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에 대한 모든 고민의 해답, ‘국신’으로 증명하다
국어 교육에 대한 모든 고민의 해답, ‘국신’으로 증명하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1.03.12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신국어학원 김민석 원장
국신국어학원 김민석 원장

내신·수능 국어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 확실한 성적 향상

최근 청소년들의 문해력 저하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문장을 읽어도 그 내용을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뜻이나 맥락을 잘못 이해해 엉뚱한 대답을 내놓는 경우가 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이는 학생들이 중등국어에서 고등국어로 올라올 때에 흔히 겪는 문제다. 갑자기 어휘나 문제의 난이도가 급등하거나, 생소한 비문학 지문이 다수 등장하기 시작하는 것이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러한 과정을 잘 밟아나가는 것이 수능에서의 성과로 직결된다는 것을 생각하면, 반드시 이에 맞는 해결책이 필요할 것이다.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국어 전문학원 ‘국신국어학원’에서는 바로 이러한 학생들의 고민을 해소해주고 있다. 지난 2014년에 처음 문을 열어 올해로 8년차를 맞이한 국신국어학원은 예비 고교과정을 준비하는 중3부터 수능을 대비하기 위한 고3 학생들까지의 ‘고등부 국어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여느 학원들처럼 영어, 수학 등 타 교과를 병행하지 않고 오직 ‘내신·수능 국어’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화된 전문성을 엿볼 수 있다. 이에 대해 ‘국신국어학원’의 김민석 원장은 “저희 학원은 ‘국어는 국신’을 모토로, 국어 및 국어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주는 전문 학원으로 자리매김하고자 노력해왔습니다. 특히, ‘내신’과 ‘수능’으로 크게 구분되는 고등국어의 특수성에 맞춰, 평소에는 수능과 모의고사 대비를 위한 교육을, 학교 내신기간을 맞이해서는 각 학교별로 특화된 학습 자료를 기반으로 맞춤형 내신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기적으로 학생들 개개인의 독해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읽기 자료를 제공하거나, 주어진 지문을 정확하게 읽고 관련 문제를 효과적으로 빠르게 풀어낼 수 있는 강의,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낯선 문학 작품에 대한 접근법이나 학생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문법 과목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는 강의 등 국어 영역에서 다루는 모든 분야에 대한 수업을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그가 설명한 것처럼, 국신국어학원에서는 내신 기간에 들어서면 해당 학교에서 다루는 교과서나 부교재를 중심으로 학교별 시험범위에 맞춰 출제자의 입장에서 정확한 출제요소를 분석하고 대비하고 있다. 그동안의 학교별 출제 경향을 데이터베이스로 축적해왔기에 학원의 시스템과 학생들의 노력이 더해진다면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험에서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데에도 상당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배움에 대한 즐거움으로, 미래를 향해 함께 성장하는 학원이 될 터”
국신국어학원에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우수성은 그간 이들이 거둬온 성과로도 증명된다. 지방에 위치한 학원임에도 2014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SKY 대학과 서울 및 수도권, 지방 거점 국립대 합격생을 다수 배출하고 있다. 최근 2020~2021학년도 경우 서울대 1명, 연세대 3명, 고려대 8명, 의예과 7명, 교대 11명, 사관학교 2명을 배출했으며, 서강/성균/한양/이화 13명, 중앙/경희/외대/시립 17명의 합격생을 탄생시켰다. 김민석 원장은 “대도시도 아닌 작은 지방에 있는 학원, 프랜차이즈도 아니고 규모도 작은 학원이 살아남고, 또 성장하기 위해서는 강사의 강의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경쟁력이 되어야 합니다. 교육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습니다. 교사가 얼마나 수업을 열정적으로 준비하고, 모범을 보이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성적 또한 달라집니다. ‘나의 머리와 심장에 학생들의 미래가 달려있다’는 신념으로 항상 학생들의 올바른 국어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에 덧붙여 김 원장은 “제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뭔가를 알려주는 것에서 즐거움과 희열을 느끼는 만큼, 저희 학생들 또한 배움에서 즐거움을 느끼길 바랍니다. 모르던 것을 알게 되고, 그로써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고 있다는 느낌으로 하여금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를 얻길 바라며, 나아가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라고 말했다. 국어에 대한 전문성과 더불어, 여느 학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 된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고, 함께 꿈을 이뤄가는 교육자가 있는 이곳 ‘국신국어학원’이 앞으로 또 어떤 인재들을 배출해내게 될 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