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만들다
아이와 부모,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만들다
  • 임승민 기자
  • 승인 2020.08.19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한라파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최영하 소장
행복한라파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최영하 소장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힘을 키우다
최근 아동들의 다양한 행동과 관련된 문제들이 주목받고 있다. 아동들이 겪는 문제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못하면 부정적인 정서를 가지게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반드시 알맞은 심리 치료가 병행되어야만 한다. 특히, 아이들은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데 많은 제한적인 상황이 있기 때문에 언어 대신 ‘놀이’로써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놀이치료로 감정 상태를 조절하거나 표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충북 청주시 상당구 산성로에 위치한 ‘행복한라파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전반적인 발달 및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와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임상심리사의 체계적인 심리평가와 함께, 석·박사 학위 이상의 놀이치료사, 언어재활사, 인지치료사와 같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서로 협력하여 주 1회 이상 사례관리를 통해 체계적이고 특성화 된 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센터를 이끌고 있는 최영하 소장은 “저희는 아이와 부모의 행복, 나아가 가정의 평안을 위한 전문적인 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센터입니다. 특히,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갈등이나 소망 등을 표현하는 아이들의 특성을 반영, 놀이를 매개로 사용하여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놀이치료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는 안정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무의식적인 갈등을 외부로 표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아동은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센터에서는 발달지연 아동을 위한 놀이치료와 의사소통에 문제를 겪는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학습부진이나 학습장애 등의 인지적 문제를 겪는 아동을 위한 인지치료, 사회성 발달을 위한 사회성그룹놀이치료, 가정에서의 부모-자녀 관계의 개선과 문제행동 제어, 야육태도 개선을 위한 부모자녀놀이치료 및 부모양육코칭 등이 진행되고 있다. 또한, 검사 대상자의 인지적, 정서적인 부분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검사로서 국내 종합병원에서 실시하는 것과 동일한 ‘종합심리검사’를 국가자격을 갖춘 임상심리사에 의해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 위해선 가족의 적극적 지지와 변화가 필요해
최영하 소장장은 “센터를 운영하며 많은 아이들과 부모님들을 만나왔습니다. 심리적인 문제에 의해 주변 사람들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도 있고, 정서적인 문제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거나, 인지적 문제에 의해 학업상의 곤란을 가진 아이들도 있습니다. 부모님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아이들의 문제행동을 제어하기 어려워하거나, 어떻게 관계 형성을 해야 할 지 잘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라며, “무엇보다 우선되어야할 것은 아이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 지를 잘 파악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상담과 평가, 진단을 통해 그 유형과 문제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에 따른 적합한 치료가 센터와 가정에서 고루 이뤄진다면 보다 빠르게 문제를 해소하고 아이들 본연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합니다”라고 밝혔다.
아이들의 건강한 회복을 위한 최적의 환경 조성과 인프라 지원을 위해 센터는 기업 EAP 및 지역사회단체들과의 긴밀한 협업관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충북 청주지원단 시범사업기관으로도 선정되어 있다. 이에 대해 최영하 소장은 “현재 진행 중인 시범사업안은 ‘가족관계형성지원서비스’로 문제 행동을 보이는 아동청소년들의 효과적인 심리 중재서비스 확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청소년의 부모, 형제 등의 가족구성원의 적극적 지지와 함께, 가정에서의 양육방식 변화가 이뤄져야 하며, 해당 사업은 이러한 부문에서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는 등 대상자의 심리건강 상태 변화와 관계형성의 효과성 측면을 중시하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덧붙여 그는 “저희 센터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을 갖고 있는 아동청소년과 부모님들의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의 노력이 아이들의 문제 해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내면에 잠재된 가능성을 발굴하고, 스스로 해결해나갈 수 있는 힘을 키워냄으로써 더욱 건강한 미래를 주도적으로 열어갈 수 있도록 돕는 발판이 되길 바랍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