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계화된 교육과 간편한 면허 취득, 중장비 우수 인력의 산실
체계화된 교육과 간편한 면허 취득, 중장비 우수 인력의 산실
  • 정시준 기자
  • 승인 2020.11.13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중장비전문학원 차경호 대표
경기중장비전문학원 차경호 대표

각종 건설현장과 산업현장, 농축어업현장과 물류현장 등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까닭은 바로 다양한 기능의 중장비가 있기 때문이다. 주로 무거운 짐을 나르거나 사람의 힘으로는 버거운 다양한 작업 등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중장비는 대부분의 건설현장에서 결코 빠져서는 안 될 중요한 필수요소 중 하나다. 때문에 이러한 중장비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 중장비기사들의 가치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갈수록 높아지는 중장비 인력의 가치, 고효율 실전교육으로 합격을 이끌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은 산업과 분야를 가리지 않고 불어오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 이후 촉발된 ‘언택트 기술’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도입 추세는 우리 사회를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이끌고 있기도 하다. 오랜 시간 건설현장의 핵심인력으로 자리해왔던 중장비기사에 대한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중장비 운용의 역할을 머지않아 인공지능(AI)이 대체하게 됨으로써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이에 대해 ‘경기중장비전문학원’의 차경호 대표는 향후 수십 년 이상은 더 걸릴 일이라며 우려를 일축했다. 로봇이나 기계가 아닌 인간의 세심한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 여전히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그와 같은 예상을 내놓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일반 도로와 비포장 도로, 산비탈까지 다양한 조건의 작업현장에서 활용되는 굴삭기의 경우, 이러한 환경조건들을 AI가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여 작업을 이행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데까지는 앞으로도 무수히 많은 시간과 연구 노력,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때문에 현재 중장비와 관련된 스마트 기술들은 인간을 대체하는 것보다는 인간의 안전을 확보하고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쪽에 더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다. 즉, 중장비 전문 인력의 가치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더욱 상승해가리란 것이 지배적인 전망인 것이다.
이에 ‘경기중장비전문학원’에서는 보다 뛰어난 역량을 갖춘 중장비 운용의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자 최고 수준의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지게차와 굴삭기, 로우더 자격증 취득과정을 제공한다. 국가기간산업직종이자 취업 유망직종으로 분류되는 이들 자격증은 자격취득에 있어 나이, 학력 등의 제한이 없을 뿐 아니라, 경기중장비전문학원을 통해 교육의 80% 이상을 이수하면 100% 전액 국비지원(차등적용)이 가능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아울러 경기중장비학원에서는 교육이수만으로 무시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높은 합격률로 학원이 소재한 경기도 화성과 안양 일대에서 수강생들의 호평을 받고 있기도 하다. 차경호 대표는 “중장비 자격증은 취득 이후 물류, 관리요원, 건설현장, 개인사업자, 각종 제작회사 등 다수의 현장에 취업이 가능하며, 노력 여하에 따라 대기업 수준의 고액연봉을 받을 수 있는 유망직종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물류산업이 크게 활성화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으며, 건설산업의 경우에도 여전히 높은 수요를 유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전문 인력은 끊임없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선택한 다양한 기능의 중장비를 얼마나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적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며, 이것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는 점입니다”라며, “저희 학원에서는 친절하고 알기 쉬운 교육을 통해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이 없는 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을 뿐 아니라, 높은 퀄리티의 교육을 통해 숙련된 기술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수강생들 또한 저희 교육에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으며, 저희는 앞으로도 체계화된 교육과 간편한 중장비면허 취득으로 많은 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중장비전문교육기관으로 거듭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밝혔다.

“미래의 희망을 제시하는 교육, 꿈을 향한 도전을 돕겠습니다”
한편, 차경호 대표는 건설인력구인구직 전문회사인 ‘㈜엘림인력개발공사’와 제과제빵 전문교육기관 ‘경기제과제빵학원’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먼저 ㈜엘림인력개발공사에서는 건설, 사무소, 현장, 철거, 물류, 공장, 청소, 기공, 조공, 잡부 등의 건설인력을 이를 필요로 하는 현장에 매칭해주고 있다. 특히, 고객에 대한 책임감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충분한 일처리와 노하우, 우수한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만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정진하고 있는 곳이다. 각 현장에서는 우수한 인력을 찾지 못해 구인난을 겪고, 반대로 구직자들은 마땅한 일자리가 없어 구직난을 겪고 있는 최근의 아이러니한 상황에서 ㈜엘림인력개발공사의 존재는 지역사회에 다시금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는 평이다.
또한, 경기제과제빵학원의 경우, 제과·제빵 제조에 특화된 탄탄한 기본기 교육과 실무 교육을 통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으로 이름 높으며, 각각 자격증반과 취미반, 중고생반, 어린이 수제쿠킹반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 들어 베이커리, 카페 등의 개인 창업이 활성화됨에 따라 제과·제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을 뿐 아니라, 이에 따라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수준 높은 실전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경기제과제빵학원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차경호 대표는 “직업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을 받은 이가 그 기술을 실제로 활용함으로써 자신이 추구하던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를 위한 안정적인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느냐 입니다. 이에 저희는 무엇보다 실전에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교육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우수한 인력을 배출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졸업생들이 100% 취업을 달성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꿈으로 한 발짝 나아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 어렵고 힘든 겨울, 이들이 안내하고 있는 길이 다가올 내일에 따스한 희망이 되어주길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