝 한울, 한울 공동체 대표
한울스피치교육센터, 플레이 러닝 한울, 한울 공동체 대표

다양한 교육과 사업을 통해 사각지대의 아이들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돕는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는 세종시 북부지역의 치료교육원의 부족함을 해소하고자 지난 2016년 3월 2일 개원했다. 치료 교육 중에서 언어를 바탕으로 한 스피치 그룹수업을 시작으로 언어치료, 심리상담, 발달교육치료, 미술치료,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동화테라피를 하고 있으며

특히 사회성그룹치료는 세종시 내에서도 수요가 가장 많은 교육프로그램으로 부모들에게서 평가가 좋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가 진행하는 교육의 강점은 자체적으로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전문성과 기획력이 탄탄하다는 점이다. 15년차 언어치료사로 근무하고 있는 최진영 대표를 비롯해 3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보유한 교육과 치료 교육 관련된 전공자들이 함께 기획하고 개발했다. 대표적으로 한울 특강인 창의융합 프로그램을 비롯해 6세에서 7세 예비초등학생 대상으로 한 ‘한글깨치기’는 한울스피치교육센터가 기획한 것으로 현재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또한 디자이너가 있어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에 맞춰 교구도 제작한다는 점도 주목된다. 숫자보드게임, 문화공감교재, 문화예절카드, 한글 파티쉐 등이 자체 제작한 교구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는 교육프로그램 외에도 다양한 교육적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사회의 발전에 일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세종시에서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언어발달지원사업, 장애 재활 바우처, 세종시 교육청 치료지원 사업, 세종시 청소년 진로체험 카드 가맹점, 행정안전부 청년일자리 정책 지원사업 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및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작년 6월 세종교육청에서 실시하는 마을학교를 시범적으로 운영, 70명의 아이들이 마을 학교에서 독서, 보드게임, 미술을 주제로 한 심리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올해에는 여성가족부와 세종시 건강가정 다문화지원센터와 같이 북부권에서 유일하게 돌봄사업에 선정되어 복지, 교육 사각지대 아이들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한울스피치교육센터는 교육 사각지대의 아이들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확립시키고 간접경험을 제공하며 세종을 거점으로 인근 지역에서 교육서비스를 주업으로 활동했던 여성 중 육아로 인하여 경력이 단절된 여성, 취약계층의 여성들을 고용, 인력난 해소와 사회적인 취업문제를 해결한다는 소셜 미션 하에 사회적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준비 중이다. 
최 대표는 “세종시 북부지역에 거주하여 아동들의 특성들을 관찰하다 보니, 많은 아동들이 가정과 사회를 벗어나 교육 사각지대에 놓여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며 “또한 신도시 개발로 인해 제공되는 교육 문화의 차이가 크다고 생각했어요. 이로 인한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교육서비스의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교육‧복지의 사각지대에 놓여 진 아이들이 편견을 굳건히 이겨낼 수 있도록 내적으로 단단해지도록 지도해주고 싶어요. 이 아이들의 자립심을 길러주는 역할을 저희 한울이 하고 싶습니다”라고 피력했다.

‘한울’의 교육프로그램, 국내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는 세종을 거점으로 자체교육 프로그램, 자체교구 및 문화예술교육을 해외로 수출, 베트남을 비롯해 필리핀, 인도네사아와 멕시코, 페루, 칠레 등에 판로가 연결되어 있고 현재 NGO을 통해 우간다를 시작으로 아프리카와도 연계를 시작했다. 또한  최대표가 자체 제작한 한국의 언어발달 교재를 각 나라 언어로 번역해 공급(판매)할 예정이다. 
최진영 대표는 “다문화 지원 사업과 연계한 투자 유치로 세종지역 다문화채널 형성과 도시 밀집화된 교육 편차 해소를 위해 문화, 예술 지역 특화 교육을 육성하고자 합니다”라며 “교육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에게 새로운 교육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야를 넓혀주고 아이들의 교육 마인드를 높여 해외 교육과 교류하는 문화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라고 피력했다.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 사회적 교육 사업들을 통해 교육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이 내적으로 단단해질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울스피치교육센터. 앞으로 어떤 교육기관으로 자리 잡을지 더욱 기대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