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질치루수술 하루 만에 일상생활 가능해, 치질치루수술전문 하루학문외과
치질치루수술 하루 만에 일상생활 가능해, 치질치루수술전문 하루학문외과
  • 오상헌 기자
  • 승인 2020.11.1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학문외과의원 서인근 원장
하루학문외과의원 서인근 원장

Q : 치질, 치루 수술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것은 무엇인가?
A : 저는 인간의 몸은 하늘이 내려주신 가장 완벽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가게끔 하는 것이 모든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원래의 항문 모양에 가장 가깝게 만들어주는 수술을 하는것입니다. 수술 후 항문의 구조가 원래의 정상 항문 모양과 구조에 가까울수록 항문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병소를 제거하면 치질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이라고 일컬어지는 항문 협착증, 괄약근 손상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가장 대두되는 환자 제일주의 즉, 환자가 최대한 만족할 수 있는 수술이 가장 중요하며 환자분들이 힘들지 않고 가장 편한 방법으로 이 질병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통증이 아주 적은 미통수술과 당일 퇴원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마취의 부작용이 가장 적은 국소마취를 사용, 지방에서 방문하신 환자가 다시 병원을 방문하지 않아도 치유할 수 있도록 녹는 봉합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Q : 재수술이 거의 없는 의원으로 유명하다. 어떻게 가능하셨는가? 
A : 치질은 수술해도 재발이 잘된다는 분이 많은데, 이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치질을 잘라내는 치질절제술(치핵절제술)을 제대로 시행한다면 재수술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재발의 대부분 이유는 수술 당시에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남은 병소때문이고 새로이 치질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미국 퍼거슨 클리닉의 마지어 박사 등 여러 유명 의사들의 보고에도 치질 수술 후 재발로 재수술까지 해야 하는 경우는 100명 중 1~2명 정도로 아주 드물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정상 조직을 보존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하여 원래의 항문 모양에 가장 가깝게 만들어주는 수술을 하면 재발이나 항문협착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주 드문 편입니다.

Q : 가장 인상 깊으셨던 치질, 치루 환자가 계셨는가?
A : 가장 인상 깊은 순간이라고 하면 제가 가장 보람을 느끼는 순간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일 아침에 급하게 문의 전화하면서 지방인데 다른 병원에서 응급수술이 필요하다고 하여 오신 분입니다. 다음 날 사업상 중요한 약속이 있어서 가장 빠르게 퇴원할 수 있는 병원을 검색하시다가 저를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급하게 전화주고 오셔서 오자마자 수술하고 당일 집에 가셨는데 수술 중에도 계속 사업 전화를 받으셨습니다. 저희는 국소마취를 사용하므로 환자분들이 수술 중에도 휴대전화로 무언가를 보거나 통화하는 분이 많은데 수술을 진행하면서 내일 모임에 참석하여도 좋다고 했더니 정말로 가능한지 믿지 않으시고 반신반의하는 표정이었어요. 그리고 다음 날 약속하신 사업 관계자분들께서는 올 수 있을지 없을지 서로 내기를 하셨다고 하는데 다음 날 모임에 참석go 감사하다는 메시지를 보내주셨어요.

Q : 치질, 치루를 예방하기 위한 팁이나 계절별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는가?
A : 잘 먹고 잘 자고 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이 어떠한 질병에서도 가장 중요한 원칙이며 예방이 가장 좋은 치료입니다. 치질, 치루 등 항문질환도 마찬가지,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원인이며 치질 치루 등 항문병을 악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숙면과 복식호흡을 자주하여 스트레스 해소에 노력하고 설사와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수, 기장 등 섬유소가 많은 곡물을 섭취하고, 배추, 양배추, 등 섬유질과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변비나 설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Q : 치질, 치루 수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환자들의 만족감은? 
A : 미통수술은 진단, 검사, 상담 후 당일수술이 가능하고, 수술 후 약 2시간 상태를 관찰확인하고 당일 퇴원합니다. 국소 마취를 사용하므로 마취 후 관리도 매우 수월한 편입니다. 국소 마취제에 지혈 촉진제를 섞어 사용하면 수술 부위의 출혈이 아주 경미하여 정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전신마취나 척추마취는 마취 회복시간이 필요한데, 항문 국소마취를 사용하면 수술 직후 두발로 걸어 나올 수 있고, 의자에 앉을 수 있어서 수술 당일 퇴원해 집에 갈 수 있고, 직접 운전하고 집에 가시는 분도 많습니다.
요즘 다들 아주 바빠서 병원에 며칠 입원하거나 통원 치료하실 시간이 없는 분이 많은데 다음 날 등산도 가고, 골프모임도 가고 사업 모임도 가시고 하는 환자분들을 보면 저도 아주 뿌듯하고 환자분들의 만족감도 아주 높습니다. 아침에 아이를 유아원에 맡겨놓고 수술하고 당일 퇴원하여 유아원에 가는 엄마도 있었고 고3 수험생도 시간을 많이 뺐지 않고 수술하고 앉아서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합니다.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 한 대부분의 경우에 다시 병원에 방문할 필요 없이 치유 가능하여 바쁜 직장인이나 주부, 학생들이 큰 만족감을 얻고 있죠.

Q : 앞으로 치질, 치루 수술 환자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신 것인가? 
A : 해외에서도 당일 퇴원 수술을 합니다. 과거에는 치질을 잘라내고 봉합하는 근치 치핵절제수술 후 며칠 입원하여 치료하였는데, 1980대 초부터 당일 퇴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미국 하버드 의대병원 쉘리토 박사, 텍사스 의대 베일리 박사, 펜실베이니아 주립의대 쿱찬다니 박사, 스탠포드 대학병원, 미시간 대학병원, 사우스캐롤라이나 의과대학 병원, 위스콘신 의과대학 병원 등 미국의 유명한 의사들은 치질 절제 수술 후 입원 없이 당일 퇴원합니다. 저도 마찬가지고요. 그렇기에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완벽한 수술들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