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장관,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노란에 개무사 개혁 소임 다할 것
국방부 장관,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 노란에 개무사 개혁 소임 다할 것
  • 김봉석 기자
  • 승인 2018.07.30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국방부
사진제공 : 국방부

[서울=월간인터뷰] 김봉석 기자 =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27일 최근 국군기무사령부 계엄 문건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저는 장관 자리에 연연한다, 이런 것은 없다.”라고 대답했다.

송영무 장관은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방개혁 2.0’을 보고한 뒤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브리핑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기무사 논란에 대한 소회를 묻자 송영무 장관은 “국방개혁을 성공시키고 기무개혁도 성공시키는 데 제 소임을 다할 뿐”이라고 답했다.

송영무 장관은 “국회 법사위나 청문회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기무 개혁은 정치개입 금지, 민간사찰 금지, 특권의식 내려놓기 등 3가지를 주축으로 국방개혁을 하나의 마지막 정점으로 해서 기무개혁도 실시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송영무 장관은 24일 열린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100기무부대장 민병삼 대령과 진실 공방을 펼치며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당시 민병삼 대령은 송영무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했고, 송영무 장관은 “국방부 장관이 거짓말을 하겠나.”라고 반박했다. 민병삼 대령은 또 “대장이라고 거짓말 안 하고 대령이라고 거짓말하라는 건 없지 않냐.”라고 말해 하극상이 아니냐는 논란이 만들어졌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문제의 본질은 계엄령 문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라고 정리했고, 문건 보고 경위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겠다고 밝혀 송영무 장관의 경질 가능성이 언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