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치루 수술, 모든 항문 질환의 권위자
치질.치루 수술, 모든 항문 질환의 권위자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1.04.12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일 수술과 퇴원으로 치질.치루 수술의 표본 만들어 갈 것!
하루학문외과 서인근 원장
하루학문외과 서인근 원장

Q : 치질.치루 질환 치료에서 수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A : 약으로 완치하는 경우는 드물다. 혈압약 복용해도 완치하는 경우는 드물고 계속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고, 관절염 약을 복용해도 마찬가지고 계속 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급성 충수염 수술하면 완치하는 경우와 비슷하게 치질과 치루 등 항문병도 수술하면 대부분의 경우에 완치한다. 제대로 수술하면 재수술은 1-5% 이하로 매우 드문 편이고 수술로 병의 원인 부분을 제거하면 질병이 없어지고 주변으로 퍼지는 확산을 방지할 수 있다. 병들어 망가진 조직을 제거하고 원상으로 복구하는 의료 기술이 아직 없기 때문에 심할 때 수술을 할수록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하기 어렵고, 심하지 않은 단계에 수술하면 더 빠르게 회복되고 모양이 예쁘며 오래 오래 건강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수술이 중요한 것이다.  

Q : 치질.치루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고 들었다. 어떻게 가능한가?
A : 절제수술을 시행하되 항문협착증과 변실금의 걱정이 없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한 결과 원래의 정상 항문 모습과 가장 가깝게 복원함으로써 부작용이 적고 통증이 경미하여 무통주사 없이 먹는 약만으로도 대부분 통증 조절이 가능하도록 했다. 인간의 몸은 하늘이 내려주신 가장 완벽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것이 모든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즉, 수술 후 원래의 항문 모양에 가장 가깝게 만들어주면 부작용과 통증이 현저히 감소하기 때문에 당일 퇴원수술이 가능한 것이다. “1973년 미국 퍼거슨 병원에서 치질 수술 전날 오후에 입원하여 수술 후 평균 7일 입원 치료하였는데, 1980년대부터 미국의 일부 병원에서 당일 퇴원 수술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이후에는 하버드의대 병원, 스탠포드의대 병원 등 상당히 많은 병원에서 당일 퇴원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미통 수술은 진단, 검사, 상담 후 당일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약 2시간 상태를 관찰확인하고 당일 퇴원한다. 국소 마취를 사용하므로 마취 후 관리도 매우 수월한 편이다. 국소 마취제에 지혈 촉진제를 섞어 사용하면 수술 부위의 출혈이 아주 경미하여 정밀한 수술이 가능하다.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는 마취 회복시간이 필요한데, 항문 국소마취를 사용하면 수술 직후 두발로 걸어 나올 수 있고, 의자에 앉을 수 있어서 수술 당일 퇴원해 집에 갈 수 있고, 직접 운전하고 집에 가시는 분도 많다. 따라서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경우에 다시 병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치유 가능하여 바쁜 직장인이나 주부, 학생들이 큰 만족감을 얻고 있는 것이 하루학문외과의 경쟁력이다.

Q : 항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해야하는가?
A : 치질.치루 등 항문병은 스트레스가 심할 때나 설사나 묽은 변을 자주 볼 때, 너무 딱딱한 변을 힘들게 볼 때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운동이나 복식호흡 등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노력하고 설사를 유발하는 날 음식은 익혀먹고, 변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장, 수수, 고구마, 야채, 과일 등 섬유소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Q : 의사로서의 철학이 있다면 무엇인가?
A : 환자가 질병이 생기기 이전, 원래의 모양과 기능을 복원하여 유지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사가 되는 것이다.

Q : 어떤 하루학문외과의원으로 불리고 싶으신가?
A : 요즘 가장 대두되는 환자 제일주의 즉, 환자가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수술이 가장 중요하며 환자분들이 힘들지 않고 가장 편한 방법으로 이 질병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이다. 완치율은 높고 재발 걱정, 통증 걱정 없이 일상생활에 빠른 복귀를 하여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병원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항상 연구하고 진료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 통증이 아주 적은 미통 수술과 당일 퇴원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마취의 부작용이 가장 적은 국소마취를 사용, 지방에서 방문하신 환자가 다시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치유할 수 있도록 녹는 봉합사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요즘 다들 바빠서 병원에 며칠 입원하거나 통원 치료하실 시간이 없는 분이 많은데 다음 날 등산도 가고, 골프모임도 가고 사업 모임도 가시고 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아주 뿌듯하고 환자분들 역시 만족감도 높다고 말한다. 아침에 아이를 유아원에 맡겨놓고 수술하고 당일 퇴원하여 유아원에 가는 엄마도 있었고 고3 수험생도 시간을 많이 뺐지 않고 수술하고 앉아서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한다. 앞으로도 이런 부분을 더욱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병원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